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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광호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나광호 기자 입니다.
  • 금융부
  • spero1225@ekn.kr
BC카드-PG업계, 직승인 결제 둘러싼 갈등 심화

직승인 영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의 대립이 심해지고 있다. 경기 부진과 제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기업과 업권 침해를 우려하는 기업들의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탓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들로 구성된 협회는 지난 26일 서울 광화문 KT 사옥 앞에서 'BC카드 개혁 촉구 집회'를 진행했다. 다날·KG모빌리언스·KG이니시스 등 PG는 하위 가맹점에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고 카드사의 대금을 받아 정산하는 비즈니스를 수행한다. 이들은 신용카드사에게 받은 부가가치통신망(VAN) 서비스 수수료를 대리점에 전달한다. 이들은 BC카드가 주요 카드사를 대상으로 직승인 결제를 확대하는 것이 자신들의 입지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직승인 방식은 PG와 VAN사를 거치지 않고 가맹점과 카드사가 연결되는 것을 말한다. 결제 방식이 고객의 요청→가맹점→PG→VAN→카드사 5단계에서 소비자→가맹점→카드사 3단계로 축소되는 것이다. PG사들은 모회사 KT그룹을 등에 업고 결제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수익성이 높은 우량 가맹점을 중심으로 영업을 확대하는 것이 동반성장과 맞지 않는다는 주장도 펼치고 있다. 대형 PG사와 일반 가맹점에 적용되는 수수료를 올리는 것도 비판했다. 연간 1000억원에 달하는 수수료 부담이 더해지는 인상을 통보하는 과정에서 구체적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금융당국이 수수료율을 정하는 영세·중소 가맹점과 달리 일반 가맹점은 카드사-가맹점간 자율 협상으로 수수료율이 산정된다. BC카드의 '큰 손'이었던 우리카드가 독자 결제망을 구축하면서 줄어든 수익을 '골목상권'에서 메우려고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BC카드는 자사가 아니었어도 결제 단계 축소가 이뤄졌을 것이라며 반론을 펴고 있다. 이커머스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온라인 쇼핑몰이 PG사에 지급하는 수수료 부담도 불어났고, 이를 절감하려는 니즈가 커졌기 때문이다. 일정 수준 이상의 자금력을 축적한 온라인 쇼핑몰들이 금융당국에 PG 사업을 영위하겠다고 등록하고 직접 나서는 것도 이같은 맥락과 무관치 않다. BC카드는 직승인 방식 도입시 결제 프로세스에 개입되는 기업들의 부담이 줄어든다고 강조한다. 가맹점은 수수료 및 시스템 구축 비용, 카드사는 결제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 편익과 기업들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모델이 기존 방식을 대체한다는 의미다. 수수료 문제에 대해서는 전 카드사에 걸쳐 정기적으로 재산정되는 것으로, 현재 진행 중인 협상도 주기에 맞춰 이뤄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PG사들의 책임도 추궁했다. '대표 가맹점'의 역할을 자처하며 높은 수수료를 부과할 뿐더러 업계에서 발생한 손실을 카드사에게 떠넘기려한다는 이유다. 업계에서는 협회의 행보가 카드사들의 직거래 결제 확대를 우려한 것 아니냐는 시선도 내비치고 있다. 카드사로서도 카드수익에서 가맹점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7년 56.4%에서 이후 40%대로 낮아지고 최근 30%대 후반까지 떨어진 만큼 비용 절감 필요성이 높아졌다. BC카드가 아닌 KT 사옥 앞에서 집회가 열린 것도 주목 받는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수수료 공개 등을 위해 정부를 끌어들이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눈초리도 보내고 있다. 일명 '주인없는 회사'인 KT의 특성상 정부 개입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까닭이다. 다른 카드사들의 모회사는 금융지주, 보험사, 대기업 등이다. 업계 관계자는 “PG사들이 수익성이 하락하는 가운데 애플페이 확산·삼성페이 수수료 부과 등의 변수에 따른 영향도 걱정하는 형국이지만, 정부의 가맹 수수료율 인하 등으로 업황이 어려워지면서 지속가능성을 높이려는 카드사들의 움직임은 가속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현대해상, 창립 70주년 기념 엠블럼 공개

현대해상이 창립 70주년을 기념해 엠블럼과 슬로건을 공개했다. 슬로건 'Sincerely yours 1955·2025'는 정성스러운 편지의 맺음말처럼 현대해상의 지난 여정을 함께한 모든 이들에게 깊은 애정과 존중을 표하며, 새로운 100년의 희망을 전한다. 현대해상은 이번 엠블럼의 디자인 모티프를 'Heart(마음)'로 삼고 진심과 전심을 다해 고객과 구성원의 삶 속에서 함께해 온 70년의 여정을 담았다고 27일 밝혔다. 엠블럼은 숫자 '70'을 다채로운 색상과 기하학적 도형들의 조화로 형상화, 현대해상이 마음을 나눠 온 모든 순간을 표현했다. 따스하고 생동감 넘치는 색상과 부드러운 질감의 표현을 통해 현대해상의 휴머니티를 담았다. 현대해상은 1955년 국내 최초 해상보험 전업회사로 출발했고, 오는 10월17일 창립 70주년을 맞는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올 한 해 70주년 기념 엠블럼 디자인을 광고 및 기념사업 등에 활용할 예정"이라며 “70년을 고객과 함께 한 현대해상의 진심이 잘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업계 최초 ISMS-P 인증 획득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법인보험대리점(GA)업계 최초로 국가공인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ISMS-P)' 인증을 획득했다. ISMS-P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공동 공시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운영하는 제도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오렌지시스템에 대한 안정성·신뢰성을 높이 평가 받아 이번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오렌지시스템은 △고객관리 △보장분석 △계약 및 성과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통합영업지원 플랫폼이다. 이번 인증 획득은 정보보호·개인정보보호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한 결과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업계 최고 수준의 보안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문 인력을 배치하고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2조에 따라 정보통신망의 고도화와 안전한 이용 촉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ISMS-P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정보보호 관리체계 영역 80개 인증기준과 개인정보보호 영역 21개 인증기준에 따른 정교한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 고객정보보호 책임자는 “이번 인증을 통해 디지털 서비스 보안 체계가 한층 더 발전했음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소중한 정보를 보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롯데카드, ESG 해외 ABS 발행…‘3억 달러’ 규모

롯데카드가 3억달러(약 4331억원) 규모 ESG 해외 자산유동화증권(ABS)를 발행했다. 저소득층 금융지원에 사용하기 위함이다. 27일 롯데카드에 따르면 신용카드 매출채권을 기초자산으로 발행된 이번 ABS는 MUFG은행이 투자자로 참여했다. 평균 만기는 4년이다. 국내 회사채 발행 대비 경쟁력 있는 금리 수준으로 발행해 금융비용을 절감하고, 통화 및 금리 스와프를 통해 환율·금리 변동에 따른 리스크 요인을 제거한 것도 특징이다. 롯데카드가 발행한 ESG 해외 ABS는 이번이 네 번째로, 2021년 첫 발행 이후 누적 14억6000만달러(약 1조8829억원)를 조달했다. 롯데카드는 2021년 해외 ESG 인증기관 서스테이널리틱스로부터 'ESG 프레임워크'에 대한 적격성 인증을 받은 바 있으며, ESG 채권 형태로 조달한 자금을 프레임워크에 따라 사용하고 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신용판매 및 금융사업의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대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도 이번 ABS를 성공적으로 발행할 수 있었다"며 “사회적 채권을 통해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상생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불건전영업에 칼 뽑은 금융당국…제재 이력 설계사 재취업 막힌다

금융당국이 보험업계와 손잡고 설계사 위촉 및 관리 기준을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제재 이력이 있는 설계사를 위촉하는 경우 가입 담보 한도 제한을 설정하는 등 보험 모집시장에서 불건전영업을 근절하기 위함이다. 금융감독원은 법인보험대리점(GA) 73곳과 보험사 32곳을 대상으로 설계사 위촉 통제 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회사가 e-클린보험서비스를 통해 제재 이력 등을 확인하고 있지만, 형식적 확인에 그쳤다고 26일 밝혔다. 보험사기 자체 징계 이력과 계약유지율 등의 활용이 저조하다는 것이다. 다수의 회사가 제재 이력이 있음에도 별다른 보완·관리 절차 없이 설계사를 위촉하고, 사후관리도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금감원은 PS파이낸셜 유사수신 행위에 연루된 GA(PS파인서비스)의 경우 회사 대표 및 임원이 회사 설립 이전에 몸 담았던 회사에서 유사수신에 가담했고, PS파인서비스 설립 이후 소속 설계사 조직을 동원해 본격적으로 유사수신을 자행했다고 설명했다. 의혹이 표면화된 이후 이 회사에서 421명이 이탈하고, 이 중 50여명이 유사수신상품을 직접 판매한 것도 확인했다. 금감원은 회사가 영업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문제 발생·제재 이력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으면 영업이 혼탁해질 우려가 있으나, 업계 차원의 위촉 프로세스 및 사후 관리체계 구축·운영에 대한 검토와 고민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다음달 중으로 생명·손해보험협회 및 GA협회와 함께 설계사 위촉시 중요사항과 관련 절차 등이 담긴 가이드라인을 제정·운영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 때문이다. 보험업계의 내부통제 강화에도 도움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은 과거 제재이력 등 특이사항이 확인됐음에도 해당 설계사를 위촉하고자 하는 때에는 소비자 피해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도록 절차를 보완·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영진·이사회가 설계사 위촉 기준을 관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위촉 심사시 발견하지 못한 사유가 이후 확인되거나 사후 발생하는 경우 해촉 필요성 등을 검토하고, 위촉 이후에도 모집계약에 대한 적부심사 강화 등 사후관리·통제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GA의 설계사 위촉 관련 내부통제 현황 등은 현재 마련 중인 '보험회사의 제3자 리스크관리 가이드라인'의 평가 항목에 반영, 실효성을 제고할 예정"이라며 “설계사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신속·엄중히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폭설에 ‘마지노선’ 뚫린 자동차보험…수익성 반등 난항

지난 몇 년간 보험사들의 수입원 중 하나였던 자동차보험이 다시 '아픈손가락'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하다.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총 7조원의 적자를 냈던 과거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공포심도 포착된다. 들어오는 돈이 줄어들고 나가는 돈은 늘어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26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다수의 손해보험사들이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 전체적으로도 흑자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평균 손해율이 83%에 달했던 탓이다. 이는 전년 대비 3%포인트(p) 이상 악화된 수치다. 2023년 5539억원 규모였던 자동차보험 손익이 이처럼 악화된 원인으로는 금융당국의 상생 압박으로 인하된 보험료가 꼽힌다. 이로 인해 메리츠화재가 적자전환하는 등 상반기 손익이 전년 대비 대폭 떨어졌고, 연말 폭설에 따른 자동차 사고도 급증했다. 손해율은 보험사가 지급한 보험금을 받은 보험료로 나눈 값으로, 자동차보험의 경우 통상 80%대 초반을 손익분기점(BEP)으로 본다. 운영비 등을 제외하고 이익이 발생하는 한계점이라는 의미다. 업계는 올해 적자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지난 1월 손해율은 81.8%였으나, 2월에는 폭설로 인한 사고 등으로 88.7%까지 높아졌기 때문이다. 대물배상 수리비의 5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자동차정비 공임비도 올해 2.7% 올랐다. 다음달부터 수입 축소도 본격화된다. 앞서 현대해상·KB손해보험·삼성화재·DB손해보험·메리츠화재 등은 또다시 보험료 인하를 발표한 바 있다. 1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서울 시청역을 비롯해 '급발진' 사고가 많아진 것도 손해율에 영향을 주고 있다. 다수의 차량과 인원이 피해를 입으면 보험금 지급도 불어난다는 것이다. 제조사를 상대로 소송하는 경우가 있으나, 자동차업계와 관련 학계에서는 대부분 운전자들의 페달 조작 미스로 보고 있다. 순간 가속력이 좋은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고 노령층 운전자가 많아지는 것이 맞물려 추가적인 연쇄 추돌 사고가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도 나온다. 보험사들이 사고 감소에 주안점을 두는 것도 이같은 맥락과 무관치 않다. 삼성화재·현대해상·KB손해보험·한화손해보험이 안전운전 점수가 높을수록 보험료를 낮추는 등 관련 특약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주행거리 △자녀 보유 △블랙박스 장착도 보험료 할인의 조건이 된다. 주행거리가 짧으면 사고 위험도 낮아지고 어린 자녀를 동반하면 더욱 조심할 확률이 높다는 이유다. 보험료가 더욱 줄어도 보험금 지급이 축소되면 고객 건강과 보험사 건전성을 지키는 데 도움 된다는 계산이다.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촉구하고 있다. 후진사고 방지 첨단안전장치(R-AEB) 장착시 후진 차량에 의한 사고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삼성화재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국산 차량들의 데이터를 토대로 미장착 차량이 1만대당 약 81건의 차대차 사고가 났으나, 장착 차량은 70건 수준이었다고 분석했다. 차대보행자 사고는 각각 4.8건과 2.6건으로 45%에 달하는 사고 감소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R-AEB를 설치한 국산 화물·승합차가 없었고, 승용차도 장착 비중이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전방사고 방지 첨단안전장치(AEB)와 달리 장착이 의무화되지 않은 까닭이다. 아예 해당 기능을 구현할 수 없는 모델을 보유한 브랜드도 있었다. 업계 관계자는 “기후변화로 인한 집중 호우·폭설 등의 자연재해가 발생하고, 싱크홀을 비롯해 운전자가 대응하기 힘든 사고가 발생하는 것도 악재"이라며 “자율주행 기술 발달로 사고가 줄어들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삼성생명, 다이렉트 채널서 보험 가입 고객에 혜택 준다

삼성생명이 오는 31일까지 삼성생명 다이렉트 채널에서 보장형·금융형 상품 대상 보험 가입 이벤트를 진행한다. 26일 삼성생명에 따르면 이번 이벤트는 '건강 대비 봄격 시작!(보장형 상품 가입 이벤트)', '3월 노후 준비, 꽃길까지 간다!(금융형 상품 가입 이벤트)'로 구성된다. 이들 이벤트는 삼성생명 다이렉트 홈페이지 이벤트 화면에서 참여할 수 있다. 보장형 상품의 경우 보험료 납입 구간 별로 상품과 이벤트가 준비됐다. 우선 △정기보험 △암보험(갱신형·비갱신형) △치아보험은 월 보험료 2만5000원/1만5000원 이상 가입시 각각 네이버페이 2만원/1만원이 제공된다. 입원건강보험·경증간편 입원건강보험·암치료보험·신간편 암치료보험은 월 보험료 납입 구간에 따라 네이버페이 5000~2만원이 제공된다. '삼성 인터넷 NEW 연금저축보험'과 '삼성 인터넷 NEW 연금보험' 상품은 월 보험료 10만원 이상 가입시 네이버페이 3만원을 받을 수 있다. 네이버페이 경품은 가입 후 3회차 납입 및 정상 유지시 6월에 지급된다. 삼성생명은 다이렉트 홈페이지 리뉴얼 오픈을 기념해 '우리 다이렉트가 달라졌어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달라진 다이렉트 홈페이지를 확인 후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에 대해 의견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증정한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3월 다이렉트 이벤트는 고객의 건강 보장을 위해 다양한 상품을 대상으로 준비했다"며 “건강 준비, 목돈 마련 등 니즈에 맞는 상품 가입과 경품 혜택도 누리기 바란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신한라이프 통합노조, 6월 출범…합의안 최종 확정

2개 지부로 운영되던 신한라이프 노동조합이 오는 6월 '신한라이프생명보험지부'로 새롭게 출범한다. 26일 신한라이프에 따르면 구 신한생명 노조(신한라이프생명보험노조)와 구 오렌지라이프 노조(신한라이프생명노조)는 지난 25일 통합 정기대의원대회를 개최, 통합을 축하하는 기념식을 진행했다. 2021년 7월 신한생명보험과 오렌지라이프생명보험의 통합법인으로 출범한 신한라이프는 통합 인사제도와 단체협약 마련 결속력 향상을 위한 행보를 지속했다. 마지막 과제로 불렸던 노조 통합은 지난해 10월 조합원 투표에서 높은 지지를 얻었고, 운영위원회와 대의원 회의를 거쳐 지난달 통합 합의안이 최종 확정됐다. 통합노조 초대 지부장은 신경식 지부장, 수석부지부장은 김권석 지부장이 맡는다. 이번 집행부의 임기는 2027년 12월31일까지로, 양 지부는 회계 결산을 마무리하고 통합지부의 세부 규정을 마련할 계획이다. 신 지부장은 “양사가 2021년 7월 통합사로 출범한 후 진정한 통합의 마침표를 찍고 하나가 되는 의미 있는 출발점"이라며 “양 지부간 화학적 통합을 이루고 '상생과 신뢰'의 노사관계를 마련해 더 나은 근무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영종 신한라이프 사장은 “노동조합에서 통합과 화합을 위해 오랜 숙고와 노력으로 통합지부 출범이라는 결실을 맺게 돼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직원들과 회사가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발언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흥국생명·흥국화재,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 참여…보험사 최초

태광그룹 금융계열사 흥국생명과 흥국화재가 제4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위한 컨소시엄에 보험업계 최초로 참여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이날 오후 제4인뱅 예비인가 서류 접수를 마감한다. 유력 후보로 평가되는 '한국소호은행' 컨소시엄은 이날 서류를 접수할 예정이다. 컨소시엄에는 한국신용데이터(KCD) 뿐 아니라 우리·NH농협·하나·BNK부산은행과 OK저축은행, 우리카드, 유진투자증권을 비롯한 금융사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LG CNS, 아이티센, 메가존클라우드 등 IT기업도 함께하고 있다. 컨소시엄을 이끌고 있는 KCD는 양사의 합류가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서비스의 확장성과 경험의 깊이를 더할 것으로 보고 있다. 흥국생명·흥국화재는 위험관리와 보장 서비스 등 보험사가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소상공인 고객의 금융 니즈에 맞는 보험·금융상품도 제공할 계획이다. 디지털 금융과의 융합으로 고객 접점도 확대한다. 인구구조 변화 및 보험시장 포화 등의 이유로 시니어케어·펫보험·헬스케어를 비롯한 신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인터넷은행도 성장동력으로 더하기 위함이다. CS콜센터 등을 운영하는 그룹 IT 계열사 티시스가 동참하는 것도 시너지 창출을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소상공인의 미래가 결국 대한민국 금융의 미래라는 생각으로 컨소시엄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며 “소상공인이 안심하고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지속가능한 상생 모델을 실현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KCD 관계자도 “흥국생명·흥국화재 등과 소상공인을 위한 전례없는 금융 혁신을 만들어가겠다"며 “컨소시엄 참여사들과 함께 소상공인 삶의 안정과 성장을 동시에 지원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1번째 은행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카드론 ‘43조 육박’…경기 부진 속 카드사 건전성 약화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이 신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본업 수익성 악화를 만회하려는 카드사들과 낮은 신용등급을 비롯한 이유로 자금을 빌리기 어려워진 차주들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카드사들의 건전성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고조되고 있다. 25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카드사 9곳(신한·삼성·KB국민·현대·우리·하나·롯데·BC카드·NH농협)의 카드론 잔액은 42조9888억원으로, 지난해말 보다 6015억원(1.42%) 불어났다. 역대 최고치였던 올 1월(42조7309억원)도 뛰어넘었다. 신한카드는 8조4132억원에서 2달 만에 8조4828억원, 삼성카드는 6조1791억원에서 6조3191억원, 현대카드도 5조7874억원에서 5조8823억원, 롯데카드의 경우 5조1952억원에서 5조3040억원 규모로 확대됐다. NH농협카드는 3조714억원에서 3조1182억원으로 불어났다. 우리카드는 올해 들어 4조원을 돌파했고, 하나카드도 2조9000억원을 넘어섰다. BC카드(459억원)도 소폭 늘어났다. 줄어든 곳은 KB국민카드(6조8500억원→6조8379억원)가 유일했다. 카드론은 다른 상품 보다 금리가 높아 단기적으로 수익성을 끌어올릴 수 있다. 가맹 수수료율 인하와 소비심리 부진 등에 따른 여파를 겪고 있는 카드사로서도 구미가 당길 수 있다. 다만 상환에 대한 위험성이 있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비즈니스로 평가된다. 업계는 아직 걱정할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지난해말 연체율이 1.65%로 3년 연속 악화되면서 2014년(1.69%)에 근접했으나, 2%를 넘지 않았다는 이유다. 그러나 낙관론을 펼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삼성카드(1.08%)가 전년 대비 연체율을 낮췄지만 신한카드·KB국민카드·우리카드를 비롯한 기업은 수치가 악화됐기 때문이다. 하나카드는 1.87%로 집계됐고, 현대카드도 1.08%로 앞자리가 바뀌었다. 하나카드는 수익성 확대를 목적으로 충당금 전입액을 낮췄다는 명분이 있지만, 작년 1분기말 1.94%를 기록하기도 했다. 1개월 이상 연체된 총액이 2000억원대 초중반을 벗어나지 않고 있으나, 6개월 이상 연체액이 불어난 것도 악재다. 신용카드 자산에서 카드론이 차지하는 비중이 2023년 26.5%에서 지난해말 31.6%로 상승한 우리카드도 영향권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지난해 6개월 이상 연체액이 전체 연체액 상승을 이끌었던 것도 언급된다.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분야에서도 삼성카드의 잔액이 1조원을 오가고, 현대카드도 8000억원 수준으로 형성되는 등 2024년을 지나면서 1000억원 이상 커졌다. 결제성 리볼빙 이월잔액도 여전히 7조원대다. 경기 부진 등으로 상환능력이 낮아진 차주들이 많다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실제로 카드론 대환대출 잔액은 지난해말 1조6467억원에서 1조6111억원 수준으로 축소됐다가 지난달 다시 1조6844억원으로 더욱 높아졌다. 이는 카드론을 적기 상환하지 못한 차주들이 활용하는 것으로, 지난달 NH농협카드를 제외한 8개사의 카드론 금리가 평균 14.85%로 전월 대비 0.39%포인트(p) 상승한 부담을 감수하고 상환을 위해 손을 벌린 차주가 많다는 의미도 된다. 업계 관계자는 “취약차주가 고금리로 대출을 받으면 갚지 못할 확률이 더욱 높고, 연체에 따른 리스크도 확대될 공산이 크다"면서도 “기업들도 삼성페이 수수료 도입 등의 문제에 직면한 만큼 카드대출을 급작스레 줄이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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