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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AWS 동맹···AI 클라우드 산업 공략 나선다

SK텔레콤(SKT)과 SK AX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전략적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분야 공략에 본격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3사의 이번 협약은 AI 클라우드 분야에서 각자가 가진 우수한 역량을 결합해 인프라 및 서비스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SKT는 자사 통신 및 AI 기술에 SK AX의 산업별 AI 구축·운영 노하우, AWS의 글로벌 클라우드 인프라 및 AI 서비스 역량을 결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SKT와 SK AX는 베드록(Bedrock), 세이지메이커(SageMaker) 등 AWS 서비스들을 내재화한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게임·공공·스타트업 등 산업 특성과 기업 고객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AI 설루션'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파일럿 단계의 AI 프로젝트를 실제 운영 환경으로 안정적으로 전환하고 비즈니스 성과와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SKT는 또 자체 'AI 거버넌스 포털'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AI 보안 기준을 확립하고 보안성 평가 모델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고객사가 안전하게 AI 서비스 개발에만 집중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허민회 SKT AI 클라우드 담당은 “이번 전략적 협력으로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지엠한마음재단코리아, 지역사회 복지시설에 트랙스 5대 기증

지엠한마음재단코리아는 인천·창원·보령 등 지역 복지시설 5곳에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5대를 기증했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복지기관들은 인천 및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기증 차량은 사례관리, 단기보호, 지역사회 프로그램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헥터 비자레알 한국지엠 사장은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지역사회 복지시설의 든든한 동반자가 돼 더 많은 이웃들이 일상의 자유와 기회를 누릴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제품 생산을 넘어, 지역 공동체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쇄신인사 백신’ 먼저 맞은 롯데 화학군, 사업재편에 ‘올 인’

롯데그룹이 26일 임원 인사 발표와 함께 사업 부문별 총괄을 두는 '헤드쿼터(HQ)'제를 폐지하면서 화학군은 총괄 기능을 맡는 조직을 남겨뒀다. 화학 사업부문도 사업 부문·계열사별 체제로 돌려놓되, 국내 석유화학 산업 구조조정 국면에서 그룹 화학사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날 롯데지주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2017년 도입했던 비즈니스 유닛(BU) 체제와 2022년 도입한 HQ체제를 폐지하고 각 계열사의 독립·책임 경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다만, 화학군은 전략적 필요성을 고려해 HQ 조직을 포트폴리오 전략실(PSO)로 변경한다. 이영준 롯데 화학군 총괄대표 겸 롯데케미칼 및 기초소재사업 대표이사는 유임됐다. 부회장단 4인이 모두 물러나고 유통·건설부문 계열사 수장들을 비롯해 전체 최고경영자(CEO)의 3분의 1을 교체하는 등 쇄신 기조가 두드러졌던 것과 비교하면, 화학 사업은 안정에 방점을 찍은 셈이다. 화학군 계열사에서는 롯데케미칼 첨단소재사업 대표이사로 주우현 전무가, 롯데지에스화학 대표이사로 신승환 상무가 내정됐다. 롯데그룹은 롯데 화학군을 대상으로 지난해 이미 주요 경영진을 '물갈이'하는 신상필벌 쇄신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이영준 화학군 총괄도 지난해 쇄신인사를 통해 임명됐다. 전반적으로 안정 인사 기조를 보인 롯데 화학군은 석화산업 구조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뤄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구조조정의 경우 충남 대산과 전남 여수 두 곳에 위치한 롯데케미칼 석화공장의 사업 경쟁력을 복원해야 한다. 대산 산업단지에서는 롯데케미칼 대산 공장을 HD현대케미칼로 넘기고, HD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이 각각 60%, 40% 보유한 HD현대케미칼 지분을 반반으로 조정하는 사업 재편안을 산업통상부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했다. 8월 정부와 석화업계, 금융권이 석화산업 구조조정 자율협약을 맺은지 3개월여만의 첫 빅딜이다. 이와 같은 자구안을 마련한 만큼 롯데케미칼은 에틸렌을 생산하는 나프타분해설비(NCC)를 어떻게 축소하고, 생산 구조를 고부가가치 소재 위주로 강화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HD현대오일뱅크와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낼 전략도 찾아내야 한다. 여수 석화산단에 위치한 공장도 한화와 DL 측의 합작사 여천NCC와 설비 통폐합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롯데케미칼 여수공장과 여천NCC가 각각 연산 123만톤, 228만톤의 NCC를 보유해 구조재편 셈법이 좀더 복잡하다. 정부가 연내 사업 재편안 제출 시한을 못박고 이를 넘기면 세제, 금융지원을 제공하지 않겠다는 엄포를 놓으면서 시간이 더 촉박해졌다. 첨단 소재와 수소 사업, 모빌리티용 소재 사업 등 고부가가치 소재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전환하는 과제도 안았다. 롯데케미칼은 스티렌모노머(SM), 아크릴로니트릴(AN) 등의 원료를 활용해 아크릴로나이트릴-부타디엔-스티렌(ABS), 폴리카보네이트(PC), 건자재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염소·암모니아·셀룰로스 계열의 제품을 생산하는 정밀화학 사업과 ESS 등에 쓰이는 제품을 만드는 전지소재 사업도 비중을 늘려야 한다. 아울러 수소 에너지 공급망 구축, 전장(모빌리티)용 소재 고도화도 사업구조 전환 중점 사항으로 꼽힌다. 지난달 준공한 인도네시아 찔레곤 소재 공장도 역내 시장 입지 확보와 사업 수익성 개선을 위해 생산을 안정화해야 한다. 인도네시아는 에틸렌 자급률이 절반 수준이라는 점에서 롯데케미칼의 인도네시아 준공과 상업가동은 국내 석화산업 경쟁력 부진으로 약해진 롯데케미칼 수익성을 끌어올릴 핵심 사업으로 꼽혀왔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누리호 4차 발사 성공…탑재위성, 우주서 어떤 임무 수행하나

27일 오전 1시 13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에 실려 우주 진입에 성공한 차세대 중형위성 3호((CAS500-3, 차중3호)는 우주환경 관측 및 우주 바이오 실증을 위한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우주항공청(우주청)에 따르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발한 차중3호는 임무 수명 1년 이상에 크기 가로 1924㎜, 세로 1764㎜, 무게 약 516㎏, 소비전력 1.1킬로와트(㎾) 제원을 자랑한다. 또, 우주환경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한 관측기(ROKITS)와 전리권 플리즈마 및 자기장 관측기(IAMMAP), 우주 바이오 실증을 위한 바이오캐비닛(BioCabinet)을 탑재하고 있다. ROKITS는 한국천문연구원 이우경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우주용 광시야 카메라로 오로라의 발생 범위와 변화를 고해상도로 촬영할 수 있다. 지구를 주기적으로 도는 차중3호에서 ROKITS는 700㎞ 관측 폭으로 기존의 관측자료가 한계를 보였던 자정 부근(태양의 반대편) 오로라 활동을 포착하고, 지구 대기로 유입되는 다양한 우주 에너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우주 환경 예측을 위한 필수자료를 지원하는 임무를 펼친다. IAMMAP은 카이스트(KAIST) 인공위성연구소 유광선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관측기기다. 이번 차중3호에 실려 고도 100~1000㎞에 분포한 전리권에서 플라즈마 특성과 자기장 변화를 동시에 측정하는 임무를 맡았다. 전리권은 지구에서 쏘아올린 저궤도 인공위성이 활동하는 공간이지만, 태양 폭발이나 대기의 급격한 변화로 교란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인공위성과 지구 간 통신 교란 및 GPS 위치 오류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목됐다. 국내 기술로 세계적 수준의 우주 장기장 측정 정밀도를 확보한 IAMMAP는 우주 공간에서 대기권에서 에너지 전달 메커니즘을 더 자세하게 규명하는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오캐비닛은 한림대학교 나노바이오재생의학연구소 박찬흠 교수 연구팀의 작품으로, 우주의 극한 환경에서도 세포의 배양과 3D 프린팅이 가능한 완전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국제우주정거장으로 접근이 제한된 환경에서 독자적으로 우주 생명과학 연구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역분화 심장 줄기세포를 미세중력 상황에서 3D 프린팅해 조직의 자발적 수축을 관찰하고, 편도유래 줄기세포를 혈관세포로 분화시키는 실험도 진행한다. 우주청은 바이오캐비닛 임무 수행이 미세중력 환경에서 세포 분화 특성을 규명해 심혈관계 질환 치료와 우주 의료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난치질환 극복과 인체장기 부족 문제 해결의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 큐브 위성 12기도 차중3호에 탑재돼 개별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큐브 위성 12기 개발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비롯해 스페이스린텍, 한컴인스페이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주로테크, 코스모웍스(2기), 쿼터니언, 서울대학교, 인하대학교, KAIST, 세종대학교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민간주도 누리호 4차 발사 성공…5·6차 남았다

최초로 민간주도로 제작된 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II)가 27일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은 27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1시 13분 발사된 누리호 4차 발사가 성공했다며 “오전 1시 55분 차세대 중형위성 3호의 신호 수신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배 부총리는 “이러한 사실을 국민 여러분께 전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주항공청, 항공우주연구원과 민간 기업 등 관계자 여러분들께서 끊임없는 연구와 실험을 통해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며 누리호 4차 발사를 성공으로 이끌어주신 것에 감사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누리호는 이날 오전 1시 13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발사돼 18분 후인 1시 31분 비행을 종료했다. 목표 고도 600㎞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고 주탑재위성인 차세대 중형위성 3호와 부탑재위성 큐브위성 12기도 모두 분리됐다. 발사 18분 후인 1시 31분 비행이 종료됐다. 당초 0시 55분 발사 예정이었지만 엄빌리칼 회수 압력 센서의 신호 이상으로 발사 시간이 18분 연기됐다. 이번 발사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체계종합기업으로 누리호 제작을 처음 주관하며 정부 주도 우주개발이 민간으로 전환하는 상징이 될 전망이다. 누리호 4차 발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앞으로 진행될 5·6차 발사도 주목받는다. 누리호 발사는 과기정통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2027년까지 진행하는 '한국형발사체 고도화 사업'의 일부다. 이번 발사를 포함해 총 6차로 구성됐다. 4차 발사 목표는 차세대중형위성 3호와 큐브위성 12기를 고도 600㎞에 올리는 것이었다. 누리호는 차세대중형위성 3호를 고도 600㎞ 기준 오차범위 35㎞ 이내, 경사각 97.7∼97.9도 이내 궤도에 안착시켰고 부탑재 위성인 나머지 12기 위성도 고도 600㎞ 궤도에 올리며 임무를 완수했다. 누리호는 내년 5차 발사, 2027년 6차 발사를 잇달아 수행한다. 5차 발사에서는 초소형 위성 2∼6호를, 6차 발사 때는 7∼11호를 궤도에 올릴 예정이다. 내후년까지 총 2회에 걸친 반복 발사를 통해 누리호 성능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민간 기업으로 발사체 기술을 이전하는 게 정부 목표다.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LS일렉트릭, 초고압 변압기 4598억 북미 수출

LS일렉트릭이 북미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초고압 변압기 사업을 수주하며 데이터센터 전력기기 솔루션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LS일렉트릭은 26일 미국 초대형 민간 전력 유틸리티 회사(IOU)와 3억1204만 달러(한화 약 4598억원) 규모의 초고압 변압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LS일렉트릭은 미국 동남부 지역에 조성되는 대형 데이터센터의 주요 전력 공급원이 될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에 최대 525킬로볼트(kV) 수준의 초고압 변압기를 공급하게 된다. 공급 기간은 2027~2029년이다. 이번 수주는 LS일렉트릭이 체결한 단일 초고압 변압기 공급 계약 중 최대 규모다. LS일렉트릭은 주력 공급 제품군이었던 115kV·354kV급에서 525kV급으로 범위를 확대했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기존 LS일렉트릭 솔루션을 경험한 기존 고객사가 더 높은 전압 제품으로 발주하고 물량을 크게 늘린 추가 사례이기도 하다. 이번 계약으로 LS일렉트릭의 초고압 변압기 수주잔고는 2조원을 넘어섰다. 3분기 기준 전체 수주잔고는 4조1000억원 수준으로, 4분기에 이어 내년까지 수주 보유고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글로벌 에너지 인프라 기업이 LS일렉트릭의 기술력을 확인하고, 지속가능한 파트너 회사로 인정한 방증"이라며 “북미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신재생에너지 발전, 전력 유틸리티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 확장을 가속화해 북미 초고압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LS, LS전선 유상증자 참여…美 생산거점 확보에 투입

주식회사 LS가 미국 내 생산거점 확보를 위해 LS전선의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1500억여원 규모로 출자하기로 했다. LS는 지난 25일 이사회를 열고 LS전선 보통주 169만4915주를 주당 8만8500원에 취득하는 출자 안건을 의결했다고 26일 밝혔다. LS는 LS전선에 총 7727억8000만 원을 출자해 LS전선에 대한 지분율을 92.31%에서 92.52%로 높일 예정이다. 이번 출자는 LS전선이 지난달 29일 결정한 유상증자 계획에 따른 것이다. LS전선은 이번에 확보한 자금을 2027년 준공 목표로 미국 버지니아주 체서피크시에 현지 최대 규모의 해저케이블 공장을 건설하는 사업에 투입한다. LS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차입 형태가 아닌 유증 참여로 재무구조 안정화를 도모하는 한편, 성장 가능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사업에 투자함으로써 그룹의 미래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주주가치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S그룹은 계열사 LS전선과 LS일렉트릭, 에식스솔루션즈 등과 함께 2030년까지 미국 전력 인프라 구축에 30억달러(약 4조원대)를 투자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車 생태계 구조조정 필요···중견·중소기업 R&D 적극 지원해야”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2035 NDC) 달성을 위해서는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이에 구조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전기차 보급 활성화 등을 위해 대기업 뿐 아니라 중견·중소기업도 적극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26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 전기차리더스포럼'에 참석해 “미래차 전환을 위해서는 정부가 연구개발(R&D) 예산을 더 많이 지원해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포럼은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전기차 대전환 가속화를 위한 정부와 산·학·연 및 소비자의 역할'을 주제로 열렸다. 이 연구위원은 'NDC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과제'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우리나라가 '전기차 선진국'이 되기 위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로 'R&D 예산'을 꼽았다. 그는 “자동차가 우리나라 제조업 매출에서 20% 가량을 점유한다고 보는데 R&D 지원액은 이에 미치지 못한다"며 “현재 1조원 미만으로 지원되는 예산을 3조원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 연구위원은 “대기업이 R&D를 전반적으로 주도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중견·중소기업들의 개발도 늘려야 한다"며 “(정부 지원을 통해) 이들이 움직여야 미래차 성능이 향상되고 관련 모델도 늘어나며 제품 가격도 낮아진다"고 내다봤다. 이 연구위원은 중견·중소기업 지원을 통해 전문이력 부족 문제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그는 “자동차 분야 산업기술인력이 꾸준히 늘어왔는데 2023년 5000여명 감소하더니 상승세가 꺾였다"며 “R&D를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부품업체 수도 늘어나야 한다"고 짚었다. 이 연구위원은 전세계 주요국이 전기차 보급 확대에 '속도조절'을 하고 있긴 하지만 전반적인 추세는 변하지 않을 것으로 봤다. 그는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등 전체적인 친환경차 생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구조 고도화를 이뤄내고 선진국 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등으로 수출을 확대하며 시장 다변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국환 한국공학대학교 교수는 이날 '전기차의 화재 폭발 원인과 안전성 확보 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했다. 이 교수는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확인 제도를 개발하고 '이력관리제' 및 '내구기준'을 신설해야 한다"며 “배터리 사전인증제도를 만들고 정부가 인정한 시험기관 및 국가기관에서 발행한 성적서만 인정해 저품질 제품 사용을 방지해야 한다"고 짚었다. 최윤창 한국기계전자시험연구원 본부장은 '전기차 충전기 산업 육성과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내놨다. 최 본부장은 “역송전 전력 거래 시장 개방 및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제도 정비를 추진해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며 “글로벌 인증 허브 구축으로 수출 환경 확보 및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주홍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전무는 패널 토론에서 “(NDC 2035 관련) 수송부문 감축량 목표는 유지하되 감축수단 다양화와 수단별 감축비중 조정을 통해 자동차 산업 생태계 부담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며 “하이브리드차, 탄소중립 연료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병행해 감축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전무는 “규제 일변도 정책보다는 과감한 인센티브도 필요하다"며 “무공해차 대당 보조금 확대, 충전요금 할인특례 한시적 부활,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유지 등이 대표적"이라고 덧붙였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올해 넘기면 지원 없다”…정부, 석화 구조조정 최후통첩

충남 대산 국가산업단지 내 석유화학(석화) 생산설비 통폐합 합의가 이뤄지자 정부가 오는 12월 석화산업 재편 시한을 앞두고 고삐 조이기에 나섰다.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은 26일 전남 여수 국가산업단지 내 LG화학 석화설비 현장을 찾아 둘러본 뒤 산단 입주 석화기업 경영진과 '여수 석유화학기업 사업재편 간담회'를 가졌다. 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나프타분해시설(NCC)을 보유한 석화기업의 사업재편 시한이 임박한 만큼 신속한 사업재편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기업별 자구안 제출 시한을 넘기면 정부와 금융권이 약속한 종합 패키지 지원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못박아 석화업계에 사실상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김 장관은 “정부가 지난 8월에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발표한 사업재편계획서 제출 기한은 12월 말이며, 이 기한을 연장할 계획은 없다"며 정부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이 시한을 맞추지 못한 기업들은 정부지원에서 제외될 것이며, 향후 대내외 위기에 대해 각자도생해야 할 것"이라며 참석기업에 경각심을 불어넣었다. 정부는 지난 8월 '석유화학산업 재도약 추진방향'을 발표하며 석화산업 구조개편 3대 방향으로 △설비축소·고부가화 △재무 건전성 확보 △지역경제·고용 영향 최소화를 제시했다. 특히 울산과 충남 대산, 전남 여수 등 3대 석화단지에서 기초 유분인 에틸렌 생산 능력을 270만~370만톤을 감축하는 목표치를 내놓았다. 여수산단 석화업계 간담회에서 정부의 강한 입장은 같은 날 대산산업단지 NCC 생산설비 감축에 롯데케미칼과 HD현대오일뱅크가 합의하면서 석화산업 구조조정에 신호탄이 켜졌다는 움직임과 맞닿아 있는 것으로 업계는 해석한다. 롯데와 HD현대 두 기업은 대산단지의 석화설비 감축 합의로 이날 산업통상부에 기업활력 제고 특별법에 따른 사업재편계획 승인 심사를 신청했다.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을 물적분할한 뒤 HD현대케미칼과 합병하고, 이후 롯데케미칼과 HD현대오일뱅크의 HD현대케미칼 지분을 40 대 60에서 절반씩으로 맞추는 내용이 핵심이다. 가동중단 설비와 규모 같은 구체적인 통폐합 방안을 산업부와 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 기관의 기업결합 심사를 거친 뒤 추가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로서는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내 연산 110만톤의 NCC를 멈추고, 에틸렌을 연간 85만톤 생산하는 HD현대케미칼에서 기초유분 생산부터 고분자 소재(폴리머)까지 생산 구조를 효율화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이대로 가면 에틸렌 생산능력 감축 목표의 약 30%를 채우게 된다. 롯데케미칼과 HD현대오일뱅크는 입장문을 통해 “이번 사업 재편안을 통해 NCC 설비의 합리화 및 일원화된 생산 운영체제가 구축될 예정"이라며 “고부가 및 친환경 사업 구조로의 전환도 병행하며 석유화학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대산과 달리 여수와 울산 두 석화산단의 사업 재편 논의는 복잡한 셈법을 마주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생산설비 폐쇄라는 손실을 감수하는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다"면서 “석화 산업 구조조정은 결국 어느 기업이 NCC를 폐쇄하느냐를 결정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연간 에틸렌 생산 능력이 총 627만여톤인 여수 산단에서는 LG화학과 GS칼텍스 간에는 외부 컨설팅 기관을 선정해 논의 중이다. 롯데케미칼과 여천NCC도 재편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여천NCC 지분을 절반씩 가진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 측이 의견 차이부터 해소해야 하는 상황이다. 울산 산단은 에틸렌 생산 능력이 174만톤으로 작지만, 에쓰오일이 내년 상반기 준공하는 샤힌 프로젝트가 최대 변수다. 샤힌 프로젝트가 상업 가동을 개시하면 연산 180만톤의 에틸렌 생산 능력이 추가되지만, 에쓰오일이 생산 효율을 높인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서면서 재편안 논의가 복잡해졌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명예교수는 “롯데와 HD현대라는 기업 당사자가 협의해 사업 재편안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석화 경쟁력 복원에 대해 의심할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정부가 기업들의 사업 재편안을 기다리지 말고 구조재편 대상 기업들이 고통을 덜 수 있는 '공통의 당근'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남은 석화산업 구조재편도 진전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김중호 에어서울 대표 “日 돗토리, 천혜의 자연·골프·식도락 여행지”…‘매일 운항’ 승부수

“마이니치가!(매일!) 돗토리!"(김중호 에어서울 대표이사(상무) 건배사) 지난 25일 서울 중구 충무로 1가 소재 르메르디앙 목시 서울 명동에서 '요나고 노선 데일리 운항 기념 관광 설명회'가 개최됐다. 김 대표가 건배사를 선창하자 참석자들은 한 목소리로 “돗토리!"를 외쳤다. '마이니치(매일)'라는 구호에는 오는 12월부터 매일 운항 체제로 전환되는 인천-요나고 노선의 성공을 기원하는 의지가 담겼다. 에어서울과 일본 돗토리현은 이날 여행업계·취재진 외에도 인플루언서 등을 초청해 요나고 노선 주 7회 확정을 기념하고 현지의 최신 관광 정보와 인프라를 상세히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요나고 노선은 2016년 첫 개설 이후 에어서울이 단독 운항해온 상징적인 노선"이라고 운을 뗐다. 그는 “지난 4월 설명회 당시 개인적인 희망으로 '빠른 시일 내 매일 운항'을 언급했었는데, 연내에 이것이 실현될 줄은 몰랐다"며 “에어서울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했고 국토교통부 관계자들과 현지 지자체, 언론의 지원 덕분"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김 대표는 “현재 데일리 운항은 동계 스케줄이 끝나는 내년 3월 말까지 확정된 상태"라며 “4월 이후 하계 시즌에도 매일 운항이 계속되기를 간절히 희망하며, 이를 위해선 요나고가 품은 천혜의 자연 환경과 골프·식도락 등 매력이 널리 알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구치 쿠니히코 돗토리현 관광교류국장은 “이번 데일리 운항은 돗토리현과 시마네현을 아우르는 '산인' 지역 관광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돗토리는 일본 내에서도 원초적인 풍경이 잘 보존된 곳으로, 소도시 특유의 콤팩트 여행을 즐기기에 최적"이라고 소개했다. 시미즈 유이치 일본정부관광국(JNTO) 서울사무소장 역시 축사를 통해 “한국인 여행객의 트렌드가 도쿄·오사카 등 대도시에서 지방 소도시로 옮겨가고 있다"며 “알려지지 않은 일본의 매력을 찾는 '구슬을 꿰는 여행'의 적임지가 바로 돗토리"라고 힘을 실었다. 돗토리현 발표에 따르면 인천-요나고 노선은 최근 대지진 예언과 폭염 등의 악재로 잠시 주춤했으나 8월부터 회복세로 돌아서며 현재 약 80%의 탑승률을 유지하고 있다. 오는 12월 23일부터는 인천에서 오후 1시 20분 출발, 요나고에서 오후 2시 50분 출발하는 일정으로 매일 운항한다. 비행 소요 시간은 약 1시간 30분이다. 설명회에서는 겨울 시즌 돗토리의 매력 포인트가 대거 공개됐다. 핵심은 '미식'이다. 돗토리현은 '식재료의 천국'으로 불리는데, 특히 겨울은 '마츠바가니(대게)'의 계절이다. 돗토리현 관계자는 “11월 6일 어획이 해금된 마츠바가니는 첫 경매가가 100만 엔을 호가할 정도로 최상급 품질을 자랑하며, 돗토리현은 게 어획량과 소비량 모두 일본 1위"라고 설명했다. 수컷 대게는 내년 3월 말까지 회나 찜으로 즐길 수 있고, '오야가니'로 불리는 암컷 대게는 12월 말까지 어획되며 주로 진한 국물의 미소 된장국으로 요리된다. 이외에도 지역 인증 고품질 감 '하나고쇼', 대파 '시로네기', 브로콜리 등이 제철을 맞았으며 깨끗한 물로 빚은 사케와 와인, 맥주도 빼놓을 수 없다. 겨울 볼거리로는 빛의 축제가 꼽혔다. 돗토리 사구에서는 '사구 일루전'과 모래 미술관 3D 프로젝션 매핑이, 일본 최대 플라워 파크인 '돗토리 하나카이로'에서는 100만 개의 전구가 빛나는 일루미네이션이 펼쳐진다. '다이센(大山)' 산은 단풍과 첫눈이 어우러진 이색적인 풍경을 연출하고 있으며, 12월 하순부터는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스키장이 개장해 겨울 스포츠 팬들을 맞이한다. 아웃 도어 콘텐츠도 강화한 돗토리현은 에어서울과 연계해 트레킹과 사이클링 상품을 적극 홍보 중이다. 다이센 산 등산은 왕복 4시간 코스로 당일 여행이 가능하다. 사이클링의 경우 해안을 따라 달리는 150km 길이의 '우미나미 로드'가 조성돼 있고, 자전거 반입이 가능한 호텔과 카페 등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는 설명이다. 최근에는 KBS N 스포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출연진들이 라이딩과 미식을 즐기는 콘텐츠가 소개되기도 했다. 관광 인프라 업그레이드 소식도 전해졌다. 올해 3월 30일 일본 현립 미술관 중 가장 늦게 '돗토리현립 미술관'이 개관했다. 세계적인 건축가 마키 후미히코가 설계한 이 건물은 압도적인 개방감을 자랑하며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숙박 시설도 대폭 확충됐다. 요나고역 인근에 도요코인·루트인·아파(APA) 호텔 등 대형 체인 호텔이 잇따라 문을 열어 접근성을 높였다. 미사사 온천 지구에는 전 객실에 노천탕을 갖춘 모던 료칸 '벳테이 미미'가 리뉴얼 오픈했고, 사구 인근과 도고 호수 주변에는 냉난방과 사우나 시설을 완비한 글램핑장들이 들어서며 이색 숙박 수요를 겨냥한다. 향후 사구 근처에는 메리어트 호텔도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내년 1월에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오니츠카 타이거'의 생산 거점이 돗토리현에 신설된다. 창업자 오니츠카 키하치로가 돗토리현 출신이라는 인연으로 설립되는 이 시설은 인기 라인업인 '니폰 메이드' 시리즈 등을 생산하며, 브랜드 역사와 아카이브를 전시하는 갤러리와 스토어도 함께 조성돼 새로운 쇼핑 명소가 될 전망이다. 또한 '모래로 여행하는 세계'를 주제로 매년 전시를 바꾸는 모래 미술관은 올해 제16기 일본 편에 이어 내년 제17기 스페인 편을 준비 중이며, '메가 돈키호테' 등 한국 관광객이 선호하는 쇼핑 시설도 갖춰져 있다. 다구치 국장은 “아직 돗토리를 방문하지 않은 절반의 한국 분들에게 돗토리의 매력을 알리고 싶다"며 “성공적인 데일리 운항을 위해 미디어와 여행업계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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