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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국감] 민주 한준호 “자료 엉망에 관리도 몰라”…국토부 ‘항공정보포털’ 부실 운영 질타

27일 오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토교통부가 위탁 운영하는 '항공정보포털시스템'이 데이터가 엉키고 제때 업데이트도 되지 않는 등 총체적으로 부실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주종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에게 “한국항공협회에서 위탁 운영하는 항공정보포털시스템이 2024년 국가정보관리원 대구 센터로 이전한 후 정상 작동이 안 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한 의원은 “국정감사를 준비하며 포털에 접근해보니 중요한 자료들이 엉켜 있고 예전 기사가 떠 있는 등 정상 작동이 안 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래서 국토부 측에 물어보니 오히려 의원실에 '어떤 문제가 있냐'고 역으로 질문을 하더라"라며 국토부의 관리·감독 부실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 의원은 또한 시스템 이전 사업의 준공이 당초 2024년 12월 완료 보고와 달리 실제로는 훨씬 늦어졌으며, 사업 완료 후 결과 보고서 등도 제대로 제출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주종완 항공정책실장은 “위탁 업무 수행 과정이 미흡했고, 국토부 차원의 관리도 상당히 미흡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사실상 부실 관리를 인정했다. 주 실장은 “현재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세밀한 점검을 시작했다"며 “그 결과에 따라서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2025 국감] 국힘 김은혜 “인천공항, 중국인 불법 ‘흑차’가 점령…한국 콜밴 기사 피눈물”

27일 오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천국제공항이 중국인들이 운영하는 불법 택시, 이른바 '흑차(黑車)'에 사실상 점령당했다는 충격적인 실태가 공개됐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중국인 무비자 입국 특수를 불법 영업자들이 독식하며 한국의 합법적인 콜밴 기사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날 보충 질의에 나선 김 의원은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에게 “흑차라는 말을 들어봤느냐"고 물으며, 무허가 불법 택시가 인천공항에 만연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4월 외국인 승객을 상대로 한 '불법 콜뛰기' 기사 61명이 검거됐다. 이 중 53명이 중국 국적자였다는 설명이다. 그는 “특히 9월부터 중국인 무비자 입국이 시작되면서 흑차 영업이 확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의원은 “의원실에서 직접 중국어 SNS에 가입해 흑차 예약을 문의하니 돈만 내면 언제든 중국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더라"며 불법 영업이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고 폭로했다. 그는 “중국인이 무비자 입국하면 대한민국 내수를 살린다더니 결국 허상"이었다며 “중국인 입국과 동시에 수입은 중국인들이 가져가고, 우리나라 합법적 콜밴 기사들은 영업권까지 빼앗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의원은 “이 정도면 대대적인 특별 단속이 필요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이학재 사장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공감하면서도 “공사에 단속·사법 권한이 없어 지금은 수동적으로 경찰에 협조하고 있다"고 한계를 설명했다. 다만 이 사장은 “법이 허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공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적발해 경찰 단속과 공조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경찰청과 어떻게 협조할 것인지 대책을 종합 감사 전까지 보고해달라"고 재차 촉구했고, 이 사장은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2025 국감] 민주 신영대 “인천공항 협력관, 의원실 질의서 통째로 훔쳐가”…‘자료 절도’ 파문

27일 오후 속개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소속 국회 협력관이 의원실의 국정감사 질의 자료를 통째로 훔쳐간 초유의 사태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신영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보충 질의 시간을 통해 “오전 의사 진행 발언에서 '자료'라고 순화시켜 표현했는데, 해당 협력관이 의원실의 질의서를 통째로 몰래 가져간 것"이라고 사안의 심각성을 재차 확인했다. 신 의원은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에게 “점심 시간 동안 사안 파악을 하셨느냐"고 물었고, 이 사장은 “본인을 직접 만나보진 못했지만, 기조실장을 통해 그런 일이 있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시인했다. 신 의원이 “어떻게 조치할 것이냐"고 묻자 이 사장은 “국감 중이라 깊이 생각은 안 했지만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절차에 따라서 조사하고 조치를 하도록 하겠다"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이에 신 의원은 해당 직원이 국회 경력을 바탕으로 공개 채용된 계약직 협력관임을 지적하며 “국회를 경험한 분이 이런 일을 했다는 것 자체가 납득이 안 된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는 “과거 이런 일이 있었을 때 실제 국회가 파행됐다"고 지적하며 공사 측의 안일한 태도를 비판했다. 신 의원은 “이것은 경고나 주의 정도가 아니라 파면에 준하는 징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명확히 선을 그었다. 이어 “그렇지 않으면 형사 처벌을 물을 수밖에 없다"며 “형사 처벌보다는 공사 차원에서 책임을 지고 그만두게 하는 것이 맞다"고 사실상 해당 직원의 파면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학재 사장은 “회의가 끝나면 내부적으로 조사하겠다"고 답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2025 국감] 국힘 정점식 “항공안전기술원 직원, 국외 출장 보고서 1436일 ‘지각’…자료 요구에 늑장 등록”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항공안전기술원(KIAST)의 '공무 국외 출장 보고서' 관리 부실 실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출장 규정을 상습적으로 위반했을 뿐만 아니라 국정감사 자료 요구가 있고 나서야 4년 가까이 밀린 보고서를 뒤늦게 등록한 사실이 드러나 “기강 해이가 심각하다"는 질타를 받았다. 이날 질의에 나선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은 황호원 항공안전기술원장을 상대로 공무 국외 출장 보고서 관리 실태를 따져 물었다. 관련 규정상 국외 출장자는 귀국 후 30일 이내에 보고서를 등록해야 한다. 하지만 정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의 경우 5건의 국외 출장 모두 100% 지연 등록되는 등 규정 위반이 만연했다. 황호원 원장은 이에 대해 “일부 지연되는 사례가 있긴 했으나 현재는 관련 시스템을 활용해 30일 이내 등록하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정 의원은 “그렇지 않다"고 즉각 반박하며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한 직원의 보고서는 무려 1436일이 지연됐고, 해당 직원은 이미 퇴직한 상태에서 의원실의 자료 요구 이후에야 보고서가 등록됐다. 특히 정 의원은 “2022년, 2024년, 2025년 사례들도 등록이 제대로 안 됐다가 의원실에서 자료 요구를 하니 불과 며칠 전인 10월 14일에 전부 다 등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자료 요구를 안 했으면 등록 자체를 잊고 있었던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황 원장에게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황 원장은 사실상 관리 부실을 시인하고 시정 의사를 밝혔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2025 국감] 인천공항 T1 리모델링 2.8조 뻥튀기·조종사 음주 무방비 논란…국토교통위, ‘안전·재정’ 총체적 난타

2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속개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는 '총체적 부실'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날카로운 질타로 채워졌다. 오전의 정치적 공방에서 나아가 오후 질의는 1조 원대 사업비가 2조8000억원 수준으로 불어난 인천공항 T1 리모델링 사업 의혹, 한국공항공사(KAC)의 존립 위기와 항공 정비(MRO) 및 지속가능항공유(SAF) 정책 실패, 조종사 음주 적발 실태, 공항 안전·보안 사고 급증 등 재정, 정책, 안전 전반의 문제를 샅샅이 훑었다. 오후 국토교통위 국감의 최대 뇌관은 인천공항 제1여객 터미널(T1) 리모델링 사업비 '뻥튀기' 의혹이었다. 이건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22년 한국개발연구원(KDI) 적정성 검토 당시 1조195억 원이던 총 사업비가 불과 2년 만에 2조8466억 원으로 2.8배 늘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누락됐던 공사비(5502억)와 추가 공사비(8350억)가 기본 계획에 없다가 갑자기 늘어난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용갑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정보통신 503%, 소방 전기 354% 상승은 말이 안 된다"고 가세했다.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특정 업체 '희림'이 설계사로 선정된 직후 사업비가 급증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사실상 희림을 정해놓고 한 것"이라는 시중의 의혹을 제기했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절차에 따라 30% 이상 증액 시 KDI 적정성 재검토를 받아야 한다"고 답했다. 한국공항공사(KAC)의 재무 위기도 도마에 올랐다. 권영진 국민의힘 의원은 “한국공항공사가 '존립의 위기'에 처했다"며 “부채가 5년 만에 4000억원에서 1조5000억원으로 늘었고, 지방 공항 운영으로 적자는 누적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비핵심 자산 매각과 '인천공항과의 통합'을 근본 대책으로 제시했다. 한국공항공사의 위기는 다른 의원들의 질의에서도 확인됐다.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은 “14개 지방 공항이 초토화됐다"며 “6개 공항이 활주로 이용률 10% 미만"이라고 지적했다. 손명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공항공사가 21억원을 들인 '온라인 면세점'이 연간 목표 38억9000만원 대비 0.57%에 그쳤다며 “단순 중개 방식의 실패"라고 질타했다. 공항의 안전·보안 시스템도 도마에 올랐다. 이건태 의원은 “항공 종사자 업무 전 음주 적발이 110건으로 급증했지만 중징계는 35%에 불과하다"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을 촉구했다. 특히 “국토부의 1600여 회 단속에서 적발이 0건"이라며 '봐주기' 또는 '정보 유출' 의혹을 제기했다. 박용갑 의원은 김해공항에서 자매가 언니 여권으로 항공사·보안·법무부 3단계 심사를 모두 통과한 사건을 지적하며 “쌍둥이는 어떡할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공항 내부의 위험 요소도 드러났다. 정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수하물 컨베이어 벨트에서 발암 물질인 벤조피렌 분진이 발생하고, 무정전 전원 장치(UPS) 배터리가 부풀고 녹아내려 화재가 발생했다며 사진을 공개했다. 정 의원은 “개당 3만 원짜리 배터리 300여 개를 교체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기술 대응도 낙제점이라는 평가도 받았다.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뮌헨 공항 마비 사태를 언급하며 “한국공항공사 공항 27%만 드론 탐지 시스템이 있고, 그마저도 일부 장비만 갖췄다"고 지적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조류 충돌 방지 구역이 법령(8km)과 기준(13km)이 충돌하는 점 , 심지어 공항 인근 개발 시 '대체 서식지'를 만들어 새를 유인하는 모순된 정책을 질타했다. 미래 항공 산업 정책은 '실패'로 규정됐다. 권영진·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은 “MRO 국내 정비율 70% 목표가 실패하고 오히려 후퇴했다"며 “숙련 정비사들이 반도체 업계로 이직해 중간 허리가 비었다"고 지적했다. 박희영 국민의힘 의원은 지속가능항공유(SAF) 국내 사용률이 “0.001%로 처참하다"며 2027년 1%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영국(1500억원) 등과 비교해 “인센티브 예산이 2년에 5억원, 1억 원에 불과하고 그마저도 집행된 적 없다"고 꼬집었다. 반면 공항은 포화 상태로 몸살을 앓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김희정 국민의힘 의원은 김해공항이 “821억 원을 들인 새 출국장을 CIQ 인력 부족으로 놀리고 있다"며 국제선 입구가 아수라장이 된 사진을 공개했다. 이연희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청주공항 주차장이 5년째 상시 만차인데 제2 주차 빌딩은 4년째 타당성 검토만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공항을 둘러싼 노동자와 이용객의 불만도 터져 나왔다.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은 인천공항 인근 장봉도의 항공기 소음 녹취를 틀며 “1200가구 중 300가구만 보상받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야간 보호 구역' 신설을 촉구했다. 유명인으로 인한 공항 혼란 문제는 여야 공통의 지적 사항이었다. 전영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아이돌 '라이즈'의 항공편 정보가 단돈 1천 원에 불법 거래됐다"고 폭로하고, 팬들이 의자와 종이로 '자리 있음'을 표시하며 공항을 점거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정준호 의원은 “광고(PPL)를 위한 혼잡"이라며 '혼잡 유발 부담금'을 제안했다. 노동 현안도 집중 거론됐다. 전영규 의원은 “객실 승무원 비행 시간은 1200시간으로 조종사보다 200시간 길다"며 우주 방사선 피폭 위험을 경고했다. '노란봉투법' 시행에 대해서도 이종욱 국민의힘 의원은 인천공항에 TF 구성을 촉구했고, 윤종오 진보당 의원은 한국공항공사가 자회사 인건비를 '92% 낙찰률'로 깎고, 인천공항이 '4조 2교대' 근무 협의를 거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포스코홀딩스, 3분기 철강·양극재 ‘빛바랜 호조’

포스코그룹이 지난 3분기 생산·판매량 증가로 철강 사업과 이차전지 양극재 사업에서 실적 호조를 보였다. 다만, 포스코이앤씨의 공사 현장 사고에 따른 손실로 전체 실적이 소폭 부진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잠정 영업이익이 약 639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3.5% 감소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5.8% 줄어든 17조2610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3870억원으로 22% 감소했다. 철강 부문은 매출이 14조73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 줄었지만 영업이익이 40.8% 늘어난 6560억원을 기록했다. 포스코는 매출이 8조8000억원으로 7.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800억원으로 31.8% 증가했다. 지난 8월 중국·일본산 열연강판 제품에 대한 반덤핑 관세 부과가 본격화하기 전 들어온 수입 물량의 영향으로 철강제품 판매가가 하락했다. 그러나 생산량이 늘어 가동률이 회복됐고, 원가 경쟁력 강화 노력을 지속하면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이차전지소재 부문은 매출이 1조원으로 3.5% 증가한 반면 영업손실은 420억원을 냈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과 포스코아르헨티나 등 리튬 생산 법인이 양산 준비(램프업) 기간에 있지만, 리튬 가격 상승에 따른 재고 평가손실분이 약 370억원 환입되면서 전체 적자폭을 줄였다. 포스코퓨처엠만 놓고 보면 영업이익이 약 667억원으로 4775% 늘었고, 매출은 5.2% 줄어든 87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6월 준공한 전구체 공장을 본격 가동하면서 양극재 판매량이 두배 가량 증가했다. 인프라 부문에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3조2150억원, 1450억원으로 6.9%, 67.7% 감소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하절기 전력수요 증가에 따른 발전사업 수익 호조와 호주 세넥스 가스전 판매량 증가로 견조한 이익을 유지했다. 반면 포스코이앤씨는 해외 투자 손실과 신안산선 사고에 따른 손실, 안전점검을 위해 모든 공사현장 운영을 일시 중단해 2881억원의 일회성 손실 비용이 반영됐다. 이날 포스코홀딩스는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저수익·비핵심자산 구조 개편 성과도 설명했다. 포스코그룹은 3분기 총 7건의 구조개편으로 약 4000억원의 현금을 창출했다. 2027년까지 총 63건의 추가 구조개편을 통해 1조2000억원의 현금을 추가 창출하고 그룹의 재무 건전성을 강화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향후 투자 우선 순위로는 수소환원제철 상용화와 인도·미국 등 상공정 중심 해외 설비 확대를 꼽았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이날 실적 설명회(콘퍼런스 콜)에서 “내수 시장에서는 후판1공장과 선재1공장처럼 생산 경쟁력이 떨어진 설비를 과감하게 가동 중단(셧다운)을 추진하고, 전기강판 생산 설비와 내년 상반기 광양제철소에 가동 예정인 전기로는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며 “수소환원제철을 비롯한 환경 분야 투자는 포스코그룹의 탈탄소 로드맵에 따라 최우선 순위에 두고, 성장하는 지역 중심으로 선공정 기반 투자가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인도와 미국, 인도네시아, 호주 순으로 투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유럽연합(EU)이 철강제품 수입 쿼터 축소와 관세 50% 확대 방안을 내놓은 데 대해서는 “EU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국가와 개별 협상한다는 방침에 따라 쿼터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한 아웃리치 활동을 하고 있다"며 “유럽시장에서 수익성이 낮은 고객사향(向) 제품의 비중을 줄여 다른 지역으로 돌리고, 통상 장벽을 세우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나 통상 관련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지역을 선별해 해당 고객사와 협업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미국 정부가 알래스카에서 추진 중인 액화천연가스(LNG) 개발 사업에 포스코그룹이 참여하는 방안을 두고는 “아직 사업 규모와 LNG 시장 변동성, 인프라 도입 과정에서 발생할 손실 우려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포스코그룹이 알래스카 LNG개발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2026~2028년 파이프라인과 LNG 터미널용 강재 등 철강 30만톤 정도를 공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단독] 국토부, UAM 상용화 핵심 ‘버티포트’ 직접 짓는다

도심항공교통(UAM)의 상용화 지연으로 민간투자가 위축되자 정부가 직접 초기 인프라 구축을 주도하는 방향으로 정책의 키를 전격 전환한다. 26일 본지 취재 결과,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정책과가 최근 'UAM 초기 버티포트 구축 전략 마련' 연구 용역을 긴급 입찰에 부친 것으로 확인됐다. 버티포트 인프라 조성에 총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계약일로부터 300일(10개월)간 진행하는 사업 용역이다. 수직 이착륙장인 버티포트(Vertiport)는 UAM 상용화의 필수 인프라로, 인증된 기체와 명확한 수요가 전제되지 않으면 민간기업들이 막대한 자본 투자를 주저할 수밖에 없어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은 게 현실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체 인증 지연으로 상용화 목표가 전세계적으로 순연돼 민간업계는 불확실성 증가·투자 여력 감소로 사업 추진에 소극적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당초 올해로 설정했던 'K-UAM 상용화' 목표가 오는 2028년으로 미뤄진 시장의 현실을 정부가 공식 인정한 동시에 이같은 교착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 주도'라는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부 사업 제안 요청서에는 '초기에는 지방 자치 단체 등 공공 주도로 인프라 시설물 구축이 효율적'이라고 명시돼 있다. 이는 UAM 생태계 비용의 약 43.4%를 차지하는 가장 큰 장벽을 정부가 직접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셈이다. 국가 차원의 표준화된 청사진을 제공함으로써 민간 부문의 불확실성을 줄여주고 향후 수조 원에 달할 민간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전략적 포석이다. 정부가 그리는 버티포트의 미래상은 교통 허브를 넘어 상업·문화·레저 기능이 결합된 '도시 복합 시설'로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는 버티포트를 고부가가치 부동산 자산으로 재정의함으로써 민간 금융 자본과 부동산 개발사를 유치하려는 전략적 선택이다. 운영 비용만 발생하는 시설물이 아니라 자체 수익 창출이 가능하도록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국토부 용역에는 △전략적 방향 수립 △기술·비용 분석 △공간·사회적 요소 분석 △해외 사례 벤치 마킹 등 구체적인 연구 목표들이 포함됐다. 이를 위해 우선 도시 규모와 형태와 기존 교통망과의 연계성, 항공기 정비(MRO) 시설과의 시너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지상형·옥상형 등 유형별 버티포트 구축에 필요한 건축·토목·전기·통신 분야의 기술적 요건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신뢰성 있는 사업비 산정 모델을 개발한다. 아울러 공간 정보(GIS) 시스템을 기반으로 잠재적 입지를 분석하고, 소음·안전·사생활 침해 등 대중의 우려를 해소하고 사회적 수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한다. 해외 선진 버티포트 구축 사례와 입지 분석 연구를 심도 있게 조사하고, 이를 국내 환경에 적용할 방안을 모색한다. 이 같은 과업 내용들은 UAM을 기존 도시 시스템과 완벽하게 융합시키고, 철도·버스·자율 주행 자동차 등 지상 교통과 끊김 없이 연결되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Seamless MaaS)의 핵심으로 만들려는 국토부의 종합 계획을 보여준다. 정부의 이번 조치는 UAM 인프라 주도권을 잡기 위한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 한국의 전략적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필연적인 행보다. 세계 주요국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하늘길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미국에선 연방항공청(FAA)과 NASA 주도로 민간의 혁신을 유도하는 시장 주도형 표준화 전략을 편다. 통합 실증 프로그램(AAM National Campaign)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하고, 버티포트 설계 기술 지침(Engineering Brief 105)과 같은 표준을 제시해 민간 개발을 유도한다. 특히 로스엔젤레스(LA)시가 제시한 '도심 하늘 원칙(Principles of the Urban Sky)'은 안전·공평한 접근성 등 사회적 가치를 포괄하는 종합 정책 프레임 워크를 지향한다. 유럽연합(EU)은 유럽항공안전청(EASA)을 중심으로 세계에서 가장 먼저 포괄적인 '규제 우선' 접근법을 채택했다. 기체 인증 기준(SC-VTOL-01)부터 운항 규칙까지 상세한 규정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시장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저고도 공역 관리 시스템인 'U-스페이스'를 통해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중국은 '저고도 경제'를 국가 전략 산업으로 지정하고, 정부 주도의 막대한 투자로 인프라 구축에 속도전을 펼치고 있다. 현재 광둥성 등 주요 지역에 수백 개의 버티포트 프로젝트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국토부는 미국의 민간 주도 생태계, 유럽의 강력한 규제 프레임 워크, 중국의 초기 공공 투입 모델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연구 용역 중 해외 사례 분석이 핵심 과업으로 포함된 것은 선진 사례를 학습하고 국내 도시 환경에 맞게 최적화하려는 당국의 실용주의적 접근법에 근거한다는 분석이다. 궁극적으로 이번 연구는 UAM 상용화라는 원대한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구체적인 장벽들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됐다. 기술적 장벽보다 더 넘기 어려운 건 '사회적 수용성' 확보다. UAM 운항에 따른 소음·안전·사생활 침해는 잠재적인 갈등 요인이다. 정부는 UAM 기체의 소음 목표를 헬리콥터(약 80dB)보다 현저히 낮은 63~65dB 수준으로 설정했지만 도심 상공을 비행하는 새로운 소음원의 등장은 여전히 민감한 문제다. 이번 연구에서 '사회적 요소' 분석을 통해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 입지 선정과 운영 방안을 마련해 이러한 대중의 우려를 최소화해야 한다. 전력 공급망 문제도 존재한다. 버티포트는 다수의 기체를 신속하게 충전하기 위해 패드당 1~2메가와트(MW)급의 막대한 전력을 필요로 하며, 이는 수백~수천 가구가 사용하는 전력량과 맞먹는다. 이미 포화 상태에 가까운 대도시 전력망에 엄청난 부담을 줄 수 있어 도시 에너지 인프라의 재설계가 필요한 과제다. 연구 용역의 과업 범위에 전기·기술적 요소 분석이 포함된 이유다. 도시 계획·법규와의 융합 또한 해결해야 한다. 고밀도로 개발된 도시에 새로운 교통 인프라를 추가하는 것은 거대한 도시계획적 도전이다. 특히 옥상형 버티포트는 건물의 하중 지지 능력·비상 대피로 확보 등 기존 건축법규의 대대적인 개정을 요구한다. 이번 연구 결과물은 향후 건축법·도시계획법 등 다방면에 걸친 구체적인 법령 개정의 기초 자료로 직접 활용될 전망이다. 이 연구가 성료되면 △신속한 법제화 △제주·고양 등 지자체·민간과의 구체적인 파트너십 체결 △공항-도심 셔틀이나 관광 노선부터 시작하는 단계적 구축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업계는 주문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체가 준비되면 즉시 상용화할 수 있도록 버티포트 구축·운용 시스템 고도화·제도 마련·실증 지원 등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며 “운용 개념서(ConOps)와 기술 로드맵 등 정책 방향을 고려해 초기 상용화 단계의 버티포트 구축 방향을 정하겠다"고 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구조조정 자구안 시한 두 달 앞…대산 ‘가닥’, 울산·여수 ‘안개속’

석유화학 산업 구조조정을 위한 기업별 자구안 제출 시한이 2개월 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진도가 쉽게 빠지지 않고 있다.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을 중심으로 논의 중인 충남 대산 석화산업단지 구조조정 방안의 연내 발표가 가시화한 것과 달리 다른 산업단지의 석화기업들은 고난이도 쟁점을 안고 있어 합의점 도출까지 시간이 더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석화기업 채권단은 올해 연말까지 개별기업들이 제출할 사업구조 재편안을 보고 자구 의지를 판단하겠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석화기업들이 어떻게든 협상을 매듭 짓고 채권단 지원을 받아 재무 건전성 개선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어서 시한을 앞두고 석화업계 움직임이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27일 석화업계에 따르면, 충남 대산 석화 산업단지의 구조조정 방안이 빠르면 12월 중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석유화학 산업 구조조정 방안은 울산, 충남 대산, 전남 여수의 대표 석화산업단지별로 요구되고 있다. 대산 석화산단에서는 롯데케미칼과 HD현대케미칼이 석화 기초소재 생산 설비를 통폐합하는 시나리오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HD현대케미칼의 경우, HD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이 각각 60%, 4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구조여서 롯데케미칼이 대산공장 나프타분해설비(NCC)를 HD현대케미칼에 현물 출자하고, HD현대케미칼이 현금 출자해 최종적으로 HD현대케미칼 지분을 HD현대오일뱅크와 롯데케미칼이 절반씩 가지는 방안으로 조정하는 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대산 산단에서 구조조정 방안의 가닥을 잡으면서 울산과 전남 여수도 연말 시한을 지키기 위해 논의에 속도를 낼지 주목하고 있다. 주요 석화 산단별 연간 에틸렌 생산능력은 △여수 627만톤 △대산 478만톤 △울산 176만톤이다. 정부와 석화업계는 이 가운데 연산 270만~370만톤의 생산 능력을 감축시키는 내용의 자율협약을 맺었다. 여수 산단에서는 LG화학과 GS칼텍스, 롯데케미칼과 여천NCC 간 설비 통합이 유력한 시나리오로 꼽히며, 울산에서는 SK지오센트릭과 대한유화, 에쓰오일이 사업 재편안을 논의 중이다. 다만, 합의점을 쉽게 찾을지는 미지수다. 대산 롯데케미칼과 HD현대오일뱅크의 경우 양사가 HD현대케미칼이라는 합작법인을 운영해왔기 때문에 비교적 접점을 찾기 수월하다는 분석이다. HD현대케미칼은 원유을 정제하는 정유 사업과 나프타를 이용한 석화제품 사업으로 이뤄져 수직 계열화 구조를 갖췄기 때문이다. 하지만, 합의점 도달의 불확실성이 큰 곳은 SK지오센트릭과 대한유화, 에쓰오일을 중심으로 한 울산 산단이다. 세 기업의 연간 에틸렌 생산 능력은 △SK지오센트릭 66만톤 △대한유화 90만톤 △에쓰오일 20만톤으로 크지 않아 비교적 빨리 합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세 기업은 지난달 외부 컨설팅 기업으로부터 사업재편 전략에 관해 자문을 받기 위해 '울산 석화단지 사업 재편을 위한 업무협약(LOI)'을 맺기도 했다. 그러나 업계에 따르면 SK지오센트릭과 대한유화 간 설비 통합 논의가 아직 진전을 못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에쓰오일의 경우 공정률 85%로 이듬해 상반기 완공 예정인 '샤힌 프로젝트'를 구조조정 대상으로 볼지 여부가 쟁점이다. 샤힌 프로젝트는 원유를 정제해 에틸렌 뿐만 아니라 폴리에틸렌까지 직접 생산하는 설비를 짓는 사업이다. 정유사가 생산한 나프타를 석화사가 공급받아 NCC로 에틸렌을 생산하는 기존 생산 구조에서 탈피하게 된다. 샤힌 프로젝트이 완공되면 에틸렌 180만톤, 저밀도 폴리에틸렌(LDPE) 88만톤과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44만톤의 연간 생산 능력이 추가된다. 생산 규모가 가장 큰 여수 산단에서는 LG화학과 GS칼텍스, 롯데케미칼과 여천NCC 간 설비 통폐합이 거론돼왔지만 구체적인 진전은 이루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여천NCC는 지분 절반씩 보유한 한화솔루션과 DL케미칼이 자금 지원을 두고 의견 대립을 보였던 만큼 구조조정 방안을 두고 원만한 의견 조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같은 부침에도 석화사들은 연말까지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협상의 고삐를 죌 전망이다. 정부와 업계가 협상 시한을 연말로 잡은 데다 채권단이 석화사의 구조조정 방안과 자구 노력을 보고 부채 만기 연장이나 탕감 같은 금융지원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못박았기 때문이다. 석화사들은 지난 2022년 하반기부터 실적 하락세를 타며 악화된 재무 건전성을 개선해야 해 채권단의 금융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올해 상반기 롯데케미칼은 3000억원 넘는 영업 적자를 냈고, LG화학 석화부문과 한화솔루션 케미칼부문도 영업적자가 1000억원을 넘어섰다.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국내 석화사 9곳이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등 신용평가 3사 중 적어도 한 곳으로부터 신용등급 하향 검토와 부정적 등급 전망을 받았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현대차-日도레이, 미래차 첨단 소재·부품 개발 ‘앞장’

현대자동차그룹이 일본 도레이그룹과 손잡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 소재·부품을 공동개발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4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도레이그룹과 전략적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4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등 고성능 복합소재 공동개발을 위한 포괄적 협력 계약을 맺은 두 회사는 이후 협업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역량을 결합한 공동개발 추진 방안을 구체화해 이번에 전략적 관계를 구축했다. 도레이그룹과 계약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특수목적형 미래 모빌리티 등에 적용하기 위한 첨단 소재 및 부품 개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개발 대상에는 고성능 차량, 달 탐사 전용 로버(Rover), 휴머노이드 로봇 등이 포함된다. 또한, 연구개발(R&D)본부에서 새로운 차체 재료의 개발과 검증을 담당하는 기초소재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첨단 소재와 부품의 차량 단위 설계와 함께 적합성 검증과 성능 평가를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도레이그룹은 도레이 인더스트리에서 공동개발 창구 역할을 담당한다.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개발 및 생산하는 △도레이첨단소재 △TAC(Toray Advanced Composites) △EACC(Euro Advanced Carbon Fiber Composites)가 탄소섬유 기술 기반의 중간재 및 성형 제품을 개발한다. 김흥수 현대차그룹 GSO(Global Strategy Office) 본부장은 “이번 계약은 지난해 맺은 전략적 파트너십 이후 양사가 본격적으로 협력해 성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이정표"라고 평가했다. 테라다 미키 도레이그룹 복합재료사업본부 부문장은 “현대차그룹과 차세대 모빌리티에 필요한 혁신적인 복합소재 설루션을 창출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대제철, AI·빅데이터 페스티벌 개최…디지털전환 성과 공유

현대제철이 생산·구매·경영지원 등 전사 영역에서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전환(DX) 혁신을 강화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 23일 충남 당진 현대제철 연수원에서 한 해 DX 성과를 공유하는 'AI·빅데이터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에서는 사업 전 영역의 DX 확산을 주제로 접수한 과제 131건 중 33건을 우수과제로 선정해 시상했다.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과 임직원, 우수과제 발표자가 행사에 참석한 가운데 포스터 발표와 성과물 시연 등이 진행됐다. 최우수 과제로 선정된 '원료하역부두 선석 계획 최적화 가이던스 개발'은 선박의 위치와 항만 접안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정해 항만 운영비용을 최소화한 사례를 담았다. 이 가이던스를 적용할 경우 다양한 제약조건 속에서도 의사결정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아울러 현대자동차그룹의 로봇산업 계열사 보스턴다이나믹스의 4족 보행로봇 '스팟(SPOT)'이 안전 관리 혁신사례로 소개됐다. 스팟은 자율주행 기능과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기술을 선보였다. 서 사장은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제조 부문뿐만 아니라 전 부문에서 임직원의 혁신 의지와 노력을 볼 수 있었다"며 “DX 성공사례를 확산시키고 이에 대한 성과보상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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