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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 내년 ‘공급 과잉’ 파도 몰려온다…방파제는 ‘장기계약 건수’

글로벌 해운업계가 내년 '시계 제로'의 항로에 진입한다. 전세계적 경기 둔화 여파로 물동량 정체와 신조 선박의 대거 인도라는 '공급 과잉' 이중격랑을 눈 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운임 상승 여력이 극히 제한적인 상황에서 이같은 악천후 항로에 직면한 해운사들의 실적 희비는 장기운송계약(CVC)이라는 '안전판'을 얼마나 확보했느냐에 따라 극명하게 갈릴 전망이다. 18일 한국신용평가(한신평)의 '2026 산업 전망'에 따르면, 내년 해운업계 등급 전망은 '안정적'이나 산업 전망은 '중립적'으로 제시됐다. 이는 업황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보다는 하방 압력을 견뎌내야 하는 시기임을 시사한다. 가장 큰 위협 요인은 '수급 불균형'이다. 미국을 제외한 주요국의 경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자국 우선주의에 입각한 보호 무역주의가 확산하면서 해상 물동량 수요는 제자리걸음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코로나19 팬데믹 호황기에 발주됐던 신조선들이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인도되고, 환경 규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폐선 속도는 더뎌 선복 공급 증가율이 수요 증가율을 웃돌 것이란 분석이다. 선종별 기상도도 엇갈린다. 먼저, 누적된 신조 부담이 가장 큰 컨테이너선은 소비 심리 회복이 지연되면서 구조적인 운임 반등을 기대하기 어렵다. 건화물선(벌크선)도 아프리카 기니의 시만두 철광석 프로젝트 등 단기적인 물동량 증가 요인은 있으나 최대 수요처인 중국의 부동산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한 추세적 상승은 요원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반면에 원유 및 가스 등을 운송하는 탱커선은 상대적으로 공급 부담이 적고, 지정학적 이슈로 인한 운항거리 증가(톤-마일 증대) 효과로 양호한 흐름이 예상된다. 한신평은 “시황 변동성이 커지는 국면에서 CVC·COA 등 장기계약 비중이 높은 선사들은 운임 하락의 충격을 흡수하며 안정적인 영업 실적을 유지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내년도 산업 전망에 따라, 국내 주요 해운사들은 올해 3분기 실적에서 보여준 기초체력를 토대로 다가올 파고에 대비하고 있다. 국내 최대 국적 선사 HMM은 컨테이너 시황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큰 구조를 여실히 보여줬다. 3분기 누적 매출액은 8조1838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컨테이너 부문 매출이 6조9768억 원으로 전체의 85.3%에 육박한다. 건화물·유조선 등 벌크 부문 매출은 1조483억원(12.8%)에 그쳐 여전히 컨테이너 의존도가 절대적이다. 3분기 평균 컨테이너 운임은 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당 1269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직전 분기(1604달러) 대비 약 21% 하락한 수치다. 운임 하락이 곧바로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구조다. 이에 HMM은 올해 2월부터 가동되기 시작한 신규 해운동맹 '프리미어 얼라이언스(Premier Alliance)' 체제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오는 2030년까지 벌크선 선대를 확장하여 포트폴리오 쏠림 현상을 해소하겠다는 중장기 로드맵을 가동 중이다. 하림그룹의 해운 계열사 팬오션은 벌크선 중심의 포트폴리오에 LNG 운송이라는 신성장 동력을 더해 안정감을 높였다. 3분기 누적 연결 매출액 3조9566억원, 영업이익 3615억원을 달성했다. 매출 비중은 벌크선이 약 58%(2조3757억원)로 가장 높고 곡물 사업(21%), 컨테이너·탱커·LNG 등 등 비벌크 순이다. 해운업 운임 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12%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이익을 냈다. 팬오션의 핵심 경쟁력은 장기 계약이다. 특히 글로벌 에너지 기업 쉘 등과 체결한 LNG 장기 대선 계약에 따라 신조선이 순차적으로 인도되면서 고정적인 수익 창출원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시황 변동에 관계없이 현금이 들어오는 구조로, 2026년 불황기에도 강력한 방어 기제가 될 전망이다. 흥아해운은 아시아 역내 케미컬 탱커 시장이라는 확실한 니치 마켓을 장악하며 내실을 다지고 있다.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은 4196억원, 영업이익은 235억원을 기록했다. 주력인 케미컬 탱커선의 운임은 1M/T당 평균 47달러 수준을 유지했다. 전년 53달러 대비 소폭 하락했으나, 일반 컨테이너선에 비해 변동 폭이 적다. 흥아해운은 다수의 석유화학 기업과 장기 운송 계약을 맺고 있어, 안정적인 물동량 확보가 가능하다는 평가다. 해운업계 전반의 우려와 달리 현대글로비스는 독보적인 성장세를 구가하며 신용 등급 상향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3분기 누적 매출액은 22조944억원, 영업이익은 1조5648억원에 달한다. 3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글로비스는 사업 부문별로 △물류(34.2%) △유통(반조립 제품(CKD)·중고 48.0%) △해운(17.8%) 등이 고르게 성장했다. 나이스신용평가가 지난 4일 현대글로비스의 장기 신용 등급을 AA에서 국내 민간 기업 중 최상위권 수준인 AA+'로 상향 조정한 점도 주목할만 하다. 현대차·기아의 수출 호조와 미국 조지아주 신공장(HMGMA) 가동 본격화로 해외 물류와 CKD 물동량이 급증했다. 해운 부문(자동차 운반선·PCC)에서 계열사 물량 뿐만 아니라 비계열 물량 수주를 늘리고, 고환율 효과까지 더해지며 3분기에 역대 최고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그럼과 동시에 대규모 선대 투자가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영업 현금 창출력을 바탕으로 사실상 무차입 경영에 가까운 매우 우수한 재무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LS에코에너지, 희토류 금속 사업 투자 결정…285억원 규모

LS에코에너지는 베트남 내 희토류 금속 사업 추진을 위한 투자 계획을 이사회에서 결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전체 투자 규모는 약 285억원으로, 이 가운데 LS에코에너지는 약 107억원을 자기주식(29만7303주) 처분을 통해 확보할 계획이다. 처분 주식은 최대주주인 LS전선이 전량 인수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는 희토류 금속 사업으로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됐다. LS에코에너지는 베트남 호찌민 생산법인(LSCV)에 희토류 금속화 설비를 구축하고, 광산업체로부터 공급받은 희토류 산화물을 정련해 희토류 금속을 생산할 계획이다. LS에코에너지는 “글로벌 광산업체와 희토류 광물 공급 및 합작법인(JV) 설립 등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며 “최종 투자 금액은 JV 지분율과 사업 진행 상황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원광·희토류 산화물부터 희토류 금속 생산, 영구자석 제조로 이어지는 희토류 영구자석 밸류체인 구축을 본격화한다는 구상이다. 희토류 금속은 로봇, 풍력터빈, 전기차 등에 사용되는 구동모터용 영구자석의 핵심 원료다. 특히 희토류 금속화 공정은 기술적 난도가 높아 중국을 제외하면 일본과 미국 등 소수 국가에서만 상업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 이상호 LS에코에너지 대표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희토류 사업을 실제 투자와 생산 기반 구축 단계로 전환하겠다"며, “기존 케이블 중심의 사업 영역을 핵심 전략 물자 분야로 본격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HD현대오일뱅크, 10년간 노후 설비 개선 프로젝트 추진

HD현대오일뱅크가 충남 대산공장 주요 생산설비의 신뢰성을 높여 공장 가동 효율 향상과 일터 안전성 강화에 나섰다. HD현대오일뱅크는 대산공장의 핵심 설비의 노후화를 선제적으로 관리해 장기적인 설비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안티에이징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1월부터 시작된 프로젝트는 오는 2035년까지 약 10년간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HD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은 1989년 제1공장 준공 이후 1996년 추가 증설을 거쳐 2011년 신규 고도화 공정의 상업 가동을 시작했다. 그동안 정기보수와 더불어 설비 보완 투자를 지속해 왔지만, 주요 장치들의 가동 연한이 10년 이상 경과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설비 신뢰성 관리의 필요성이 커졌다. 안티에이징 프로젝트를 통해 HD현대오일뱅크는 그동안 단기 개선 투자나 문제 설비 긴급 교체 등 분절적으로 운영된 설비 관리 방식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장기 실행계획 수립과 근본 원인 해결, 조직·설비 간 통합 검토로 설비의 잠재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고, 공장 가동안정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생산·설비·설계·검사 등 주요 부문별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수십 년간 축적된 공정 운영 경험을 토대로 200여 개의 개선 과제를 도출하고 중장기 설비 개선 로드맵을 마련했다. 올해는 고장 발생 가능성이 높은 설비를 중심으로 약 300억 원을 투자해 재질 업그레이드와 노후 설비 교체 등을 완료했다. 그 결과 올해 기준 비상 가동정지와 경고 발생 건수가 전년 대비 50% 이하로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HD현대오일뱅크는 강조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2027년까지 1300억원을 투자해 고위험·다고장 설비 개선 등 설비 개선 1단계를 마칠 계획이다. 2028년부터 2031년까지는 시스템 개선과 설비 신뢰성 강화를 위한 2단계 설비 개선을 해나가고, 이듬해부터 2035년까지 노후 설비 교체와 신규 과제 발굴 등 3단계를 순차적으로 이어나갈 방침이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정유공장은 일반 제조업과 달리 24시간 가동되는 만큼, 경쟁력의 핵심은 안정적인 가동 능력에 있다"며 “주요 설비에 대한 선제적 업그레이드를 지속 추진해 공정 운영의 신뢰도를 한층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KG케미칼, 동서화학과 인도네시아 나프탈렌 공장 ‘합심’

KG케미칼이 동서화학공업과 공동투자로 인도네시아에 연간 3만톤 규모의 나프탈렌 정제시설을 짓는다. KG케미칼은 지난 15일 동서화학공업과 경기도 과천에 있는 동서화학 금강공업사무소에서 인도네시아 나프탈렌오일 생산공장 및 현지법인 설립 사업을 협력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MOU는 두 회사의 합자투자 방식으로 나프탈렌오일부터 최종 제품인 폴리나프탈렌설폰산포름알데히드 축합물(PNS)까지 생산하는 일괄생산체제를 인도네시아에 구축한다는 내용이다. 투자 금액은 약 300억원 수준으로, 잠정 연간 목표 생산량은 약 3만 톤 규모로 잡을 예정이다. 내년 초 합작 법인을 설립하고, 상반기 중 생산 공장을 착공하는 등 전략적인 협력을 통해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KG케미칼은 이번 협력이 건설과 염료, 농약, 라텍스에 사용되는 PNS 산업의 성장세에 대응해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확보하고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 KG케미칼 관계자는 “PNS 생산 공정의 주원료인 나프탈렌을 안정적으로 확보함으로써 생산 비용 절감과 물류 효율성 제고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KG케미칼과 동서화학공업은 연간 3만톤 규모의 나프탈렌오일 정제 시설과 함께 연간 1만2000톤 규모의 PNS 생산공장도 준비 중이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현대차, R&D·제조 수장 전면배치 ‘미래차 승부수’

현대자동차그룹이 18일 219명 임원 승진 인사를 단행하고, 연구개발(R&D) 및 핵심기술 경쟁력 강화를 통한 미래자동차 사업에 역점을 두겠다는 경영 의지를 드러냈다. 미래차 사업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전문 경영인을 수장으로 기용해 미래 불확실성에 적극 대응하고 압도적 기술 우위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임원인사에서 사장 4명을 포함해 부사장 14명, 전무 25명, 상무 신규 선임 176명 등 총 219명을 승진시켰다. 현대차그룹의 성과주의 기조를 이어감과 동시에 미국 관세 문제 등 글로벌 불확실성과 공급망 리스크 해소에 기여한 리더를 승진시키고 분야별 전문성을 중심으로 대대적 세대교체를 단행한 것이 이번 임원인사의 특징이다. 아울러 조직의 체질 개선을 위한 대규모 인적 쇄신 차원에서 40대 차세대 리더를 발탁하고 외부인재를 영입함으로써 현대차그룹의 혁신 동력을 강화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가장 눈에 띄는 인사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혁신을 앞당기고 압도적 기술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만프레드 하러·정준철 부사장을 각각 R&D 및 제조 부문 사장으로 승진시킨 내용이다. 현대차그룹 R&D본부장에 임명된 만프레드 하러 사장은 1972년생으로 독일 뮌헨응용과학대 기계공학 석사, 영국 바스대 기계공학 박사를 졸업했다. 독일 출신인 만프레드 하러 사장은 1997년부터 약 25년 간 아우디, BMW, 포르쉐 등에서 샤시 기술 개발부터 전장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총괄까지 두루 경험한 차량 전문가다. 포르쉐 부사장 재직 시절(2007~2021) 포르쉐의 주요 차종인 카이엔, 박스터 등 내연기관 차량뿐만 아니라 포르쉐 최초의 전기차인 타이칸 개발을 주도했다. 애플에서도 차량담당 헤드로 일했다. 지난해 현대차그룹 R&D본부 차량개발담당 부사장으로 합류한 뒤 제품개발 전반을 아우르는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량의 기본성능 향상을 주도해 왔다. 1년간의 짧은 시간임에도 현대차·기아만의 브랜드 정체성 확립에 크게 기여한 성과가 이번 인사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하러 사장은 현대차그룹의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R&D본부장으로서 소프트웨어(SW)를 비롯한 모든 유관 부문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SDV 성공을 위한 R&D 차원의 기술 경쟁력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이번 인사에서 제조부문장으로 선임된 정준철 사장은 현대차의 하드웨어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중심 공장(SDF) 구축을 가속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부산대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한 정 사장은 현대차 선행생산기술 실장과 센터장을 역임했으며 최근까지 현대차 제조부문장 겸 제조솔루션 본부장(부사장)을 지냈다. 이번 승진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 생산체계 구축과 로보틱스 등 그룹의 차세대 생산체계 구축에 주력할 전망이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이번에 윤승규 기아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켰다. 서강대 화학 학사와 서강대 경영학 석사를 수료한 윤 사장은 기아 미주실장(상무)와 기아 캐나다판매법인장(상무) 등을 맡았으며 기아 북미권역본부장 겸 기아 미국 법인장(부사장·전무)을 역임했다. 어려운 경쟁환경 속에서도 전년대비 8%가 넘는 소매 판매 신장을 이뤄내며 기아의 글로벌 입지를 다진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밖에 계열사 현대제철의 신임 대표이사에 현대제철 생산본부장 이보룡 부사장이 승진했다. 연세대 금속공학 학사와 연세대 경영학 석사를 수료한 이 신임대표는 생산기술센터장(상무)을 맡았으며 연구개발본부장(전무), 판재사업본부장(부사장·전무), 생산본부장(부사장) 등을 거쳤다. 이보룡 대표는 전략적인 대규모 설비·기술 투자 등을 연속성 있게 추진하면서 현대제철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5일 사임한 송창현 첨단차플랫폼(AVP) 본부 사장의 후임 인사가 이뤄지지 않은 것과 관련, 현대차는 이른 시일 내 선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임원 인사로 글로벌 불확실성의 위기를 체질 개선과 재도약의 기회로 삼아 인적쇄신과 리더십 체질변화를 과감하게 추진했다"며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경쟁에서의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혁신적인 인사와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성 기자 captain@ekn.kr

두 번 접는 트라이폴드 완판에도 삼성 마냥 기쁘지 않은 이유

삼성전자의 두 번 접는 스마트폰 '갤럭시 Z 트라이폴드'(이하 Z 트라이폴드)가 지난 12일 국내 출시 이후 완판을이어가며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정작 국내 소비자의 Z 트라이폴드에 대한 반응이 뜨거울수록 삼성전자의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고 업계의 분석이 나와 눈길을 끈다. Z 트라이폴드의 판매 확대가 곧바로 삼성전자의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구조적 한계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7일 삼성닷컴에서 진행된 Z 트라이폴드 재입고 구매 신청이 시작 2분 만에 마감됐다. 삼성닷컴에는 “성원에 감사드린다. 준비된 물량이 소진됐다"며 “재입고 알림을 신청하면 입고 시 안내하겠다"는 안내 문구가 게시됐다. 앞서 지난 12일 출시 첫날, 서울 강남과 홍대 등 주요 삼성 매장에서 개점 직후 준비 물량이 빠르게 소진돼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온라인에서도 판매 개시 약 5분 만에 초기 물량이 다 팔렸다. 업계에서는 Z 트라이폴드가 두 번 접는 폼팩터(기기 외형) 첫 제품이라는 점에서 소비자 관심이 집중되며 예상보다 수요가 몰린 것으로 풀이하다. 삼성전자는 재입고 판매를 포함한 현재까지 국내 출시된 Z 트라이폴드 수량을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시장에선 3000~4000대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Z 트라이폴드는 접었을 때의 휴대성과 펼쳤을 때의 대화면 활용성을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두 번 접힌 3개 패널을 모두 펼치면 253㎜(10형) 대화면을 제공하고, 접으면 164.8㎜(6.5형) 크기의 바(Bar) 타입으로 변한다. 접었을 때 두께는 12.9㎜, 펼쳤을 때 가장 얇은 부분은 3.9㎜로 폴드 시리즈 가운데 가장 얇다. 단순한 실험적 제품을 넘어 새로운 사용 경험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냈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이 같은 흥행이 곧바로 수익성으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점이다. 출고가 359만400원이라는 가격 자체가 원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Z 트라이폴드는 당초 400만원대 가격이 예상됐지만, 삼성전자는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원가 절감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제품의 제조 난이도를 감안하면 출고가가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Z 트라이폴드는 3개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탑재한 데다, 안쪽으로 두 번 접히는 '듀얼 인폴딩' 방식과 내구성 강화를 위한 아머 플렉스 힌지 적용 등 복잡한 공정이 요구된다. 생산 난이도가 매우 높은 구조다. 여기에 최근 메모리 가격 상승과 주요 부품 단가 인상까지 겹치며, 판매 물량이 늘어날수록 원가 부담도 함께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4분기 D램 계약 가격이 전년 대비 75% 이상 상승할 것"이라며 “메모리가 스마트폰 전체 부품 원가의 10~15%를 차지하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스마트폰 단가는 약 8~10%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부사장)이 Z 트라이폴드 공개 미디어 행사에서 “메모리 등 여러 요인으로 부품 가격이 치솟고 있지만, 대국적 결단으로 줄이고 줄여 이 가격을 어렵게 만들어냈다"고 언급한 배경이다. 이로 인해 삼성전자는 추가 물량 확대 여부를 두고 전략적 고민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트라이폴드를 대중화 전략 제품으로 키워 시장을 넓힐지, 아니면 기술 리더십을 상징하는 상위 모델로 한정 운영할지를 놓고 선택의 기로에 섰다는 분석이다. 무리한 물량 확대보다는 브랜드 상징성과 기술 우위를 강조하는 전략이 보다 현실적일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다만 경쟁사들의 시장 공략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단순히 기술력 증명에만 머물 수는 없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화웨이가 트라이폴드 모델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샤오미 역시 내년 하반기 트라이폴드폰 출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2.5% 수준에 그치는 폴더블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트라이폴드와 같은 새로운 폼팩터가 필요하다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임성택 삼성전자 부사장도 “트라이폴드는 폴더블 시장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는 데 트리거(방아쇠)가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Z 트라이폴드가 단순한 흥행 차원을 넘어 수익성과 확장성으로 연결될 수 있을 지는 결국 삼성전자의 전략적 선택에 달린 셈이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KAI, KF-21 ‘공대지’ 무장 능력 키운다…방사청과 6859억 규모 계약 체결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한국형 전투기(KF-21)의 작전 수행 능력을 공대공에서 공대지 영역으로 확장한다. 18일 KAI는 방위사업청과 6859억 원 규모의 'KF-21 추가무장시험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업 기간은 오는 2028년 12월까지다. 이번 사업은 KF-21의 무장 운용 범위를 기존 공대공에서 공대지로 확대하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KAI는 단계적인 시험 평가를 통해 무장 능력과 더불어 AESA 레이다 및 주요 항전 장비의 공대지 기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체계 개발 종료 시점에는 전투기의 종합적인 작전 능력이 완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계약은 검증된 능력을 순차적으로 전력화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당초 2028년 말로 예정됐던 공대지 능력 확보 시점을 앞당겨 2027년 전반기부터 조기 전력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난 8월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승인된 체계 개발 기본 계획 수정안에 따른 것으로, 시험 평가는 총 3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KAI 관계자는 “KF-21은 현재 최초 양산 물량을 제작 중이며 2026년 하반기부터 공군에 인도될 예정"이라며 “확장된 무장 능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현대차그룹 정기인사…만프레드 하러·정준철 등 4명 ‘사장 승진’

현대자동차그룹이 소프트웨어 중심의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 하기 위해 연구개발(R&D) 및 핵심기술 경쟁력 강화를 중심으로 한 인사를 실시했다. 더불어 대규모 인적 쇄신과 조직 재정비에 나서는 등 글로벌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미래 투자 여력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18일 현대차그룹은 사장 4명, 부사장 14명, 전무 25명, 상무 신규 선임 176명 등 총 219명을 승진시키는 2025년 연말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전체 239명의 승진을 실시했던 작년 임원인사 대비 승진자 규모는 20명이 줄었다. 이번 인사의 특징은 현대차그룹의 성과주의 기조를 이어감과 동시에 미국 관세 문제 등 글로벌 불확실성과 공급망 리스크 해소에 기여한 리더를 승진시키고 분야별 전문성을 중심으로 대대적 세대교체를 단행한 것이다. 먼저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사를 통해 만프레드 하러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고 R&D본부장에 임명했다. 만프레드 하러 사장은 지난해 현대차그룹에 합류한 이후 R&D본부 차량개발담당 부사장으로서 제품개발 전반을 아우르는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량의 기본성능 향상을 주도해 왔다. 만프레드 하러 사장은 현대차그룹의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R&D본부장 으로서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모든 유관 부문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성공을 위한 R&D 차원의 기술 경쟁력을 한 층 제고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하드웨어 영역에서의 제조 경쟁력을 한 층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중심 공장(SDF)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해 제조부문장 정준철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한다. 정준철 사장은 완성차 생산기술을 담당하는 제조솔루션본부와 수익성과 공급망 관리의 핵심인 구매본부를 총괄하고 있으며 이번 승진을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 생산체계 구축과 로보틱스 등 그룹의 차세대 생산체계 구축에 주력할 전망이다. 다만 지난 5일 사임한 송창현 첨단차플랫폼(AVP) 본부 사장의 후임은 이번 인사에서 결정되지 않았고 이른 시일 내 선임할 계획이라고 현대차그룹은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송 전 사장의 주도로 구축해 온 SDV 개발전략 수립과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기술 내재화를 바탕으로 차세대 개발 프로젝트를 예정대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북미 지역의 시장지배력을 강화한 공로로 기아 북미권역본부장 윤승규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며 그룹의 성과중심 기조를 이어간다. 윤승규 사장은 본사 미주실장, 미국·캐나다 판매법인장을 거치며 비즈니스 전문성과 북미 시장의 인사이트를 보유한 판매 전문가로 손꼽힌다. 이번 사장 승진을 통해 어려운 경쟁환경 속에서도 전년대비 8%가 넘는 소매 판매 신장을 이뤄내며 기아의 글로벌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아울러 현대제철 신임 대표이사로 현대제철 생산본부장 이보룡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임명된다. 이보룡 신임대표는 30년 이상의 풍부한 철강업계 경험을 기반으로 R&D 분야 내 엔지니어링 전문성뿐만 아니라 철강사업 총괄운영 경험까지도 풍부한 것이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힌다. 지난 2023년부터 현대제철 대표이사를 맡아온 서강현 사장은 이번 인사를 통해 그룹 기획조정담당으로 이동하면서 그룹사간 사업 최적화를 주도하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앞선 사장 승진 4명 이외에도 부사장 14명, 전무 25명, 상무 신규선임 176명을 승진시켰다. 더불어 40대 차세대 리더 발탁과 외부 인재영입을 통해 그룹의 혁신 동력을 지속 강화한다. 2년 연속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를 세계적인 반열에 올리는데 기여한 현대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지성원 전무(만 47세)가 40대 부사장으로 발탁됐다. 상무 신규선임 대상자 중 40대의 비율도 지난 2020년 24% 수준에서 올해 절반 가까이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이에 따라 상무 초임의 평균 연령도 올해 처음 40대로 진입했다. 1980년대생 상무로는 조범수 현대차 외장디자인실장(만 42세)과 권혜령 현대건설 플랜트기술영업팀장(만 45세) 등 총 12명이 신규 선임됐다. 또 사장단 인사에서와 마찬가지로 전체 승진 대상자 중 30% 가까이 R&D와 주요 기술 분야에서 발탁·승진시키며 기술인재 중심의 인사철학을 이어갔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우수인재에 대한 공격적인 영입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대한 인사이트와 공급망 관리의 핵심 역량을 한 층 끌어올린다. 현대차그룹의 싱크 탱크 역할을 담당하는 HMG경영연구원 원장으로 미국 세인트루이스 워싱턴대 경제학과 신용석 교수를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박지성 기자 captain@ekn.kr

SK하이닉스, 256GB DDR5 서버용 D램 ‘인텔 제온 6’ 인증 통과

SK하이닉스는 10나노급 5세대(1b) 32Gb 기반 고용량 서버용 D램 모듈 제품인 256GB DDR5 RDIMM을 인텔 제온 6 플랫폼에 적용하기 위한 인텔 데이터센터 인증(Intel Data Center Certified) 절차를 통과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인증 절차는 미국에 위치한 인텔의 첨단 연구시설인 어드밴스드 데이터센터 디벨롭먼트 랩(Advanced Data Center Development Laboratory)에서 진행됐다. 이 곳에서 SK하이닉스는 수차례의 다면 평가를 거쳐 이번 제품이 제온 플랫폼과 결합했을 때 신뢰할 수 있는 성능과 호환성, 품질을 갖췄다는 결과를 얻었다. 회사는 이에 앞서 올해 1월, 10나노급 4세대(1a) 16Gb 기반 256GB 제품에 대한 인증도 받은 바 있다. SK하이닉스는 “서버용 CPU 시장을 선도하는 인텔의 최신 서버 플랫폼과의 호환성을 업계 최초로 검증 받으며 당사의 고용량 DDR5 모듈 기술력이 글로벌 최고 수준임을 입증했다"며 “이를 발판으로 글로벌 주요 데이터센터 사업자들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급증하는 서버 고객들의 수요에 적기 대응해 차세대 메모리 시장 리더십을 이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차세대 AI 인프라에서 메모리는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AI 추론 모델들이 단순 답변 생성을 넘어 복잡한 논리적 사고 과정을 수행하면서,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하려면 고용량·고성능 메모리가 필수적이며, 이에 따른 시장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회사는 이번 제품이 늘어나는 시장 수요에 부응하는 최적의 솔션이라고 강조했다. 회사 개발진은 “이번 제품을 탑재한 서버는 32Gb 128GB 제품을 채용했을 때 대비 16% 추론 성능이 향상된다"며 “32Gb D램 단품 칩을 활용한 설계로 전력 소모량도 기존 1a 기반 16Gb 256GB 제품보다 최대 약 18%까지 줄였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전성비를 중시하는 데이터센터 고객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이상권 SK하이닉스 부사장(DRAM상품기획 담당)은 “서버용 DDR5 D램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실히 하면서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풀 스택 AI 메모리 크리에이터로서 고성능·저전력·고용량 메모리 수요 확산에 적극 대응해 고객들의 만족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LG U+, 5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정 기관’ 선정

LG유플러스가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 주관하는 '지역사회공헌 인정제'에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 이로써 LG유플러스는 5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인정 기관으로 인정받았다. 18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비영리단체와 협력해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기업과 기관의 공로를 인정해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심사는 환경경영(E), 사회적 책임경영(S), 투명경영(G) 3개 영역으로 구분해 진행되며, 19개의 심사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등급이 부여된다. LG유플러스는 올해 평가에서 친환경 경영 체계 구축과 지역사회와의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협력 성과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구체적으로 LG유플러스는 매년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환경 목표를 수립하고, 에너지·폐기물·용수 등 주요 지표를 관리하며, 내부 심사를 실시해 사업장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자격 획득으로 이어졌다. 이로써 LG유플러스는 환경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관리·개선하기 위한 국제 규격인 ISO 14001 인증을 2년째 유지하게 됐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친환경 경영체계 구축을 위해 건축물에도 에너지 효율 설비를 적용했다. 주요 연구개발(R&D) 조직이 입주해 있는 LG사이언스파크(마곡)는 최초 설계 단계부터 에너지 효율 설비를 적용, 2018년부터 국제 친환경 건축 인증인 녹색건축인증(LEED) '실버'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협력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이어지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독거어르신 반찬 나눔 △'배터리 리사이클링 원팀(이하 배리원)' 협의체 운영 △ 장애가정 청소년에게 장학금과 멘토링을 지원하는 '두드림 U+요술통장' △군인 자녀를 대상으로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아이드림챌린지' △순직 소방관 유가족 지원을 위한 추모 마라톤 '119메모리얼런' 등을 전개하고 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와 협력해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박경중 LG유플러스 대외협력담당(상무)은 “지역사회와의 협력은 단기간 성과가 아니라 꾸준히 이어가야 할 과제"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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