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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단 편안함, SUV 넉넉함…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하나면 된다

현대인들은 일상생활에서 자동차로부터 뗄래야 뗄 수 없는 이동 편의성에 누린다. 그러나 차를 이용한 도심 이동에서 운전자는 잦은 가속과 감속, 빈번한 차선 변경, 좁은 골목길, 부족한 주차 공간 등 다양한 변수로 이동의 편의성 효과가 반감한다. 또한, 주말에는 가족여행 등 레저활동을 계획하려면 장거리 일정과 중량감 있는 여행물품 적재를 처리하기 위해 소유차량의 가용성 여부를 고민하기 일쑤다. 이처럼 하나의 차량으로 일상 이동의 문제, 주말휴일 여가 활용의 문제 등을 원활하게 해결하려면 단순하게 소유차량의 크기를 넘어 정교한 비율과 파워트레인, 실내 활용성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는 흔히 승용차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세단의 장점과 SUV의 장점을 합친 차량을 원하는 수요로 표출된다. 즉, 현대의 자동차 소비자들은 '하나의 차'로 세단과 SUV의 장점을 한꺼번에 누릴 수 있기를 갈망한다. 한국지엠이 이같은 수요에 맞춘 2026년형 신차를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주인공은 한국지엠 쉐보레 브랜드 신차인 '2026년형 트랙스 크로스오버'다. 2026년형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세단처럼 날렵하면서도 SUV처럼 넉넉한 차를 표방하며, 운전자의 평일과 주말, 도심과 외곽을 자유롭게 오가는 진정한 의미의 '크로스오버' 모델임을 강조한다. 한국지엠은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출근길 복잡한 도심 도로에서 마치 세단처럼 움직인다고 소개한다. 낮은 무게중심과 날렵한 보디 라인이 만들어내는 핸들링은 좁은 골목이나 복잡한 주차장에서도 스트레스가 없다는 설명이다. 전장 4540㎜, 휠베이스 2700㎜의 공학적 수치는 도심 주행의 민첩함과 고속주행의 안정성을 동시에 잡기 위한 정교한 계산의 결과라고 덧붙여 말했다. 엔진도 도심에 최적화돼 있다. 1.2L E-터보 엔진(139마력, 22.4kg·m)은 신호등 출발 순간이나 고속도로 진입 시 망설임 없이 반응한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오토홀드 기능은 정체 구간의 피로를 덜어준다. 2026년형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주말에도 운전자의 이동 편의성을 적극 높여준다. 넉넉한 적재공간은 캠핑 장비도, 골프백도, 반려견 케이지도 모두 포용하며, 플랫 플로어로 설계된 2열 좌석은 가족이나 친구들이 장거리 이동에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임을 회사는 자랑한다. 내부의 통풍·열선 전동 시트는 여름과 겨울 모두 쾌적한 체온 환경을,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시스템은 조용한 실내환경를 제공한다. 8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11인치 터치스크린으로 필요한 정보를 해결하고, 온스타 서비스로 사전 시동 및 차량 상태 확인이 가능하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차체 스타일에서도 개성을 뽐낸다. ACTIV 트림은 2026년형 신규 컬러 '모카치노 베이지'를 입혀 따뜻하면서도 차분한 톤의 바티 컬러로 도심형 아웃도어 감성을 잘 드러낸다. '칠리페퍼 레드'의 RS 트림은 강렬한 존재감을 과시한다. 스포티한 디테일과 에너지 넘치는 드라이빙을 선호하는 젊은 수요층의 호응이 기대된다. 또, '미드나잇 에디션'은 모던 블랙과 올 블랙 디테일을 더해 절제된 고급미를 강조해 지나친 장식보다 단순한 완성도를 좋아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옵션이다. 한국지엠은 “2026년형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어떤 스타일, 어떤 라이프스타일도 잘 흡수해 운전자의 바쁜 평일 일상, 여유로운 주말 시간을 동시에 만족시켜준다"면서 “세단인 동시에 SUV인 트랙스 크로스오버 하나로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LG그룹 주주환원 강화한다···자사주 소각하고 배당성향 확대

LG그룹이 자사주 소각량을 늘리고 주요 상장사 배당성향을 늘리는 등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작업에 본격 돌입한다. 지난해 각사가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계획의 실제 실행 내역을 공개하는 동시에 향후 로드맵을 구체화해 시장의 눈길을 끌고 있다. 28일 재계에 따르면 LG그룹 내 8개 상장사는 이날 '기업가치 제고 계획 이행현황'을 일제히 공시했다. ㈜LG,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등이다. LG그룹은 우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소각과 배당정책 개선을 계획대로 이행했다고 밝혔다. 올해 LG 상장사들의 자사주 소각 규모는 5000억원에 달한다. ㈜LG는 기 보유 중인 약 5000억원 규모 자사주 중 절반에 해당하는 2500억원 가량(302만 9580주)를 지난 9월 소각했다. LG전자,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등도 올해 총 25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연이어 없앴다. LG그룹은 내년에도 자사주 소각 기조를 이어간다는 뜻을 분명히했다. ㈜LG는 시장 신뢰도를 한층 제고하는 차원에서 내년 상반기 중 2500억원 가량 잔여 자사주 전량을 모두 소각할 예정이다. LG전자는 현재 보유한 잔여 자사주 전량(보통주 1749주, 우선주 4693주)을 내년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소각할 계획이다. LG생활건강도 2027년까지 2000억원 크기의 보통주와 우선주를 모두 처리하기로 했다. 배당성향 확대도 계획대로 이행해 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LG는 지난해 별도 조정 당기순이익 기준 배당성향 76%를 달성했다. 최소 배당성향을 기존 50%에서 60%로 10% 포인트(p) 상향키로 한 계획에 따른 것이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의 25% 이상을 배당한다는 정책에 맞춰 배당금액을 2023년 1449억원에서 지난해 1809억원으로 늘렸다. 올해는 약 900억원을 중간배당했다. LG이노텍은 점진적인 배당 확대를 추진해 기존 연결 당기순이익 10% 이상으로 유지 중인 배당 정책을 2027년 15%, 2030년에는 20%까지 높여갈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주주환원율을 최대 60% 수준을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계획을 진행 중이다. ㈜LG, LG전자, LG유플러스, LG생활건강 등은 중간배당도 실시하며 연 2회 배당 체제를 정착시키는 등 주주친화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LG그룹 상장사들은 이날 추가적인 미래투자 및 주주환원 계획도 발표했다. ㈜LG는 약 4000억원 규모(세후) 광화문빌딩 매각 금액을 미래 준비와 주주환원 재원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 관계자는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낙점한 ABC(AI, 바이오, 클린테크) 영역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일부 금액은 주주환원 재원으로 탄력적으로 활용하는 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향후 2년간 총 2000억원 규모 주주환원 계획을 새롭게 공개했다. 주주환원의 방법과 시기는 추후 이사회를 통해 결정하고 시장과 추가 소통할 예정이다. 이어 전사 사업 포트폴리오의 구조적 개선을 위해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질적 성장' 영역의 성과도 소개했다. △전장, 냉난방공조(HVAC) 등 기업간거래(B2B) △webOS 플랫폼 등 Non-HW △LGE.COM 등 소비자직접판매(D2C)와 같은 영역이 이에 해당한다. 3분기 말 기준 질적 성장 영역의 성과는 전사 매출액의 45%, 영업이익의 91%를 차지하고 있다. LG전자는 질적 성장 영역을 통한 성과 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간다는 생각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주주환원과 성장투자간 최적의 균형을 추구하는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LG화학은 사업성과 기반으로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주주환원 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또 미래 성장을 위해 LG에너지솔루션 보유 주식을 중장기적으로 약 70% 수준까지 낮추며 자회사 지분을 점진적으로 활용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LG그룹은 중장기적으로 효율적 자원 배분과 주주환원 확대를 통해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끌어올린다는 목표도 설정했다. 주요 계열사별 목표치는 △㈜LG 2027년까지 8~10% △LG전자 2027년까지 10% 이상 △LG이노텍 2030년까지 15% 이상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제외) 2028년까지 10% 이상 △LG유플러스 중장기 8~10% 등이다. ROE는 당기순이익을 자본총계로 나눈 값으로 기업이 자기 자본을 통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8년까지 매출을 2배 성장(2023년 대비)시키고 EBITDA 마진(북미 생산 보조금 제외 기준) 10% 중반 이상 달성 목표를 유지한다. 향후 선별적 투자와 라인 운영 최적화,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 확대 등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원가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성 향상 등에 집중해 안정적인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주주환원 가능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영업이익 흑자전환에서 나아가 순이익 흑자전환을 달성할 전망이다. 차입금도 13조원대 축소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중심 체질개선 성과가 가시화 된 결과로 풀이된다. 중장기적으로 수익성 중심의 사업 운영과 기술 역량 고도화를 통한 구조적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차입금 규모 축소 및 재무비율 개선을 지속할 방침이다. ㈜LG, LG전자, LG화학은 이사회 내에 보상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거버넌스 체계도 고도화해 나가고 있다. 보상위원회는 임원 보수의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주주이익 보호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충족하기 위한 조치다. 이같은 LG그룹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 이행현황은 전날 회사가 대규모 조직개편 및 인적쇄신을 단행한 뒤에 나왔다. LG그룹은 전날 정기임원인사를 통해 주력 계열사인 LG전자와 LG화학의 사령탑을 교체했다. 류재철 HS사업본부장과 김동춘 첨단소재사업본부장이 앞으로 각 사를 이끌게 됐다. 회사를 성장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던 조주완 LG전자 사장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세대교체를 위해 용퇴했다. 재계에서는 LG그룹이 주주환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미래 경영 관련 불확실성도 제거하기 위해 결단을 내렸다는 해석이 나온다. 자사주 의무 소각 등을 골자로 한 상법 개정안이 통과되기 전이지만 시장 신뢰를 강화하고 중장기적인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측면에서 선제적으로 움직였다는 것이다. 그동안 현금배당에 너무 소극적이었다는 자본시장 내 지적을 겸허히 수용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대차그룹, 전기차-전력망 연계 ‘V2G’ 시범 서비스 개시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배터리를 전력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V2G(Vehicle to Grid) 기술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현대차그룹은 다음달 초부터 서비스 참여 고객을 모집하고 제주도에서 V2G 시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9월 제주도와 맺은 '그린수소 및 분산에너지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V2G는 전용 양방향 충전기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할 뿐만 아니라 전기차에서 전력망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기술이다. 전기차를 전력 저장장치로 활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현대차그룹 서비스는 전기차·충전기·전력망 간 상호 통신을 기반으로 전력 수요·공급 상황과 전력 가격 등을 고려해 최적의 충·방전 시점과 전력량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전력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고 가격이 저렴한 시간대에는 차량이 전력을 충전하고, 전력 수요와 가격이 높은 시간대에는 전기차의 남은 전력이 차량에서 전력망으로 방전되는 식이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기아는 전반적인 사업 운영과 V2G 기술 검증 △현대엔지니어링은 충전 서비스 분석 및 고도화 방안 수립을 담당한다. △제주도청은 관련 조례 및 제도 개선 △한국전력은 전기차와 배전망의 연계 역할을 맡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V2G 시범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전력의 불균형한 수요 공급을 조정해 전력망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범 서비스 참가를 희망하는 고객은 아이오닉 9이나 EV9을 소유하고 자택이나 직장에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차그룹은 다음달 초부터 제주도청 홈페이지와 SNS 등을 통해 공모를 받아 다음달 말부터 총 55대 규모로 시범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서비스 참여 고객에게 무료로 양방향 충전기를 설치해주고 운영 기간 동안의 차량 충전 요금도 전액 지원할 방침이다. 정호근 현대차그룹 미래전략본부 부사장은 “V2G로 대표되는 전기차 활용 전력 기술이 전기차 고객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포스코, 미래 도심항공 핵심시설 ‘버티포트’ 기술 선도

포스코가 차세대 모빌리티산업의 핵심인 미래형 버티포트(Vertiport) 기술을 공개하고,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인프라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버티포트는 수직을 뜻하는 Vertical과 터미널을 의미하는 Port의 합성어로 UAM 기체가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시설이다. 28일 포스코에 따르면, 버티포트의 설계를 위해선 UAM 기체 무게를 견딜 수 있도록 높은 내구성과 안정성이 요구된다. 포스코는 가볍고 튼튼하면서도 가격 경쟁력까지 갖춘 버티포트 구현을 목표로 지난 2023년부터 철강 소재와 강구조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그 결과, 높은 강성과 내구성을 유지하면서도 얇은 두께로 경량화를 구현하고, 동시에 경제성도 확보한 '스틸 버티포트'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또, 버티포트를 모듈로 분할해 공장에서 제작 후 현장에서 조립하는 프리패브(Prefab) 공법을 적용함으로써 시공 효율성과 활용성도 높였다. 프리패브는 공장에서 부재를 미리 제작하고 현장에서는 조립만 해 구조물을 완성하는 공법이다. 포스코는 이같은 버티포트 개발 성과를 이달 5~7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5 드론·도심항공모빌리티(UAM) 박람회'에서 참가해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이번 박람회는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와 수직이착륙장을 기반으로 도심 환경에서 사람과 화물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송하는 차세대 첨단교통체계인 UAM 관련 최근 흐름과 첨단기술을 전시하는 자리였다. 포스코는 박람회 행사장에 '스틸 버티포트' 전시 부스를 마련해 버티포트의 콘셉트와 모형을 선보였다. 특히, 최근 포스코가 개발한 스틸 이착륙데크 시스템 실물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박람회 기간에 열린 '제4차 UAM 안전·인증기술 연속 세미나'에서 포스코는 국가 연구개발(R&D) 과제 '이동식 모듈형 버티포트 설계 및 시공기술 개발'의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이밖에 박람회 오픈세미나 '버티포트 쉽고 빠르게 만들기-스틸 이착륙데크'에서도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포스코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버티포트 비전을 알림으로써 국내 UAM 인프라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UAM의 운용체계 구축과 혁신적 인프라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국가적 투자가 필요하다"며 “포스코는 앞으로도 미래 도심항공 인프라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현재 무인이동체를 포함한 모빌리티의 산업적 시장성이 높여주고 있는 UAM의 글로벌 시장 규모가 2020년 80억 달러 수준에서 오는 2050년에는 9조 420억 달러 규모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HD하이드로젠, 연료전지·수소엔진 하이브리드 공동 개발 나서

HD하이드로젠이 수소에너지 관련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들과 친환경 하이브리드 전력 공급 기술 개발에 나선다. HD하이드로젠은 HD현대인프라코어, 두산퓨얼셀과 '국산 친환경 하이브리드 에너지 체계 기반 신규 전력 공급 시장 대응 및 기술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3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연료전지와 수소엔진 기반 기술을 상호 보완적으로 결합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 체계를 구축하고, 해외 진출을 위한 기술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친환경 전력 생산이 가능한 연료전지와 탄소 배출이 없는 수소엔진을 조합한 하이브리드 전력 공급 시스템을 공동 개발해 차세대 분산전원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HD하이드로젠과 두산퓨얼셀은 수소 연료전지로, HD현대인프라코어는 수소엔진으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기술을 담당한다. 3사는 연료전지와 수소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구성으로 기본 전력 수요와 최대 전력 수요 간의 변동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기술 개발에 공동 착수할 예정이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국내 데이터센터의 전력 수요는 2030년경 약 19.4TWh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다양한 분산 발전 방식이 검토되고 있다. 연료전지-수소엔진 하이브리드 체계는 친환경성과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받는다. HD하이드로젠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새로운 에너지 생산 기술 개발을 위해 국산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힘을 모았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며 “2035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서 가장 달성 난도가 높은 발전 부문의 탄소배출 저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누리호 주역 한화에어로, ‘민간 우주시대’ 연다

한국형 우주항공 발사체(누리호 4호기) 제작 첫 민간사업자로 참여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지난 27일 새벽 발사 성공 임무를 완수하면서 대한한국 민간 우주항공시대를 열었다. 27일 오전 오전 1시 13분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의 발사대를 떠난 누리호는 엔진 연소와 페어링 분리 단계까지 완벽하게 수행한 뒤 탑재한 차세대 중형위성 3호와 큐브위성 12기를 목표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이번 4차 발사는 지난 7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누리호 개발 기술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이전 받아 민간기업 손으로 발사체를 제작하고, 발사까지 성공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즉, 정부에서 민간으로 우주 개발의 주도권이 이관되면서 민간 우주산업 생태계인 '뉴 스페이스' 시대가 도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이다. 아울러 2~3차에 이어 4차까지 발사 성공 기록을 세우면서 국가 차원의 독자적인 우주항공 발사 능력을 확보한 점도 높이 평가받았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22년 12월 누리호 고도화사업 발사체 총괄 주관 제작 사업을 수주하며 발사체 제작을 주관하는 체계종합기업이 됐다. 누리호 기술은 올해 7월 이전을 마친데 이어 오는 2032년까지 차세대 누리호를 직접 제작하고 발사하는 '통상실시권'까지 확보했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이날 누리호 4차 발사 결과 브리핑에서 “우주는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지만, 중요한 건 독자 발사체가 있어야 우주산업 발전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손 대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다른 차세대 발사체에 대해서도 고민하며 우주 발사 능력을 유지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주항공 발사체의 민간 제작은 현재 세계적 추세다. 미국 테슬라 창업주 일론 머스크 CEO가 세운 '스페이스X'가 이 분야를 선도하는 대표기업이다. 스페이스X는 미우주항공국(NASA)와 협력해 달·화성 유인탐사 프로젝트 '스타십(Starship)'과 우주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Starlink)'를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자극받은 아마존도 창업주 제프 베조스의 주도로 '블루오리진'을 내세워 재사용 발사체 '뉴 셰퍼드(New Shepard, 소형)', '뉴 글렌(New Glenn, 대형)'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미국 못지 않게 빠르게 속도를 내고 있는 나라는 중국이다. 중국기업 i-Space, LandSpace 등이 주도하면서 민간최초 궤도 발사, 세계최초 메탄연료 발사체를 잇따라 성공시켰다. 이같은 해외 우주항공 발사체 기술의 진화에 대응해 한화에어로스페도 앞으로 발사체 제작을 넘어 발사운용 노하우까지 순차적으로 이전받을 예정이다. 누리호 발사 5차 사업부터는 발사지휘센터(MDC)와 발제관제센터(LCC)에 한화가 참여하고, 이후에는 실제 발사 체계 전반을 관리하는 콘솔을 주도적으로 운용하는 단계까지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6차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전라남도 순천에 구축 중인 단 조립장에서 발사체 단 조립을 진행한 뒤 나로우주센터로 옮겨 총조립을 마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우주연구원과 함께 누리호를 잇는 차세대 발사체 KSLV-Ⅲ를 개발하는 사업에도 나선다. 차세대 발사체는 달 착륙선 같은 국가 우주사업에 필요한 탑재체를 우주로 보내는 데 쓰인다. 이는 한화그룹 우주사업 전략의 일환이다. 한화그룹은 위성 제작부터 발사수송, 위성 서비스로 이어지는 가치 사슬(밸류체인)을 구축하고 향후 우주탐사 기술까지 확보해 '우주산업 종합 솔루션 제공자'로 성장하겠다는 전략을 내건 적이 있다. 다만, 이같은 우주산업 토탈 솔루션을 주도하기 위해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갸 엔진 등 핵심 부품의 국산화율을 높이고 기술을 내재화해 원가를 낮추는 전략, '스페이스 허브 발사체 제작 센터'와 같은 신규 생산시설 투자를 통한 공정 효율화, 누리호 개발에 참여한 300여 협력사와의 상생을 통한 공급망 최적화 등이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정선 한국항공대 항공우주·기계공학부 교수는 “이미 우주 발사체 기술을 확보해놨기 때문에, 이번에는 민간 기업이 우주 발사 성공 경험을 남겼다는 의미가 있다"며 “우주 발사체 발사는 반복적으로 성공해야 기술이 성숙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계획이 잡혀 있는 5~6차 발사 이후에도 사업 예산이 확보돼야 민간 우주 산업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영상·사진 창작 주체는 사람…캐논 카메라 ‘더 세밀하고, 더 편리하게’

창립 40주년을 맞이한 캐논코리아가 영상 기능을 대폭 강화한 전략 신제품을 앞세워 국내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기존 지니고 있던 '사진 리더십'에 이어 영상 분야까지 보폭을 넓히며 고객군을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캐논코리아는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반기 전략 신제품 'EOS C50'과 'EOS R6 Mark lll'를 공개했다. EOS C50은 시네마 EOS 시스템의 새로운 모델이다. 전문가를 지향하는 영상 크리에이터부터 전문 프로덕션 종사자까지 폭넓은 사용자 층을 위한 콤팩트 시네마 카메라로 제작됐다. 제품에는 신규 7K 풀프레임 CMOS 센서와 DIGIC DV 7 이미지 프로세서가 탑재된다. 최대 7K 60P의 고화질 RAW 영상을 외부 저장 매체 연결 없이 카메라 내부에 직접 기록할 수 있다. 4K 120P, 2K 180P의 하이프레임레이트(HFR) 촬영도 지원한다. EOS C50은 3:2 풀프레임 센서 전체를 활용한 '오픈 게이트'(Open Gate) 촬영을 지원한다. 후반 작업에서 수평·수직 영상 편집의 자유도를 극대화했다. 여기에 듀얼 베이스 ISO를 통해 저조도에서 노이즈를 억제할 수 있게 했다. 캐논코리아는 EOS C50에 전자식 손떨림보정(IS) 기능이 적용됐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IS 미지원 렌즈나 아나모픽 렌즈 장착 시에도 안정적인 영상 촬영을 돕는다. IS를 지원하는 RF 렌즈와 결합 시 통합 제어로 더 안정적인 영상촬영이 가능하다. EOS R6 Mark III는 EOS R6의 세 번째 모델이다. 전작 대비 고화소 센서를 탑재해 고화질을 실현했다. 최대 연속 촬영 매수와 AF, 영상 촬영 성능을 대폭 강화한 하이브리드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다. 약 3250만 화소의 풀프레임 CMOS 센서는 세밀한 디테일을 표현한다. 기계식 셔터 기준 초당 최대 약 12매, 전자식 셔터 기준 초당 최대 약 40매의 고속 연사 촬영이 가능하다. 셔터 버튼을 누르기 직전의 순간을 기록하는 사전 연속 촬영 기능도 새롭게 추가했다. EOS R6 Mark III에는 딥러닝 기반으로 한층 진보한 듀얼 픽셀 CMOS AF II를 채용했다. 이로 인해 자동차, 사람, 동물, 탈 것 등 다양한 피사체를 정밀하게 추적할 수 있다고 업체 측은소개했다. EOS R5 Mark II에도 적용된 등록 인물 우선 기능을 지원해 최대 100명까지 등록 가능하다. 캐논코리아는 신제품의 영상 기능이 대폭 개선됐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방침이다. 제품은 최대 7K 60P의 고화질 RAW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4K 60P 영상 촬영 시 오버샘플링을 통해 고해상도 영상을 실현했다. 4K 120P 및 2K 180P 하이프레임레이트(HFR) 촬영도 지원해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감각적인 슬로우 모션으로 표현할 수 있다. EOS R6 Mark III부터는 기존 '픽처 스타일'에 14가지 '컬러 필터'와 전문 영상용 설정을 직접 구성하는 '커스텀 픽쳐 모드'가 새롭게 탑재됐다. 이를 통해 일관된 색감과 톤을 간편하게 연출할 수 있다. EOS R6 Mark III의 가격은 △바디 349만9000원 △EOS R6 Mark III 24-105 USM KIT 482만8000원 △EOS R6 Mark III 24-105 STM 394만9000원이다. 정병림 캐논코리아 마케팅 부문장은 “캐논코리아는 22년 연속 국내 및 전세계 렌즈교환식 카메라 시장 1위를 유지하면서 올 상반기에도 렌즈교환식 카메라 및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수성하며 업계의 리더로서 고객의 신뢰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새롭게 출시한 두 제품은 품질과 사용자 경험을 끌어올린 명확한 증거"라고 말했다. 정 부문장은 이날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인공지능(AI)이 만든 사진과 영상이 범람하고 있는데 창작자를 대체할 수 있지 않겠냐는 얘기도 나온다"며 “캐논은 AI가 아닌 인간 창작자가 기술의 주인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창작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기술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LG화학 신임 CEO에 김동춘 첨단소재본부장

LG화학은 김동춘 첨단소재사업본부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고 LG화학 신임 최고경영자(CEO)로 선임했다고 27일 밝혔다. 김 사장은 한양대학교에서 공업화학을 전공하고,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취득했다. 1996년 LG화학에 입사한 이후 반도체소재사업담당, 전자소재사업부장, 첨단소재사업본부장 등 첨단소재 분야에서 주요 직책을 두루 거쳤다. 김 사장은 첨단소재 사업의 고수익화와 미래 성장동력 발굴, 글로벌 고객 확대 등에서 성과를 창출하며 사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LG화학과 주식회사 LG에서 경영전략과 신사업개발을 담당하며 전략 수립과 실행 경험을 쌓으며 글로벌 사업 감각과 전략적 통찰력을 겸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LG화학은 “김 사장이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고 미래 혁신을 주도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LG화학은 2026년 임원 승진 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7명의 상무를 신규 선임했다. 글로벌 수요 부진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성과주의를 기반으로 고부가 사업을 확대하고 미래 신규 사업을 이끌 인재를 발탁했다. 7년간 LG화학 CEO로서 전지 소재 등 신성장 미래 사업과 글로벌 경영 기반을 마련해온 신학철 부회장은 세대교체를 위해 물러난다. LG화학은 “이번 인사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고 경쟁 우위의 사업 구조 확립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LG화학의 임원 인사 내용이다. ◇사장 승진(1명) ▲김동춘 ◇상무 신규선임(7명) ▲김기환 기반기술연구소산하 수석연구위원 ▲임경채 중국용싱 ABS생산법인장 ▲유동주 ABS 국내영업담당 ▲이원상 첨단소재 전략구매그룹장 ▲이승혁 엔지니어링소재 Global생산기술담당 이준호 첨단소재 사업경쟁력강화TFT장 ▲김민교 전자소재 마케팅전략담당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LG엔솔 7명 승진…생산조직 통합·ESS사업부 보강도

LG에너지솔루션은 27일 이사회를 열고 전무 승진 1명, 상무 신규 선임 6명 등을 담은 2026년 임원 승진안을 결의했다. 전무로 승진한 김형식 ESS전지사업부장은 2022년 자동차전지사업본부 사업전략담당과 전략제휴담당을 역임했다. 지난해부터 ESS전지사업부장에 보임해 중장기 공급 계약 확대와 근본 경쟁력 강화에 기여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자동차전지사업부장에는 현재 소형전지사업부장을 지내는 오유성 전무를, 소형전지사업부장에는 정원희 자동차·PM그룹장(상무)를 신규 보임했다. 아울러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생산 공장의 안정적 폼팩터 전환과 운영 최적화를 위해 사업부 산하 생산 조직을 통합했다. 급성장하는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ESS 전지사업부의 조직 규모와 역량을 대폭 보강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승진 규모에 대해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과 관세 협약 등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조직 실행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효율적 인사 운영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인사 내용에 관해서는 “근본적 경쟁력 우위 강화와 포트폴리오 수익성 제고를 위한 사업 구조 재편 및 효율화, 이길 수 있는 제품력 및 코스트(비용) 확보, 연구개발(R&D) 및 기술 경쟁력 제고 등에 초점을 맞췄다"고 했다. 다음은 LG에너지솔루션의 임원 인사 내용이다. ◇ 전무 승진 ▲김형식 ESS전지사업부장 ◇ 상무 신규선임 ▲김낙진 소형 상품기획/전략담당 ▲김현태 ESS 상품기획/전략담당 ▲배재현 ESS 북미Operation Pack/LINK생산지원담당 ▲손권남 미래기술 차세대Cell개발담당 ▲이승훈 인프라그룹장 ▲허성민 자동차마케팅 마케팅4담당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삼성중공업, 2026년 임원 인사…“성과주의 입각”

삼성중공업은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성과주의 인사 원칙에 입각해 △부사장 4명 △상무 7명 △마스터 1명 등이 승진했다. 삼성중공업은 회사의 미래 성장을 이끌 기술 분야 인재를 중심으로 선발했다. △친환경 선박 기술 경쟁력 강화 △해양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설비(FLNG) 설계·조달·시공(EPC) 수행 역량 강화 △인공지능(AI)·디지털 전환(DT) 기반 스마트·자동화 조선소 구축 등 사업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뒀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정기 조직개편과 보직 인사도 조만간 마무리하고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삼성중공업의 임원 인사 내용이다. ◇승진 ▲부사장 △김현조 △윤재균 △이동현 △이성락 ▲상무 △권혁수 △김동주 △김현호 △류광현 △박정서 △박철희 △황원준 ▲마스터 △박중구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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