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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프타생산 25% 감축’에 석화업계 “액션플랜 없다”

정부가 글로벌 공급 과잉으로 위기에 직면한 석유화학산업을 회생시키기 위한 대수술에 들어간다. 나프타 분해시설(NCC) 생산능력을 국내 전체의 최대 25%에 해당하는 370만톤을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주요 기업들이 올해 연말까지 구체적인 사업 재편 계획을 마련해 제출하라고 최후 통첩을 보낸 것이다. 그러나, 석유화학업계 일각에선 이번 정부 계획에 통합·축소해야 하는 지 구체적인 그림을 기대했는데 세부적인 지원 알맹이가 빠졌다고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과잉 설비 감축·고부가 스페셜티 제품 전환 △재무 건전성 확보 △지역 충격 최소화라는 '석유화학 구조개편 3대 방향'을 제시했다. 이같은 방향을 토대로 석유화학 기업이 자구 노력을 바탕으로 구속력 있는 재편안을 제출할 경우에만 정부가 규제 완화와 세제·금융 지원, 연구·개발(R&D) 지원 등을 결합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하겠다는 '선 자구노력, 후 정부지원' 원칙도 내놓았다. 다만, 사업 재편을 미루거나 무임승차하는 기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구 부총리는 이날 “지난 호황기에 설비 증설로 위기를 자초한 국내 석화업계가 이제야 첫걸음을 뗐다"며 “버티면 된다, 소나기만 피하면 된다는 안이한 인식으로는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며 “사즉생의 각오로 구조조정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날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석유화학산업 재도약 자율 협약식'에 참석한 석유화학기업 10개사는 한국화학산업협회가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컨설팅을 기반으로 설정한 감축 목표치(270만~370만t)를 수용해 NCC 설비 1470만t 중 18~25%를 줄이겠다고 밝혔다. 참여 석유화확기업은 LG화학·롯데케미칼·SK지오센트릭·한화토탈·대한유화·한화솔루션·DL케미칼·GS칼텍스·HD현대케미칼·에쓰오일 등이다. 업계는 여수·울산·대산 3대 석유화학 단지를 축으로 NCC 감축과 설비 통합 등 '빅딜' 논의를 본격화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대산의 롯데케미칼·HD현대 NCC 통합 △여수의 GS칼텍스-여천NCC 구조조정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한편, 정부의 석유화학산업 구조개편 방향에 맞춰 금융위원회는 21일 한국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국책 은행과 KB·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을 소집해 석유화학산업 금융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금융권이 보유한 석화업계 익스포저 규모는 30조원대로, 시중 은행 대출과 시장성 차입이 절반씩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앞으로 석화업계·금융권·관계 부처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가동해 인수·합병(M&A) 지원과 재무 구조 개선, 지역 고용 대책 등을 포함한 종합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덕환 서강대학교 화학과 명예교수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면 후유증이 상당했을 것이고, 조금 더 강한 의지가 담겼다면 좋았을 것"이라면서도 “다소 늦었지만 이와 같은 정책을 내놓은 것은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석유화학업계는 과잉 설비 축소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알맹이가 빠졌다고 지적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업계가 원했던 건 지역별로 어떤 기업들이 어떻게 통합·축소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그림이었는데 정부가 제 역할을 못해 기업들만 불확실성을 떠안게 됐다는 게 불만이라는 전언이다. 익명을 요구한 석화업계 관계자 A씨는 “정부가 발표한 대책은 구체적인 액션 플랜이 빠진 허망한 내용이다. 에틸렌 감축률 같은 추상적인 수치만 제시했을 뿐, 실제 기업들이 어떻게 구조조정을 하고 설비를 줄여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 라인은 전혀 없다"며 실행력 결여를 지적했다. 지난해에도 똑같은 수준의 보고서만 내면서 시간만 끌어 '골든 타임'을 상실했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꼽힌다. A씨는 “이미 8개월 이상 허비했는데, 지금처럼 구체성이 없는 대책이라면 실효성을 기대할 수 없다"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근로자 반발을 피하겠다는 정치적 계산 때문에 정부가 보도자료에 핵심 내용을 담지 않고 있고, 결국 불편한 결정을 회피하며 상황만 방치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판매부진·中추격 ‘이중고 K-전자’, 활로찾기 안간힘

국내 전자업계가 복합 악재에 직면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한 주요 기업들이 소비 침체와 중국 업체들의 '가성비 공세' 속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새로운 돌파구 마련에 분주하다. 불확실한 경제 환경이 장기화되면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수익 창출 모델이 절실한 가운데 업계는 기업 간 거래(B2B)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한편 '구독' 사업을 통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20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 6월 국내 가전 소매판매액은 약 2조6182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7.5% 감소했다. 이 지표는 백화점, 대형마트, 전문소매점 등에서의 월별 판매 실적을 기반으로 한다. 국내 가전 판매는 지난해 5월 이후 올 6월까지 14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고금리·고물가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지갑이 닫혔다고 입을 모은다. 여기에 코로나 특수의 종료도 시장 침체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글로벌 시장도 상황은 비슷하다.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고물가와 혁신 제품 부재, 지정학적 불확실성 등 3중고로 인해 소비 침체를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TV, 웨어러블 기기 등 전자제품 시장이 올해 전년 대비 최대 3%가량 위축될 거란 분석이 나온다. 내년에는 성장 동력이 더 둔화하며 수요 감소 현상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트렌드포스는 “내년 전자산업이 저성장 국면에 진입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업체들의 거센 추격도 고민거리다. 특히 TV 시장에서 두드러진다. LG전자는 출하량 기준 2020년 2위였던 글로벌 TV 시장 순위가 올해 들어 4위로 주저앉았다. 삼성전자는 아직 1위를 유지 중이기는 하나 TCL·하이센스와의 점유율 차이가 한 자릿수에 불과하다. LG전자는 올 2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 콜에서 “중국 내수 부진으로 인한 중국 업체들의 해외 진출이 지속되며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하다"고 밝혔다. 가전 부문에서도 흐름은 비슷하다. 메이디그룹, 하이얼 등 중국 가전업체는 올 들어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한 반면 국내 업체는 성장세가 둔화하거나 수익성이 악화하는 추세다. 이 같은 경쟁 심화로 국내 기업들은 TV 부문에서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하는 등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처럼 소비 침체와 경쟁 심화라는 이중고에 직면한 국내 전자업계는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구독' 사업에 힘을 싣고 있다. 구독 서비스는 초기 구매 부담을 줄이고 월 단위 구독료로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고가 제품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으로 자리 잡으며 확산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도 예측 가능한 수익원을 확보할 수 있어 매력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구독 모델의 가장 큰 장점은 수익 예측 가능성과 고정 수익 확보"라며 “구독자를 통해 안정적인 재정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LG전자는 기존 국내 중심에서 해외 시장으로 구독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최근 싱가포르에 구독 전용 브랜드숍을 처음 열었고, 태국에서는 사업 개시 9개월 만에 누적 구독 계정 수가 1만건을 돌파했다. 대만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워 서비스 확산을 꾀하고 있다. 삼성전자도 TV와 가전을 넘어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제품까지 구독 서비스를 넓히고 있다. 특히 이상 징후 발생 시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안내하고 방문 수리 접수까지 지원하는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를 도입해, 단순 제품 대여를 넘어선 차별화된 고객 관리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양사는 또 B2B 시장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다. B2B 사업은 일반 소비자 대상 판매와 달리 대량 주문과 장기 계약이 가능해 수익 안정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냉난방공조(HVAC) 사업 확장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각국의 탄소중립 규제 강화와 발열량이 큰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증가로 친환경·고효율 공조 시스템 수요가 급증하면서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태국·베트남·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에서 프리미엄 주거 단지, 공공시설, 리조트·호텔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액체냉각 솔루션 등 데이터센터 특화 HVAC 수주를 늘려 성장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양사는 호텔 TV, 전자 칠판 등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상업용 디스플레이 제품군 확대에도 공을 들이며 매출 기반을 다변화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체질 개선에 방점을 찍을 필요가 있다"며 “구독·B2B 같은 예측 가능한 수익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AI·프리미엄 기술 경쟁력 확보에도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시승기] 일상을 더 다양하게 즐긴다···기아 ‘야심작’ PV5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시장은 기아의 '새 먹거리'다. 미래의 고객들은 자동차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져 각자 필요에 맞는 제품을 구매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오는 2030년까지 PBV 글로벌 판매 25만대 달성이 업체 측 목표다. PV5는 기아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시작점이다.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해 브랜드 최초의 전동화 전용 PBV를 출시했다. 쾌적한 패밀리카부터 캠핑카, 업무용 차량까지 다양한 용도에 맞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연하게 확장되는 게 기아 PBV의 특징이다. 더 기아 PV5를 시승했다. 일산 킨텍스에서 영종도까지 왕복 100㎞ 가량을 달리며 패신저와 카고 두 라인업을 모두 경험했다. 얼굴은 수수하다. 꾸밈없이 사용성에 집중한 모습이다. 얼핏 보면 현대차 스타리아가 떠오른다. 전동화 모델이다보니 엔진룸 공간이 넓지 않다. 덕분에 측면에서 봤을 때 날렵하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완성했다. 패신저 모델은 패밀리카로 사용하기 적합해 보였다. PV5의 차체 전장은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수준인 4695㎜다. 실내 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축간 거리는 2995㎜로 대형 세단에 버금간다. PBV 전용 플랫폼 'E-GMP.S' 기반으로 설계된 덕분에 운전석 하부부터 적재공간까지 실내 바닥이 낮고 평평하다. 장거리 운전을 편안하게 해주는 요소가 곳곳에 적용됐다. 운전석 크래시패드 상단에는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커버로 덮어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는 수납함을 넣었다. 도어 트림에는 볼펜처럼 작은 물건을 두기에 좋은 수납 트레이를 마련했다. 수납함 내부에는 USB-C 충전 포트와 충전선을 밖으로 뺄 수 있는 홀을 적용했다. 1열 시트 하부 측면에 마련된 수납공간도 활용도가 높아 보인다. 2열 슬라이딩 도어의 경우 타고 내리기 편하게 설계됐다. 발을 내딛는 스텝 높이가 399㎜인데 다른 차량보다 확실히 낮아보였따. 좌우 개방폭은 775㎜ 가량으로 휠체어도 쉽게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이다. 부피가 큰 짐을 적재하기도 편리할 듯하다. 패신저 모델은 2열 머리 위 공간이 매우 넉넉해 만족스러웠다. 카고 모델의 경우 기본적으로 2열에 좌석이 없다. 대신 화물을 적재하거나 레저 활동에 사용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패신저 기준 적재공간은 기본 1330L다. 2열 시트를 접으면 2310L 가량을 활용할 수 있다. 카고 모델은 상하차 작업이 용이해보였다. 양문형 테일게이트를 열자 419㎜의 낮은 적재고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루에 수백 번 이상 카고룸을 오르내리는 물류 배송 작업자 등을 위한 배려다. 기존 1t 트럭과 비교하면 40% 이상 낮은 정도다. 카고룸 실내고는 1520㎜를 확보해 허리를 덜 숙인 자세로 내부 작업이 가능하다. 카고룸 길이는 2255㎜, 너비는 1565㎜다. 주행은 두 모델 모두 합격점이었다. 도심 주행에 초점을 맞춘 운전자 환경과 전동화 성능을 바로 경험할 수 있다. 전기차 특유의 매끈하고 사뿐한 움직임이 그대로 적용됐다. 모터는 약 163마력(120㎾)의 최고출력을 발휘한다. 배터리가 아래에 쫙 깔려있다보니 무게중심이 낮아 전반적으로 달리기가 안정적이다. 다른 기아 모델에 적용된 주행 편의·안전장치도 대부분 갖췄다. 차선이탈보조는 도심에서 장거리 주행하는 이에게 큰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역시 꽤 직감적으로 반응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하다.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도 갖췄다. 전방 교통 흐름, 내비게이션 정보, 운전자 감속 패턴 등을 반영해 회생제동 감속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이다. 시스템을 활성화하자 PV5는 전방 주행 상황에 맞춰 매우 똑똑하고 자연스럽게 주행 속도를 스스로 줄이고 앞차와 거리를 유지했다. PV5의 배터리 용량은 71.2㎾h(롱레인지)와 51.5㎾h(스탠다드) 두 가지로 제공된다. PV5 패신저는 롱레인지 단일 사양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358㎞, PV5 카고 롱레인지는 377㎞, 카고 스탠다드는 280㎞의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기아의 '야심작' PV5는 우리 일상을 더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차다.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일과 휴식, 여가의 경계를 유연하게 연결한다는 매력이 돋보였다. 기아 PV5 가격은 카고 4200만원, 패신저 4540만원부터 시작된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中가전, 한국공략 빨라진다…생활가전 ‘모바’ 상륙

중국 가전 기업들의 한국 진출에 속도가 나고 있다. 로보락, 에코백스 등이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성공하자 '모바' 등 다른 브랜드들도 서둘러 한국 땅을 밟고 있다. 생활가전 분야에서는 우리 안방을 두고 중국 기업간 경쟁이 펼쳐질 조짐이 보인다. 중국 유명 로봇청소기 기업 드리미 산하 브랜드 '모바(MOVA)'가 20일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지난해 설립된 모바는 한국 시장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리빙 프리미엄 가전'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이다. 중국 이미지를 벗기 위해 마케팅 단계에서 자신들이 '글로벌 기업'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모바는 전세계에서 빠르게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는 브랜드로 꼽힌다. 출시 7개월 만에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중 하나인 독일 'IFA 2025'에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이탈리아에서는 최대 가전 유통채널인 '미디어 월드'에 입점하는 데 성공했다. 모바가 앞세운 점은 기술력이다. 회사는 현재 로봇청소기 등 생활가전에서 2000개 이상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모서리 및 코너 정밀 청소 기술과 산모·유아 전용 청소 로봇 등은 특화 서비스로 분류된다. 모바 관계자는 “한국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기준이 높은 소비자층이 많아 단순히 시장 확대를 넘어 제품과 브랜드의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주요한 무대로 여겨진다"며 “글로벌 연구개발(R&D)로 축적한 기술력을 통해 한국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다져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모바가 우리나라 진출을 선언하며 공개한 신제품은 'Z60 울트라 롤러'다. 25.6cm 크기 물걸레로 보다 넓은 청소 범위와 높은 청소 효율을 자랑한다고 업체 측은 소개했다. 물걸레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고, 오염된 물을 스크래퍼로 제거해 2차 오염을 방지하는 기능도 갖췄다. 업계 최초로 '오토실드(AutoShield) 기술'이 적용된 점도 눈에 띈다. 이를 통해 카펫 구역 진입 시 물걸레를 자동으로 들어 올리고 차단판으로 덮어 젖은 걸레가 카펫을 오염시키는 것을 이중으로 방지한다. 모바는 공식스토어와 전국 하이마트 매장에서 Z60 울트라 롤러를 우선 판매한다는 구상이다. 애프터서비스(A/S)는 하이마트를 통해 365일 방문 접수 및 수령이 가능하다. 자택 방문 수거 서비스도 지원한다. 향후 에어프라이어, 전동칫솔, 반려동물 자동 급식기, 헤어드라이어 등 생활 필수 가전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모바가 로보락·에코백스 등의 '성공신화'를 보고 한국 진출을 결정했다고 본다. 유통사 자체 집계 자료 등을 종합하면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 내 중국 브랜드 점유율은 50~60% 가량으로 추정된다. 삼성·LG전자가 경쟁 제품을 내놓고 있지만 '글로벌 1위' 타이틀을 지닌 중국 기업들이 존재감을 발산하고 있는 것이다. '대륙의 실수'로 유명한 샤오미 역시 한국 공략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말 한국법인을 설립한 이후 올해 초 '포코 X7 프로' 등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최근에는 생활가전 뿐 아니라 레드미 패드 2, 레드미 버즈 등 판매 라인업을 늘려가고 있다. 서울 IFC몰 여의도점에는 최초의 오프라인 거점도 열었다. 이밖에 TCL, 하이센스 등 중국 TV 업체들도 국내 시장에서 판매량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 업계에서는 국내 생활가전 분야에서 중국 기업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본다. 대부분 브랜드가 '글로벌' 이미지로 다양한 유통 채널을 공략하고 있는만큼 소비자 접점을 더욱 넓어질 전망이다. 모바 관계자는 “기술력은 물론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까지 고려한 제품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서울 ADEX 2025’, 10월 17일 개막…우주 경제·K-방산 위상 강화

한국우주항공산업협회는 국내 최대 항공우주·방위산업 전시회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가 오는 10월 17일부터 24일까지 8일간 성남 서울공항(17~19일)과 일산 킨텍스(20~24일)에서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1996년 '서울 에어쇼'로 시작해 2009년부터 지상 방산까지 포함한 종합 전시회로 확대된 서울 ADEX는 올해 35개국 600개 업체가 참여,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다. 이는 2023년(34개국·550개사)보다 더 늘어난 수준이다. 개최지는 항공기 비행 시범과 일반 관람 프로그램이 열리는 서울공항과 비즈니스 상담·전시가 집중되는 킨텍스로 나뉜다. 킨텍스 실내 전시장은 4만9000㎡ 규모로 2023년 대비 58.1% 확대됐다. 이는 7만9000㎡인 세계 최대 파리 에어쇼와 4만9000㎡의 영국 판보로 에어쇼와 견줄 수 있는 수준이다. 행사장 내 신기술관 규모도 2260㎡에 달해 파리 에어쇼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크다. 올해 ADEX의 핵심 키워드는 '우주 경제'와 '도심 항공 교통(AAM)'이다. 신기술관에는 △재사용 발사체 모형 △첨단 위성 통신 장비 △우주용 탄소 섬유 △AAM 실물 기체 등이 전시된다. 또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천문연구원·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산하 홍보관을 비롯해 민간 기업 전시관도 마련돼 우주 인터넷과 위성·우주 쓰레기 회수 기술, '스페이스 팜(우주 농장)' 등이 소개된다. 킨텍스 야외 전시장에는 K-방산의 수출 주력 장비들이 대거 전시되며, 약 30여 개의 관련 세미나가 현장에서 병행 개최될 예정이다. 서울공항에서는 17일부터 19일까지를 '퍼블릭 데이'로 설정해 일반인에게 개방한다. 공군 블랙 이글스와 민간 에어쇼 팀의 곡예 비행, 국산 전투기와 항공기 시범 비행은 물론 항공기·지상 장비 탑승 체험, 드론 경연 대회, 군악·의장대 공연 등이 마련된다. 이강희 서울 ADEX 공동운영본부장은 “서울 ADEX는 이미 세계 3대 에어쇼로 발돋움했다"며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K-방산 수출 확대와 국제적 위상이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ADEX 공동운영본부는 올해 행사의 방향을 세계 4대 방산 수출국을 향한 글로벌 협력과 우주·AAM 중심 신기술 확산, 국민 참여 확대 통한 자긍심 고취로 정했다. 특히 정부 부처와 산하 기관이 직접 전시관을 운영하는 등 전례 없는 지원도 예고돼 있다. 전시 기간 내내 일반 성인 관람객은 서울공항과 킨텍스를 모두 방문할 수 있으며, 주최 측은 증가하는 참여 규모에 맞춰 전시 현장 안전 관리에도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석화업계 “NCC 최대 25% 감축”…구조조정 신호탄

정부가 20일 극심한 불황에 처한 석유화학업계를 살리기 위한 기업 자구노력을 전제로 한 구조조정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정부는 국내 석유화학산업의 공동 생존을 유도하기 위한 구조조정 방안으로 나프타분해시설(NCC) 생산 능력을 최대 25% 감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석유화학기업에는 고부가 스페셜티제품 전환, 재무 건전성 확보, 지역경제·고용 영향 최소화 등 3대 방향에 맞춘 구조조정 작업에 적극 협력할 것을 주문했다. 정부는 이날 구윤철 경제부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한 석유화학산업 구조개편 방안을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3개 석유화학단지 대상 동시 구조 개편 추진 ▲충분한 자구 노력 및 타당성 있는 사업 재편 계획 마련 ▲정부의 종합 지원 패키지 마련이라는 '정부 지원 3대 원칙'을 마련했다. '선 자구 노력, 후 정부 지원'이라는 정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었다. 구윤철 부총리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기업과 대주주가 뼈를 깎는 자구 노력을 토대로 구속력 있는 사업 재편 및 경쟁력 강화 계획을 빠르게 제시해야 한다"며 “연말이 아니라 당장 다음 달(9월)이라도 계획을 제출하겠다는 각오로 속도감 있게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는 기업들이 제출하는 사업 재편 계획에 관한 타당성 및 기업들의 자구 노력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이에 필요한 금융, 세제, R&D, 규제 완화 등의 지원 패키지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구 부총리는 “(기업들이) 버티면 된다, 소나기만 피하면 된다라는 안이한 인식으로는 당면한 위기를 절대 극복할 수 없으며,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임해야 한다"며 사업 재편을 미뤄 다른 기업의 감산에 따른 이익을 바라는 '무임승차'에는 정부 지원을 배제해 불이익을 주겠다는 뜻을 강하게 천명했다. 한편, 같은 날 오후 NCC 보유 국내 10개 석유화학 기업들은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석유화학산업 재도약을 위한 자율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서 석유화학기업들은 정부의 25% 감축 지침에 부응해 총 270만∼370만톤 규모의 NCC를 줄이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NCC 감축량은 현재 국내 전체 NCC 생산능력 1470만톤의 18∼25%에 해당하는 규모에 해당한다. 아울러 협약 참여 기업들은 연말까지 정부의 구조 개편 3대 방향에 따라 각각의 사업 재편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박규빈·김종환 기자 kevinpark@ekn.kr

LG전자, IFA 2025 참가 가전 경쟁력은 ‘에너지 고효율’

LG전자가 유럽 최고 수준 에너지 효율과 유럽 고객 맞춤형 편의성을 갖춘 냉장고·세탁기 신제품으로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유럽 시장과 고객을 철저히 연구해 제품 구조부터 에너지 효율 높이고 유럽의 주거 환경과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디자인과 편의성을 갖췄다. LG전자는 오는 9월 5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5'에서 유럽향 냉장고와 세탁기 신제품 25종을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IFA 전시 신제품들은 유럽의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에너지 효율을 중시하고 있는 기조를 고려해 에너지 효율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는 전했다. 즉, 냉기가 더 오래 유지될 수 있는 구조로 새롭게 설계했고, 인공지능(AI)과 모터·컴프레서 등 핵심부품 기술력을 결합한 'AI 코어테크'를 더욱 고도화했다는 설명이다. 냉장고의 경우, 단열 기능을 강화해 온도 유지에 필요한 컴프레서 가동을 줄이는 동시에 AI가 사용 패턴에 맞춰 컴프레서 가동을 최적화해 전력 사용량을 절감한다. 바텀 프리저(상냉장하냉동 냉장고), 프렌치 도어(상단 양문형 냉장실·하단 서랍형 냉동고) 등 주요 신제품은 지난해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대폭 개선해 업계 최고 수준 효율을 달성했다. 세탁기 제품군에서는 공간 활용도가 높은 일체형 세탁건조기 제품이 일찍 상용화된 유럽 시장을 겨냥해 고효율 워시콤보 신제품을 선보인다. 이번 신제품 25종 가운데 바텀 프리저 냉장고와 세탁기 신제품은 특히 유럽 에너지 효율 A등급 기준을 크게 웃도는 최고 에너지 효율을 자랑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디자인과 내부 구조는 현지 가정 방문 조사와 AI 기반 고객 제품 사용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유럽 고객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했다. LG전자는 좁은 유럽 가옥 구조에 맞춰 냉장고 도어를 본체 안쪽으로 회전시키는 제로 클리어런스(Zero Clearance) 힌지를 적용, 벽이나 가구장에 밀착해 설치해도 문을 여닫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프렌치 도어 냉장고의 경우 폭을 유지하는 대신 높이를 유럽 사람들의 평균 키를 고려해 기존보다 80㎜가량 키워 용량을 늘렸다. 내부 구조도 다양한 식재료를 냉장 보관하는 사용 패턴에 착안해 프렌치 도어의 냉장실 서랍을 2단으로 만들었고, 냉장고 문을 열 때는 소스통 등이 쓰러지지 않게 도어 바스킷의 폭을 줄이는 등 유럽 식문화를 고려했다. 세탁기와 건조기는 유럽 고객의 코스 사용 패턴이 다른 지역보다 다양한 점을 반영해 제어부가 LCD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라인업을 늘렸다. 또한, 주방·욕실·드레스룸 등 다양한 공간에 세탁가전을 설치하는 유럽 주거 특성을 반영해 빌트인 스타일 디자인을 갖춰 어느 공간에서나 깔끔하고 일체감 있는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올해 유럽 가전시장 규모는 약 150조원으로 북미와 함께 가장 큰 프리미엄 시장으로 꼽힌다. 시장 성장률도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4.1%에 이를 전망이다. 박희욱 LG전자 HS상품기획담당 전무는 “유럽 가전 시장과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한 신제품으로 LG 가전이 전하는 새로운 고객경험을 선보이며 시장 주도권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KG모빌리티, KOTITI와 차세대 배터리 개발 손잡다

KG모빌리티는 KOTITI시험연구원(코티티)과 배터리 및 모빌리티 기술 관련 법규 대응과 시험 평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코티티는 자동차와 전기·전자 부품 관련 국가공인시험 및 검사 전문기관으로, 2023년 경기 평택에 배터리 시험동을 포함한 E-모빌리티센터를 조성해 차세대 배터리 시험 및 인증 역량을 갖추고 있다. KG모빌리티와 코티티는 이번 협약으로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한 시험·인증은 물론 자동차 소프트웨어 신뢰성 평가 및 진동 및 충격 시험 등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KG모빌리티는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사전인증제) 등 강화된 국내 법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고, 유럽 해외기술규정인 GTR(Global Technical Regulations) 권고 등에 맞춰 인증 시험 및 배터리 개발 역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는 전기차에 탑재하는 배터리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직접 시험을 거쳐 안전성을 인증하는 제도로, 올해 2월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KGM 관계자는 “차세대 모빌리티와 배터리 기술 개발 속도를 높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삼성전자 ‘갤럭시 버즈3 FE’ 공개…내달 국내 출시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사운드 경험을 제공하는 '갤럭시 버즈3 FE'를 공개했다. 신제품은 오는 9월 5일 미국과 유럽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단계적으로 출시된다. 국내도 9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19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갤럭시 버즈3 FE는 기존 갤럭시 버즈3 시리즈의 사용자 경험을 잇는 제품이다. 모던한 블레이드(Blade) 디자인, 향상된 오디오 성능, 갤럭시 AI 기능을 지원한다. 신제품은 저음은 깊게 고음은 더욱 선명하게 구현해 풍부한 소리를 제공한다. 향상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지원해 주변 소음을 줄여준다. 또, 최적화된 마이크 위치를 통해 수음 품질을 높였고, 정교한 머신 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목소리를 상대방에게 더욱 선명하게 전달한다. 갤럭시 버즈3 FE는 직관적인 조작 방식을 적용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사용자는 블레이드를 위아래로 쓸거나 손가락으로 집는 등의 간단한 동작을 통해 볼륨 조절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 케이스의 페어링 버튼을 이용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여러 갤럭시 기기와 쉽게 연결할 수 있다. 갤럭시 제품 간 갤럭시 버즈3 FE 연결을 자동으로 전환하는 '오토 스위치' 기능을 통해 끊김없는 사운드 경험도 할 수 있다. 갤럭시 버즈3 FE는 AI를 통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사용자가 '헤이 구글'과 같은 명령어를 말하거나 블레이드를 길게 눌러 손쉽게 제미나이를 호출할 수 있고,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도 제미나이와 대화해 일정, 메시지 등 확인이 가능하다. 아울러 음성 통역 기능도 지원한다. 사용자는 갤럭시 스마트폰과 연결한 후 통역 앱의 '듣기 모드' 기능을 실행해 외국어로 진행하는 강의도 사용자의 언어로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다. 또한, '대화 모드'를 통해 외국인과 대화하는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갤럭시 버즈3 FE의 모던한 블레이드 디자인은 차별화된 디자인 정체성을 보여주며, 블랙과 그레이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김윤호 기자 kyh81@ekn.kr

[중고車 리부팅 (하)] 대기업도 온라인 없인 생존 못해…승부처는 ‘플랫폼 혁신’

대기업의 가세로 국내 중고차 시장이 치열해지면서 온라인 플랫폼이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고 있다. 매매단지를 방문해 딜러와 협상을 벌이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집에서 클릭만으로 중고차를 구매하는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고차 업계는 각자의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환불제 및 사후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동원해 소비자 잡기에 힘쏟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직영 중고차 플랫폼 케이카는 업계 최초로 100% 온라인 구매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여 2024년 온라인 거래 비중이 56.4%에 달하는 등 오프라인을 넘어선 성과를 거뒀다. 특히, 온라인 구매 고객의 95%가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 결제까지 완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순 판매뿐만 아니라 책임 환불제, 사후관리 등에 신경 쓴 결과라는 평가다. 이러한 추세는 케이카뿐만 아니라 업계 전체로 확산되고 있다. 엔카닷컴, 리본카 등 무수히 많은 중고차 업체들에 이어 최근엔 현대차·기아 등 기업형 중고차 회사들도 온라인 플랫폼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 중고차 플랫폼 기업들이 제공하는 온라인 거래는 단순한 차량 '광고'를 넘어 실시간 차량 상태 점검, 주행 이력 공개, 비대면 계약과 금융 연계 서비스 등 종합적인 경험 제공으로 진화했다. 이제 소비자는 중고차 매매단지를 방문하지 않아도, 집에서 편리하게 원하는 차를 눈으로 확인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모바일 앱 기반 구매가 급격히 늘면서, 온라인으로 중고차를 사고파는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실제 올해 1~7월 엔카닷컴 온라인 서비스 '엔카믿고' 신청 비중의 52.7%가 2030세대였다. 이와 함께 중고차 시장에서 오랫동안 문제로 지적돼온 '허위 매물'과 '가격 불투명' 문제도 온라인 플랫폼의 정보 공개 강화와 AI 검증 시스템 덕분에 많이 해소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거래 편의성 향상을 넘어, 중고차 산업 전반의 신뢰도를 높이는 구조적 혁신으로 평가돼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2022년 정부가 규제를 완화하면서 현대차와 기아는 인증중고차 사업을 본격화했다. 이들은 단지 오프라인 매장 운영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고객 경험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매물을 쉽게 찾고, 인증 절차와 보증 기간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하며, 편리한 구매 동선을 완성했다. 현대차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인증중고차 매물 검색과 예약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고, 기아도 온라인 상담과 금융 연계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디지털 전환에 주력하고 있다. 대기업조차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을 짜지 않으면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반영한 셈이다. 중고차 플랫폼 경쟁은 단순 거래량 확대를 넘어 생태계 확장 단계에 이르렀다. 케이카, 엔카닷컴, 롯데렌탈 등 주요 플랫폼들은 구독형 서비스, 온라인 경매, AI 기반 실시간 가격 산정 등 차별화된 기술과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완성차 대기업이 브랜드 신뢰도와 인증 보증 서비스를 내세운다면, 기존 중고차 플랫폼은 압도적 트래픽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으로 맞서고 있다. 특히 케이카, 엔카 등은 환불제와 사후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차를 보지 않고 사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직접 며칠 타보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케이카는 업계 최초로 '3일 책임 환불제'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케이카에 따르면 3일 환불제는 중고차 구매에 대한 고객 불안을 해소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엔카닷컴 역시 '7일 책임환불제'를 지원하며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잠재우고 있다. 케이카 관계자는 “중고차 이커머스는 기업 신뢰가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확산되기 어려운 시장"이라며 “투명한 차량 정보 제공과 환불제 등 사후 관리 체계가 자리 잡으면서 소비자 신뢰가 형성됐고, 이게 온라인 플랫폼이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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