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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스틸법 국회 본회의 통과…업계 “철강 고도화 속도낼 것”

미국의 고율 관세와 중국발(發) 공급 과잉, 유럽연합(EU)과 국내의 탄소배출 감축 요구 등 3대 장벽을 마주한 철강산업을 고도화하는 법적 토대가 27일 국회 본회의를 넘어섰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및 탄소중립 전환을 위한 특별법'(K스틸법)을 재석 255명 중 찬성 245명, 반대 5명, 기권 5명으로 가결했다. K스틸법은 국내 철강산업 경쟁력을 키우고 탄소중립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산업통상부 장관이 5년 단위로 기본 계획을 내고 실행하는 것을 의무화했다. 국무총리 소속으로 철강산업경쟁력강화특별위원회를 두고 관련 정책을 의결한다 아울러 산업통상부 장관이 저탄소 철강 기술을 선정해 연구개발부터 사업화, 사용 확대까지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철강사업 재편을 위해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심사 기한을 축소하고, 조세 감면과 고용 유지 지원금 제공 내용도 담겼다. 이에 철강업계는 K스틸법 의결을 환영하는 입장을 냈다. 한국철강협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K-스틸법을 통해 철강산업 정책 지원을 위한 법적 기반이 마련된다면,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철강산업 고도화 방안'과 연계해 철강산업 지원 정책이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국내 철강산업 구조를 고도화하고 저탄소 미래소재 산업으로 도약시키는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협회는 “향후 K-스틸법이 실효성 있게 작동하도록 정부, 국회,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고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경호 철강협회 상근부회장은 “1970년 제정돼 1986년 폐지된 철강공업육성법 이후 약 40년 만에 철강산업을 위한 법률이 제정된 것은 철강산업 역사의 기념비적인 사안"이라며 “법안 발의부터 통과까지 앞장서 준 국회의원들은 물론, 법안 제정을 위해 한마음으로 애써준 정부와 철강업계 관계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깊은 경의와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한화비전 ‘월간 한 모금’ 동참···장애 아동 가정에 도움 전한다

한화비전은 '월간 한 모금' 프로젝트에 동참하며 2억원을 기부한다고 27일 밝혔다. 월간 한 모금은 한화 유통·서비스 부문에서 통합 진행 중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치료가 시급한 장애 아동 가정에 의료비 등을 지원하는 게 골자다. 한화비전은 지난 26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에서 밀알복지재단과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2억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전달된 기부금은 저소득 장애 아동과 희귀 질환 아동의 수술비, 재활치료비, 보조기구 구입비 등에 사용된다. 내년부터는 안면장애, 화상 흉터, 신경섬유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에게도 의료비가 지원된다. 한화비전 관계자는 “치료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장애 아동 가정에 힘을 보태기 위해 동참하게 됐다"며 “월간 한 모금이 장애 아동과 그 가족들에게 의미 있는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LS일렉트릭, 초고압 변압기 4598억 북미 수출

LS일렉트릭이 북미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초고압 변압기 사업을 수주하며 데이터센터 전력기기 솔루션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LS일렉트릭은 26일 미국 초대형 민간 전력 유틸리티 회사(IOU)와 3억1204만 달러(한화 약 4598억원) 규모의 초고압 변압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LS일렉트릭은 미국 동남부 지역에 조성되는 대형 데이터센터의 주요 전력 공급원이 될 신재생에너지 발전소에 최대 525킬로볼트(kV) 수준의 초고압 변압기를 공급하게 된다. 공급 기간은 2027~2029년이다. 이번 수주는 LS일렉트릭이 체결한 단일 초고압 변압기 공급 계약 중 최대 규모다. LS일렉트릭은 주력 공급 제품군이었던 115kV·354kV급에서 525kV급으로 범위를 확대했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기존 LS일렉트릭 솔루션을 경험한 기존 고객사가 더 높은 전압 제품으로 발주하고 물량을 크게 늘린 추가 사례이기도 하다. 이번 계약으로 LS일렉트릭의 초고압 변압기 수주잔고는 2조원을 넘어섰다. 3분기 기준 전체 수주잔고는 4조1000억원 수준으로, 4분기에 이어 내년까지 수주 보유고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LS일렉트릭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글로벌 에너지 인프라 기업이 LS일렉트릭의 기술력을 확인하고, 지속가능한 파트너 회사로 인정한 방증"이라며 “북미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신재생에너지 발전, 전력 유틸리티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 확장을 가속화해 북미 초고압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LS, LS전선 유상증자 참여…美 생산거점 확보에 투입

주식회사 LS가 미국 내 생산거점 확보를 위해 LS전선의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1500억여원 규모로 출자하기로 했다. LS는 지난 25일 이사회를 열고 LS전선 보통주 169만4915주를 주당 8만8500원에 취득하는 출자 안건을 의결했다고 26일 밝혔다. LS는 LS전선에 총 7727억8000만 원을 출자해 LS전선에 대한 지분율을 92.31%에서 92.52%로 높일 예정이다. 이번 출자는 LS전선이 지난달 29일 결정한 유상증자 계획에 따른 것이다. LS전선은 이번에 확보한 자금을 2027년 준공 목표로 미국 버지니아주 체서피크시에 현지 최대 규모의 해저케이블 공장을 건설하는 사업에 투입한다. LS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차입 형태가 아닌 유증 참여로 재무구조 안정화를 도모하는 한편, 성장 가능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사업에 투자함으로써 그룹의 미래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주주가치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S그룹은 계열사 LS전선과 LS일렉트릭, 에식스솔루션즈 등과 함께 2030년까지 미국 전력 인프라 구축에 30억달러(약 4조원대)를 투자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LS그룹, 2026년 임원인사 단행…“조직 안정·효율화 추구”

LS그룹은 25일 이사회를 열고 내년도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조직 안정과 미래 준비에 방점을 둔 2026년도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대부분을 유임시켜 조직 변화를 최소화하고, 안정화와 효율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임원 인사를 결정했다. 아울러 그룹의 비전을 달성하고 미래 기회를 선점하기 위한 신사업 성과 가속화도 고려했다. 이번 인사에서 구동휘 LS엠앤엠(MnM) 대표이사가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구 사장은 지난해부터 LS엠앤엠 대표를 맡아 귀금속 매출 증가 등 효율적 운영 관리로 기존 제련 사업 수익성을 빠르게 회복시켰다. 앞으로도 황산니켈, 전구체 등 이차전지 핵심 소재 사업를 육성해 그룹 비전 중 하나인 전기차 소재 생태계를 주도적으로 이끌 예정이다. 전력 사업 호황 등을 고려해 성과주의에 입각한 인사도 단행했다. 안길영·채대석 LS일렉트릭 전무와 조의제 LS ITC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안 전무와 채 전무는 전력 슈퍼사이클을 맞아 올해 큰 사업 성장을 이끌었다. 조 전무는 LS그룹의 인공지능(AI) 업무 효율 향상을 주도했다. LS는 이 같이 고(高)성과 인재에 대해서는 과감한 승진을 통해 조직의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구자은 LS그룹 회장은 이 같은 2026년도 임원 인사를 기반으로 그간 추진해온 '비전 2030' 경영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다음은 LS그룹의 주요 임원 인사(2026년 1월1일부터) 내용이다. ◇㈜LS ▲이동(전입) △문명주 전무 (LS메탈 대표이사 CEO → ㈜LS 경영관리본부장) ◇LS전선 ▲각자 대표이사 선임 △김우태 전무(안전경영총괄/CHSEO 겸 배전사업본부장→안전경영총괄/대표이사 겸 배전사업본부장) ▲신규 이사 선임 △지예규 LSCMX 법인장 △손시호 전력기기솔루션부문장(연구위원) △유창우 해상풍력사업추진부문장 ◇LS일렉트릭 ▲부사장 승진 △안길영 생산/R&BD 총괄 △채대석 사업총괄(COO)·비전경영총괄(CVO)·안전환경총괄(CSEO)·자동화시스템사업본부장 겸 대표이사 ▲전무 승진 △이충희 사업총괄 미주(Americas)사업본부장 △조욱동 사업총괄 AP/EMEA사업본부장 겸 AP사업부장 △박우범 사업총괄 K-신전력/제어사업본부장 △윤원호 생산/R&BD총괄 생산본부장 ▲상무 승진 △이진호 비전경영총괄 DX S/W센터장 (연구위원) △최종섭 사업총괄 경영지원부문장 △최해운 비전경영총괄 법무부문장 (전문위원) ▲신규 이사 선임 △유동일 생산/R&BD총괄 생산본부 전략구매부문장 CPO △박준석 생산/R&BD총괄 생산본부 청주 생산/설계부문장 △최규태 비전경영총괄 GHR/경영지원부문장 CHO △백승택 사업총괄 K-신전력/제어사업본부 전력그리드사업부장 ◇LS엠앤엠 ▲사장 승진 △구동휘 대표이사 CEO ▲상무 승진 △이승곤 기술부문장 △김동환 생산부문장 ▲신규 이사 선임 △이정태 기획재경부문장 ◇LS엠트론 ▲상무 승진 △송인덕 전자부품사업부장 ▲신규 이사 선임 △김명훈 재경부문장 CFO ▲전무 승진 △김상무 트레이딩(Trading)본부장 ▲신규 이사 선임 △강기훈 경영지원실장 ▲상무 승진 △이창우 사업부문 대표이사 겸 지원본부장 CHO ◇예스코 ▲상무 승진 △김은일 경영지원부문장 CHO ▲신규 이사 선임 △이제환 안전관리부문장 ▲이동(전입) △이정철 상무 (INVENI 컴플라이언스(Compliance)본부장 → 예스코 RM부문장) ◇가온전선 ▲상무 승진 △김근식 생산본부장 ▲신규 이사 선임 △김영호 테크센터장 ◇LS메탈 ▲CEO 선임(이동/전입) △이상범 상무 (LS일렉트릭 ESG/비전경영총괄 재경부문장 CFO → LS메탈 대표이사 CEO) ▲부사장 승진 △조의제 대표이사 CEO ▲CEO 선임 △석영래 이사 ◇LS사우타 ▲CEO 선임 △김성용 상무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현대로템, 연구실 안전도 ‘국가대표’ 입증…과기부 장관 표창 수상

현대로템이 수소와 인공 지능(AI) 무인 체계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안전 관리 역량을 입증받았다. 현대로템은 지난 24일 서울 고려대학교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열린 '2025 연구실 안전 주간' 행사에서 안전관리 최우수 연구실로 선정돼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은 곳은 현대로템 RS R&D 허브 산하의 '수소모빌리티시험실'이다. 이곳은 최근 1년간 안전 관리 우수 연구실 인증을 받은 300여 개 연구실 가운데 상위 9곳에만 주어지는 장관 표창을 받으며, 안전 관리 시스템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공인받았다. 수소모빌리티시험실은 수소 열차의 심장인 연료 전지 시스템과 배터리 팩 등 고위험 요소를 다루는 곳이다. 현대로템은 수소 공급 설비와 안전 감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엄격한 안전 매뉴얼을 적용해 연구원들이 위험 요소 없이 선행 기술 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현대로템은 이번 심사에서 가변부하 조합 시험장·무인체계시험실 등 2곳에 대해서도 신규 '안전 관리 우수 연구실' 인증을 획득했다. 새로 인증받은 '가변부하 조합 시험장'은 철도차량 추진 시스템과 고속 회전 장치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곳으로 고전압·고출력 장비를 다룬다. '무인체계시험실'은 AI 기반의 지상 무인 차량을 제작·시험하는 공간이다. 이로써 현대로템은 최우수 연구실 1곳을 포함해 총 4곳의 국가 공인 안전 연구실을 보유하게 됐다. 현대로템은 그동안 전문 기관을 통한 정밀 안전 진단과 정기 점검은 물론, 고전압 시험 안전도 개선 공사와 모니터링 시스템 최적화 등 선제적인 투자를 이어왔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단순한 사고 예방을 넘어 연구원들이 심리적 안정을 갖고 연구·개발(R&D)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기술 경쟁력의 원천"이라며 “앞으로도 빈틈없는 안전 관리 체계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다. 박규빈 기자 kevinpark@ekn.kr

수입 의존 철강·석화, 고환율에 내년도 ‘어떡하나~’

원달러 환율이 23일 1471원에 이어 하룻만에 5원가량 오른 1476원대(24일 오후 3시30분 기준)로 치솟으며 '고환율 행보'에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고 있다. 달러당 1470원대가 2개월 이어지면서 원자재 수입 의존도가 높은 철강과 석유화학 업종 국내 기업들이 4분기는 물론 내년 실적까지 걱정해야할 처지에 놓였다. 특히, 고환율에 따른 원가 상승은 차치하더라도 미국발 관세 무역장벽과 중국발 공급과잉으로 고환율의 수출 호재 효과마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수익 저조, 비용 증가라는 재무 부담만 늘어나는 어려움에 봉착했기 때문이다. 고환율 기조가 언제까지 고착화될 지 불확실한 상황이기에 철강·석화업계는 올해 마지막 4분기 실적 관리뿐 아니라 내년 사업 전망 수립에서도 애로를 겪을 전망이다. 24일 외환시장은 달러당 1472.0원으로 개장한 뒤 상승세를 유지했다. 두 달여 전인 지난 9월 말 환율이 1400원대를 넘어선 뒤 지난 21일 원달러 환율 1475.6원으로 마감하며 1470원대까지 올라온 것이다. 철강사와 석화사, 정유사 등 원자재 수입 의존도가 높은 산업군은 이 같은 원화 가치 하락 기조가 한국 경제에 고착화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빠르면 이번 4분기, 길게는 내년까지 더 큰 원자재 비용 부담을 안기게 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고환율은 수출 중심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했다.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 수출 기업들은 더 많은 수익을 내게 되기 때문이다. 원화 가치가 떨어져 같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해도 원화로 바꿨을 때 더 많은 돈이 들어온다. 그러나 대표적인 수출산업으로 꼽혀온 철강사와 석화사들은 4분기 들어 환율 급등세로 원가 부담이 커지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전세계적 공급 과잉으로 수출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상황이라 고환율에 따른 수출 실적 수혜가 제한적이다. 철강사들은 원가 상승과 무역 장벽 이중고에 갇혀 있다. 철강사들의 원재료비 가운데 3분의2를 차지하는 철광석과 원료탄이 가격 상승세를 탔기 때문이다. 산업통상부 원자재가격정보에 따르면, 이달 21일 기준 철광석(철 함유량 62%, 북중국 CFR 현물 기준) 가격은 톤당 104.8달러로 전월 대비 0.3% 올랐고, 제철용 원료탄(동호주 FOB 현물 기준)은 196달러로 0.5% 비싸졌다. 10월 31일 마감 환율 대비 이날 환율의 증가폭을 단순 계산한 수치를 반영하면 실제 원가 증가율은 약 3.4%, 3.6%에 이른다. 수출의 경우 자동차용 강판 같은 철강사들의 주요 수출품목은 주요 수요처인 미국과 유럽에서 무역장벽을 높여 녹록지 않다. 미국 시장은 4월부터 철강 수입재에 25%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고 6월에는 관세율을 50%로 높였다. 유럽도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미국과 비슷하게 무관세 쿼터 축소와 철강 수입제품 관세 50% 부과를 추진 중이다. 가격을 올릴 유인도 약하다. 중국에서는 후판 같은 철강재 물량을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 저가로 밀어내는 데다 공급 과잉의 원인인 제조업 부동산 경기 침체가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석화사들도 사정은 비슷하다. 환율 상승에 따른 원유 가격 부담이 커지는데 석화소재 사업의 수익성을 좌우하는 에틸렌 스프레드가 하락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에틸렌 스프레드는 각종 소재를 만드는 기초 재료인 에틸렌과 에틸렌의 제조 원료인 나프타 간 가격 차이를 가리킨다. 나프타는 원유를 끓여 개별 물질로 분리하는 정제 과정을 거쳐 생산된다. 국내 에틸렌 스프레드는 17일 기준 톤당 116.5달러를 기록해 전월보다 30% 하락했다. 지난 3분기 에틸렌 스프레드가 반등하면서 석화사들의 실적 회복이나 적자 축소에 기여했지만, 이번 4분기는 이러한 호재를 못 본다는 것이다. 수입에 의존하는 원유 가격이 고환율 영향으로 상승하면 에틸렌 스프레드가 줄어들 여지가 더 커진다. 게다가 석화사들은 나프타분해설비(NCC) 등 생산 설비를 한번 멈추면 재가동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자원이 더 크다는 특성 때문에 수요 위축에도 손실을 감수하며 가동률을 유지하고 있다. 원유를 직접 조달하는 정유사들은 원유를 몇 달간 비축했다가 생산 공정에 투입하는 사업 구조 때문에 당장 원자재비 부담을 지지 않는다. 다만 고환율 기조에서 원유를 수입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원가 부담 직격탄을 맞게 된다. 특히 올해 들어 매출 대비 원가 비율이 100%에 근접한 터라 약간의 원가 상승이 실적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올해 1~3분기 국내 4대 정유사들의 매출원가율은 △SK에너지 98.6% △GS칼텍스 96.8% △HD현대오일뱅크 97.4% △에쓰오일 98.2%을 기록했다. 고환율 기조로 4분기를 넘어 내년에 원가율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는 상황이다. SK지오센트릭과 SK에너지의 경우3분기말 환율을 기준으로 원달러 환율이 5% 상승한다면 발생하는 추가 순손실(법인세 차감 전 기준)이 각각 약 113억원과 562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이날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6년 경제전망에 따르면, 내년 철강과 석화, 정유산업의 생산은 올해보다 각각 2.0%, 0.5%, 0.1%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LS전선, 동해안~신가평 초고압송전망 사업 ‘첫삽’

LS전선이 동해안과 수도권을 잇는 국내 최대 초고압직류송전(HVDC) 공사의 첫 발을 내딛었다. LS전선은 한국전력의 '동해안–신가평' 송전망 구축 사업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500킬로볼트(kV) 고온형(90℃) HVDC 케이블을 적용해 공사에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 동해안–신가평 송전 구간은 동해 발전 전력을 수도권으로 전송하는 '동해안–수도권 프로젝트'의 1단계 사업이다. 국가 전력 수급 안정성을 강화하는 핵심 인프라로 평가된다. 이번 사업에 투입되는 케이블은 기존 70℃ 제품보다 도체 허용 온도를 높여 송전 용량을 최대 50%까지 늘릴 수 있는 고사양 제품이다. 지난 6월 한국전력의 사전적격심사(PQ)를 통과하며 기술력을 공식 인정받았다. LS전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주–진도, 제주–완도, 북당진–고덕 등 국내 모든 해저와 지중 HVDC 케이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고 강조했다. 김형원 LS전선 에너지·시공사업본부장은 “HVDC 사업은 전력망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상용화 경험이 핵심"이라며, “서해안 HVDC 에너지고속도로, 동해안–수도권 2단계, 유럽 테네트(TenneT) 프로젝트 등 국내외 주요 사업 참여를 적극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현대제철, 한전과 신규 송전탑 원자재 공급 협약

현대제철이 국가 전력망 확충에 필요한 강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한국전력과 손을 잡았다. 현대제철은 전남 나주 한국전력 본사에서 한전,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과 '국가 전력망 적기 건설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국가 전력망 확충 계획에 따라 오는 2038년까지 약 70만t 규모로 예상되는 신규 송전철탑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진행됐다. 특히 핵심 원자재인 철탑용 앵글(ㄱ형강) 등을 적시에 공급하는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한전과 함께 △송전철탑용 강재의 안정적 생산·공급 △전력망 건설계획 정보 공유 체계 구축 △차세대 송전철탑 개발 협력 등을 추진하게 된다. 현대제철은 국내외 수요 부진과 원가 부담 가중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국가 기간산업 조성에 필요한 핵심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로서 역할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향후 차세대 송전철탑용 고부가 강재를 개발하고, 중장기 국내 전력망 투자 계획에 부합하는 공급 역량을 키울 계획이다. 김성민 현대제철 산업강재영업사업부장은 “국가 전력망 확충 계획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뜻깊다"며 “고품질·저탄소 앵글(ㄱ형강)을 비롯한 송전철탑 원자재를 적시에 제공해, 해안에서 생산된 재생에너지가 수도권과 내륙 산업 현장까지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산재와 재발방지의 악순환…포스코 안전경영 ‘상하 불통’?

포스코가 그룹 차원의 산업안전 경영을 최우선으로 표방했음에도 최근 경북 포항제철소에서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제철소장 경질이라는 초강수를 뒀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의 거듭된 안전경영 강조에도 불구하고, 정작 현장에서 제대로 실행되지 않자 문책성 인사조치를 단행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최근 안전사고의 원인이 유해물질 누출에 따른 것으로 추정되면서 그동안 현장 작업과정의 안전관리에 넘어 유해물질 관리를 비롯한 산업안전보건체계의 근본적인 허점도 진단하고 개선하는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3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지난 21일 이동렬 포항제철소장을 보직 해임했다. 이희근 포스코 대표이사(사장)가 직접 제철소장을 맡아 잇따른 산업재해의 원인과 대책을 마련하는 일을 지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포스코그룹은 유인종 포스코세이프티솔루션 대표를 회장 직속 그룹안전특별진단 태스크포스(TF) 팀장에 선임했다. 유 대표는 그룹 차원의 안전사고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주도하고, 그룹 안전 관리 혁신 계획을 실행할 예정이다. 유 대표는 삼성물산 안전기술팀장과 쿠팡 안전부문 부사장을 역임한 바 있다. 이번 인사 조치는 그안전을 강조하는 그룹 경영 기조 속에서도 포항제철소에서 산업재해가 잇따르자 책임을 물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0일 경북 포항에 위치한 포스코 포항제철소 스테인리스스틸(STS) 4제강공장에서 슬러지(찌꺼기) 청소를 하던 50대 용역업체 직원 2명과 현장에 있던 40대 포스코 직원 1명이 작업 중 발생한 일산화탄소로 추정되는 유해가스를 흡입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앞서 지난 5일에도 스테인리스 압연부 소둔산세공장에서 포스코DX의 하도급 업체 소속 근로자 4명이 화학물질 배관을 밟고 이동하다 배관이 파손되며 불산으로 추정되는 유해 화학 물질에 노출됐다. 3월에는 포항제철소 냉연공장에서 포스코PR테크 40대 직원이 수리 작업 중 설비에 끼여 숨졌다. 이 사장은 21일 사과문을 통해 “포스코는 사고발생 즉시 사고대책반을 가동하고 관계 기관의 정확한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사고를 당하신 분들이 하루빨리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모든 지원과 조치를 신속히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올해 들어 연이어 발생한 안전사고로 인해 많은 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대표이사로서 무거운 책임을 통감한다"며 “철저한 반성과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여 이러한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이 장 회장 중심으로 강화해온 안전경영 기조가 산업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쓴소리가 제기된다. 포스코그룹은 회장 직속으로 안전특별TF와 독립적 자문위원회를 운영하고, 그룹 안전관리 전문 자회사 포스코세이프티솔루션을 설립하며 안전 경영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글로벌 안전 컨설팅 기업인 SGS, dss와도 협력하기로 했다. 그러나 산업재해가 반복되면서 원인 진단을 다시 하고 그룹 안전관리 체계를 되돌아볼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금속노조 포항지부는 21일 기자회견 예고문을 통해 “도급계약으로 얻는 재원만으로 운영되는 도급사는 위험한 설비 개선은 물론, △가스 측정 △ 환기 △ 2인 1조 △ 보호구 지급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안전조치조차 감당할 수 없는 구조"라며 “이것이 포스코가 수차례 안전대책을 발표해도 중대재해가 반복되는 근본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최명기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교수는 “작업장에서 유해가스 유출 방지, 유해가스·산소 농도 모니터링, 근로자 교육·사전점검이 하나의 사이클로 이뤄져야 재해 예방이 가능하다"며 “불완전 작업을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작업 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을 현장 최고 책임자뿐만 아니라 경영진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승현 기자 jrn72benec@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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