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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윤동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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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 경영권 승계 마무리… 김승연 회장, 세 아들에 ㈜한화 지분 11.32% 증여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보유하고 있는 ㈜한화 지분 22.65% 가운데 절반인 11.32%를 세 아들에게 증여한다. ㈜한화는 31일 공시를 통해 김 회장이 보유한 ㈜한화 지분을 김동관 부회장, 김동원 사장, 김동선 부사장에게 각각 4.86%, 3.23%, 3.23%씩 증여한다고 밝혔다. 증여 후 그룹 지주사격인 ㈜한화의 지분율은 한화에너지 22.16%, 김승연 회장 11.33%, 김동관 부회장 9.77%, 김동원 사장 5.37%, 김동선 부사장 5.37% 등이다. 세 아들은 한화에너지의 지분 100%를 갖고 있어 이번 지분 증여로 세 아들의 ㈜한화 지분율은 42.67%가 돼 경영권 승계가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 회장은 지분 증여 이후에도 한화그룹 회장직을 유지하며 전문적인 경영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경영 자문 및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한화그룹은 김 회장이 경영권 승계와 관련한 불필요한 논란과 오해를 신속히 해소하고 본연의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지분 증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필수적 사업 활동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유상증자 및 한화오션 지분 인수가 승계와 연관되지 않도록 차단하고 나선 것이다. 지배구조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책임경영을 더욱 강화해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고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결단이라는 주장이다. 한화그룹은 이번 지분 증여로 승계가 완료됨에 따라 시급하고 절실한 대규모 해외 투자 목적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상증자를 승계와 연결시키는 억측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지분 증여로 김 부회장 등이 내야할 증여세는 2218억원 규모로 관측된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라 과세된 세금은 정도경영 원칙에 따라 투명하고 성실하게 납부할 계획이다. 앞서 2006~2007년 김 회장이 ㈜한화 지분 일부를 증여했을 때 세 아들은 1216억원의 증여세를 납부했다. 김 회장도 1981년 당시 역대 최대 수준인 277억원을 상속세로 냈다. ㈜한화 주가는 지난 2월 10일 자회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화오션 지분 일부를 인수한다고 발표한 뒤 크게 올라 3월 10일 5만2300원을 기록했다. 그 전까지 3년간 ㈜한화 주가는 2만~3만원 수준에 머물렀다. 5만원을 넘어선 것은 2017년 8월 이후 8년만이다. ㈜한화 주가는 31일 종가 기준 4만950원 수준다. 한편 한화그룹은 이번 지분 증여로 승계 관련 논란을 해소하고 방산, 조선해양, 우주항공 등 국가적 차세대 핵심사업에 집중해 기업가치 제고와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두산그룹 新청사진]④ 에너빌리티, 투자재원 마련 고심…해법은 이번에도 ‘밥캣’

지난해 말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무산된 두산그룹이 계열사를 중심으로 그룹 재편의 새로운 청사진을 가다듬어 외부에 공개하고 있다. 재계 안팎에서는 새로운 청사진에 대한 기대와 함께 기존의 지배구조 개편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우려가 동시에 나온다. 에너지경제신문은 두산그룹의 신규 청사진을 들여다보고 그 방향성 살펴본다. 두산그룹은 지난해 지배구조 개편 작업을 진행하면서 핵심 계열사 두산에너빌리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대규모 투자금 확보한다든 목표에 신경을 써왔다. 에너빌리티가 두산밥캣의 지분을 두산로보틱스에 넘겨 대규모 현금을 확보해 이를 원전 사업 핵심 경쟁력 강화에 활용하겠다는 의도였다. 결국 지배구조 개편 작업이 불발됐으나 올해도 에너빌리티는 여전히 원전 사업 핵심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밥캣 지분을 활용한 조단위 대규모 재원 마련 계획이 무산되면서 투자 속도가 늦춰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두산그룹과 에너빌리티는 여전히 이 문제를 '밥캣'으로 해결하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단 번에 대규모 자금을 마련하는데는 실패했으나 캐시카우인 밥캣의 수천억원 규모의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투자 재원을 확보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31일 재계에 따르면 에너빌리티는 두산그룹 3사 중 지배구조 개편이 좌초되면서 가장 크게 동력을 상실한 계열사로 꼽힌다. 밥캣과 로보틱스도 추진력이 흔들리기는 했으나 조단위 투자금을 마련해 공격적인 설비 투자를 계획했던 에너빌리티와는 차이가 크다. 에너빌리티는 지난해 IR 등을 통해 대규모 투자 플랜을 외부에 공개했다. 우선 밥캣 지분을 매각하고 비핵심 자산인 두산큐벡스 등을 처분해 1조2000억원 규모의 투자 재원을 확보한다는 방안이다. 다음으로 확보한 재원 중 7000억원을 올해부터 집중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소형모듈원자로(SMR)와 대형 원자력 발전 공장에 6000억원을, 가스와 수소터빈 개발에 1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이었다. 이 같은 투자를 통해 2028년부터 영업이익이 2000억원 이상 추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첫 단계인 투자 재원에서부터 문제가 발생했지만 계획 전체를 무산시켜야 하는 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최근 원전 르네상스가 도래하면서 글로벌 각국에서 대형 원전 수주 기회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두산그룹과 에너빌리티는 다소 투자 시점이 지연되더라도 재원을 마련해 투자를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가진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지난해 12월 밥캣 지분 매각이 실패한 이후 에너빌리티는 박상현 사장의 명의로 주주서한을 통해 투자 자금 마련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회사 안팎에서는 이번에도 여전히 밥캣을 활용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밥캣은 여전히 캐시카우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밥캣의 최대 주주는 에너빌리티로 지난해 말 기준 4617만6250주(46.0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밥캣의 별도 기준 순이익이 절반 이상 줄었음에도 6211억원으로 170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에너빌리티보다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밥캣의 주주환원 정책의 강화가 에너빌리티의 재원 마련에 돌파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지난해 연말 밥캣은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하며 기존 연 2회 지급하던 배당을 분기 배당으로 전환하고, 연간 배당금도 주당 1600원 이상으로 설정하겠다고 밝혔다. 밥캣이 1년 동안 최소치인 주당 1600원만 배당한다 하더라도 4617만6250주의 지분을 감안하면 배당금은 739억원에 달하는 규모다. 아울러 밥캣은 향후 총 주주환원 규모를 당기순이익의 40% 가량으로 설정했다. 지난해 주당 1600원을 배당한 결과 배당성향이 28.2% 수준이었음을 감안하면 배당을 더욱 늘릴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반토막난 순이익이 예년 수준으로 회복된다면 매년 수천억원 규모의 배당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에너빌리티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원전은 여전히 순항하는 산업"이라며 “에너빌리티가 글로벌 원전 수주에서 더욱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계획됐던 투자들이 여전히 진행돼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포스코그룹 창립 57주년…장인화 회장 “포스코 DNA 되새겨 난관 극복하자”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이 창립 57주년을 맞아 “포스코인의 DNA를 다시 한 번 되새기며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자"고 임직원에게 당부했다. 장 회장은 31일 창립 57주년 기념사에서 “초일류 기업을 향해 도약해야 하는 지금 우리 앞에는 난제들이 산적해 있다"며 “창업 세대부터 지금까지 축적해 온 자랑스러운 포스코 정신을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서로를 믿고 의지하면서 포스코그룹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해 힘차게 달려가자"고 강조했다. 그는 “어려운 경영 여건을 조기에 극복하고 밝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올해도 경영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실행력을 높여야 한다"며 “치열한 고민 속에서 계획을 수립했다면 즉시 행동으로 옮겨야 하며,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민첩하게 움직임을 바꿔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회장은 “7대 미래혁신 과제 등 주어진 과업을 충실히 실행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부족함이 있다면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지금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며 “안 되는 이유를 찾기보다 되는 방법을 궁리하고 실천하면서 주어진 상황을 정면 돌파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장 회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한발 앞서 내일을 준비해야 한다"며 “산업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핵심 사업의 시장 확장과 그룹의 새로운 성장을 이끌 유망 사업 진입은 한시도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지금 하지 않으면 자칫 도태될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인도와 미국 등 철강 고성장, 고수익 지역에서의 현지 완결형 투자와 미래소재 중심의 신사업 추진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며 “누구도 우리를 넘볼 수 없도록 생산성과 품질을 과감하게 혁신하고 시장의 판도를 바꿀 기술을 개발해 미래를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 회장은 노사 신뢰도 강조했다. 그는 “포스코그룹이 오늘의 모습으로 성장하기까지 그 중심에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땀 흘리며 믿음을 쌓아왔던 노사문화가 자리하고 있었다"며 “회사와 이해관계자들 간에 쌓아온 신뢰는 지금까지 우리의 성공을 이끈 힘이었고 당면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열쇠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창사 이래 우리는 철강 사업으로 국가 경제 발전을 뒷받침해왔고, 국내를 넘어 글로벌 철강사로 자리매김했으며 에너지소재 등 새로운 사업 분야로 진출하며 지속 성장해 나가고 있다"며 “이제는 철강뿐만 아니라 미래 소재의 혁신이라는 새로운 시대적 소명을 완수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일단락…최윤범 다음 과제는 대타협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정기 주주총회에서 경영권을 방어하는데 성공하면서 지난해 9월부터 6개월 동안 지속된 경영권 분쟁이 우선 일단락됐다. 다만 최 회장 측이 완승을 거둔 것은 아니다. 고려아연 이사회에 MBK파트너스·영풍 측이 추천한 사외이사가 진입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불편한 동거가 시작되는 상황에서 결국 경영권을 확보한 최 회장이 분쟁 상대방과 대타협을 진행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30일 재계에 따르면 경영권 분쟁이 지속되면서 고려아연의 실적이 악화되고 있다. 지난해 고려아연은 12조529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7235억원으로 2023년 대비 9.64% 늘었다.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에서 견조한 영업실적을 기록하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순이익은 1948억원으로 2023년 5334억원 대비 63.48% 줄었다. 이는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급증한 차입금의 영향이 적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9월 고려아연은 MBK·영풍 측의 공개매수에 대응하기 위해 자사주 공개매수를 진행하면서 차입금을 크게 늘렸다. 2023년 말까지 9259억원 수준이었던 차입금 규모는 지난해 연말 4조9721억원으로 5배 넘게 급증했다. 또한 비철금속 업황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고려아연의 세부 매출을 살펴보면 아연(30%), 은(29%), 연(18%) 등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아연·연의 단가가 최근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고려아연의 수익성도 개선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문제는 글로벌 공급망 위기 속에서 고려아연의 존재감이 오히려 부각되고 있다는 점이다. 아연 제련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부산물이 첨단 기술 산업의 핵심 자원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4일 중국이 텅스텐, 텔루륨, 비스무트, 몰리브덴, 인듐 등 5개 품목과 관련 기술에 대해 수출 통제를 발표했을 때도 정부는 가장 먼저 고려아연에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된다. 당시 산업통상자원부는 5개 품목 중 인듐, 비스무트, 텔루륨은 모두 안정적인 국내 생산과 공급이 이뤄지고 있으며 국내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고려아연은 이 중 3개 품목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인듐은 인공지능(AI)용 반도체 기판에 사용되는 핵심 원료로, 고려아연은 지난해 92t(톤)을 생산했으며 이는 글로벌 생산량의 8.5%에 해당한다. 수익성·업황 악화와 공급망에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재계 안팎에서는 고려아연의 경영권 분쟁이 길어져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정기 주총에서 우선적인 경영권의 향방이 결정된 만큼 경영권 분쟁 당사자들이 대타협을 모색할 시점이라는 지적이다. 실제 이번 정기 주총에서 이사 수 상한 정관이 도입됐고 그 상한만큼 이사가 새롭게 선임됐기에 단기간에 이사회 구성을 크게 바꾸기가 어려워졌다. 양 측이 2~3년 동안 본안 소송을 끝까지 진행하더라도 이번 정기 주총 결과를 바꿀 수 있을지 확실치 않다. 그 때까지 최대주주는 MBK·영풍 측이지만 최 회장이 경영권을 확보하고 있는 불편한 동거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사회 내부 구도 역시 양 측 모두에게 편하지 않다. 기존에 장형진 영풍 고문만 홀로 버티던 고려아연 이사회에 이번 정기 주총 결과 강성두 영풍 사장과 김광일 MBK 부회장, 권광석 우리금융캐피탈 고문 3명이 새롭게 합류했다. 이에 따라 고려아연 이사회가 최 회장 측과 MBK·영풍 측 5대 1에서 11대 4로 재편됐다. MBK·영풍 측은 이사회 내부에서 운신의 폭이 확대됐으나 수적 열세를 극복하기 어렵고, 최 회장 측도 반대파가 늘어난 만큼 다소 불편함을 감수해야할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금까지처럼 양 측이 격렬하게 여론전과 소송전에 집중한다면 고려아연의 경쟁력이 흔들릴 수 있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이에 양 측이 한 걸음씩 물러나 대타협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경영권을 수성한 최 회장 측이 주도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진단이다. 앞서 최 회장은 지난 1월 임시 주총 직후에 MBK 측에 먼저 화해를 제안하기도 했다. 지금이라도 MBK·영풍 측이 입장을 돌린다면 극적 타협이 이뤄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재계 관계자는 “정기 주총 이후 양 측이 2~3년씩 소송을 진행하면서 불편하게 동거를 이어갈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양 측이 고려아연의 경쟁력을 지키기 위해서 조금씩 타협을 진행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최윤범 회장, 고려아연 이사회 과반 수성 성공…경영권 분쟁 우선 일단락

지난해 9월 이후 6개월 동안 지속됐던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이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의 승리로 우선 일단락 됐다. 이번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 회장이 이사회 과반을 수성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다만 이날 정기 주총 표결은 영풍의 의결권을 제한한 상태로 이뤄졌기에 향후 법정 소송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양측의 경영권 분쟁이 1년 이상 진행되는 소송전으로 전환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고려아연은 28일 오전 11시30분 가량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몬드리안 서울 이태원에서 '제51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당초 개회 시간은 9시였으나 중복 위임장 확인 작업 등의 절차에 시간이 소요되면서 2시간30분 가량 지연됐다. 이날 주총 의장을 맡은 박기덕 고려아연 사장은 주총 시작 직후 '고려아연→썬메탈홀딩스(SMH)→영풍'의 상호주 관계에 따라 상법상 영풍 보유 지분의 의결권을 제한한다고 공지했다. 앞서 고려아연은 지난 12일 고려아연의 자회사인 SMH가 영풍 지분 10.3%를 취득해 '고려아연→SMH→영풍→고려아연' 방식으로 상호출자 고리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이는 상법에서 A사가 단독 또는 자회사·손자회사를 통해 다른 B사의 주식을 10% 이상 보유한 경우, B사가 가진 A사의 지분은 의결권이 제한된다는 상호주 제한 규정을 활용한 것이다. 그러자 영풍은 정기 주총 개최 이전 법원에 의결권행사허용 가처분을 신청했다. 그러나 지난 27일 법원이 가처분을 기각하면서 결국 상호주 관계에 따라서 의결권을 제한받게 됐다. 이에 영풍은 27일 저녁 진행된 주주총회에서 1주당 0.04주의 배당을 결의해 SMH의 지분율을 10% 미만으로 떨어뜨리며 상호주 관계를 해소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SMH는 주총 직전 장외에서 영풍 주식 1350주를 매수해 지분율을 다시 10.3%로 끌어올려 상호주 관계를 재형성했다. 이 과정에서 MBK·영풍 측은 이 같은 절차가 위법하다고 반발했다. MBK·영풍 측 법률 대리인은 “SMH가 보유한 영풍 지분율이 10%를 초과했다고 하는데 언제, 어떤 경위로 취득했나"라며 “상호주 제한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고려아연 법률 대리인은 “회사는 SMH로부터 오늘 주식 확보 통지를 받았고 여기엔 잔고 증명서와 거래 내역서가 포함돼 있다"며 8시54분에 잔고 증명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결국 이날 주총에서 영풍의 의결권 25.4%가 제한된 상태로 최 회장 측이 제안한 핵심 안건들이 순조롭게 가결됐다. 최 회장 측이 상정한 이사 수 19명 상한 안건은 주총에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 중 71.11%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이어 진행된 이사 선임 투표는 지난 1월 임시 주총 의결에 따라 집중투표제로 표결했다. 이사 수가 19명 이하로 제한됨에 따라 집중투표제로 선출할 이사 수는 8명으로 확정됐다. 표결 결과 고려아연 측 후보 5명 중 박기덕·김보영·권순범·제임스 앤드류 머피·정다미 등 5명이 선임됐다. MBK·영풍 측이 추천한 후보 17명 중에서는 권광석·강성두·김광일 등 3명이 선암됐다. 이로써 임시 주총에서 선임된 직후 직무집행이 정지된 4명 합쳐서 최대 19명으로 제한된 고려아연 이사회는 최 회장 측 11명, 영풍 측 4명 구도로 재편됐다. 이로써 고려아연은 이사회 주도권을 지킬 수 있게 됐고 최 회장은 MBK·영풍으로부터 경영권을 수성하는 데 성공했다. 다만 이날 주총 결과와는 별개로 양측의 경영권 분쟁은 장기화될 전망이다. MBK·영풍이 고려아연의 영풍 의결권 제한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의 반대에도 김광일 MBK 부회장과 강성두 영풍 사장이 고려아연 이사회 진입에 성공한 점도 변수다. 이사회 구성은 최 회장 측이 앞서지만 향후 운영 과정에서 불편한 동거를 이어가게 됐다. 한편 이날 주총 현장에는 고려아연 노동조합과 홈플러스 노조가 공동으로 MBK를 규탄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효성 故조석래 명예회장 1주기…‘산업보국’ 철학 되새긴다

효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키워낸 고(故)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이 오는 29일 별세 1주기를 맞는다. 가족과 회사 임원들은 추모행사를 열고 고인의 '산업보국' 정신을 되새긴다는 예정이다. 28일 효성에 따르면 조 명예회장의 장남 조현준 회장이 이끄는 효성과 삼남 조현상 부회장이 이끄는 HS효성은 조 명예회장 1주기 추모 행사를 함께 개최한다. 추모식은 29일 서울 마포구 효성 본사에서 양측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며, 이후 조현준 회장, 조현상 부회장 등은 경기도에 위치한 선영에서 별도의 추모 행사를 진행한다. 참석자들은 경영 혁신과 사업의 글로벌화를 추진해 효성을 세계적 섬유·화학기업으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조 명예회장은 임종을 앞두고도 국가와 국민을 위해 사업을 번창시키라는 취지의 '산업보국' 메시지를 가족에게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조 명예회장은 1년 전인 지난해 3월 29일 89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1935년 고 조홍제 효성그룹 창업주의 장남으로 태어난 조 명예회장은 1966년부터 부친과 함께 기업인의 길을 걸었다. 1982년 효성중공업 회장으로 취임해 2017년 고령과 건강상 이유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기 전까지 35년간 그룹 경영 전반을 챙겼다. 특히 기술과 품질을 최우선시하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주력 제품인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를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자리에 올려놓으며 효성을 대표 수출기업으로 성장시켰다. 대외적으로는 한미재계회의, 한일경제협회장 등을 이끌며 한국과 외국 기업 간 가교 역할을 하며 민간 외교에도 앞장섰다. 2007∼2011년에는 전국경제인연합회(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을 맡아 활동했다. 조 명예회장이 일선에서 물러난 2017년부터 효성의 경영은 창업 2세에서 3세로 넘어갔다. 이후 조 회장은 섬유 등 전통 사업 영역에서, 조 부회장은 산업용 소재 부문에서 독립적인 경영 활동을 본격화했다. 지난해 7월 조 부회장이 이끄는 신설 지주회사 HS효성이 효성에서 인적분할해 출범한 것도 그 일환이다. 조 명예회장은 '형제의 난'으로 가족과 의절한 차남 조현문 전 효성 부사장에게도 최소 법정 상속분인 유류분을 웃도는 재산을 물려주겠다는 유언을 남긴 바 있다. 이에 따른 지분 상속도 마무리됐으며, 조 전 부사장은 상속 재산을 전액 공익재단 설립에 출연해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단빛재단'을 설립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KGM, ‘액티언’ 앞세워 해외시장 공략⋯올해 수출 활로 넓힌다

KG모빌리티(이하 KGM)의 도심형 SUV 액티언이 최근 튀르키예서 성공적으로 론칭을 마친 가운데 새해에도 글로벌 확대를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KGM은 튀르키예를 시작으로 액티언과 함께 수출 활로를 계속해서 넓히며 안정성과 성장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포부다. 2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최근 KGM은 지난해 3월 튀르키예서 토레스 EVX를 론칭한 지 약 10개월 만에 액티언과 함께 튀르키예를 다시 찾았다. 튀르키예는 '유럽의 공장'으로 불리며 글로벌 시장 진출의 중요한 거점으로 평가 받는다. 동시에 SUV 및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KGM에는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KGM은 지난해 튀르키예서 총 1만1870대를 판매해 2022년 대비 5배 이상의 성장세를 앞세워 현지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Fastest Growing Light Commercial Vehicle and Car Brand)'로 선정되기도 했다. KGM은 올해도 발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튀르키예 시장에서 액티언 론칭을 시작으로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신모델 및 상품성 개선 모델의 성공적인 출시는 물론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와 협력 강화 등 수출 시장 공략 확대를 통해 판매 물량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GM은 국내 자동차시장 침체 여파로 내수 시장 확장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는 만큼 안정적인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전방위 해외 진출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보고 튀르키예 지역을 거점으로 하여, 중동국가 등 글로벌 신규 시장 발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곽재선 KGM 회장은 주요 해외 이벤트 마다 직접 현장에 참여해 수출 전략과 중장기 제품 운영 계획,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판매 네트워크 소개 등 시장의 운영 방향과 전략에 대해 현지 딜러나 기자들과 깊게 소통하는 등 글로벌 수출을 일선에서 이끌고 있다. KGM은 지난해 곽 회장의 진두지휘 아래 신년 첫 행보로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유럽 27개국 기자단을 비롯해 대리점 대표와 마케팅 담당자 등 150여 명을 초청해 대규모 토레스 EVX 론칭 및 시승행사를 개최한바 있으며, 같은 해 8월 튀르키예서 판매 대리점과 간담회를 갖고 액티언 차량 소개와 함께 판매 확대 전략을 공유하는 등 글로벌 현장 경영에 나서기도 했다. KGM은 올해 2월에도 이스탄불에서 글로벌 첫 행사로 튀르키예 대리점사와 기자단 등을 초청해 액티언 론칭 및 시승 행사를 개최하고 튀르키예를 포함해 신시장 개척과 글로벌 네트워크와의 협력 강화 등 수출 시장 공략 확대를 통해 판매 물량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같은 달 무쏘 스포츠(수출명 무쏘)가 최근 호주 유력 온라인 자동차 매체인 Drive 로부터 2년 연속 최고의 픽업에 선정되는 등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력과 시장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호주시장에서도 지난 2018년 첫 직영 해외판매법인을 출범한 이후 지속적인 판매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는 7000대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이달 독일에서도 현지 딜러 콘퍼런스를 갖고 액티언과 무쏘 EV 등을 선보이며 유럽 판매법인의 본격적인 사업 추진 전략에 맞춰 KGM의 새로운 브랜드 전략과 중장기 제품 운영 계획 그리고 올해 판매 및 마케팅 전략 등 전반적인 독일 시장 운영 방향과 전략에 대해 현지 딜러들과 공유했다. KGM은 지난해 6만2378대를 수출해 2014년 7만2011대 이후 10년 만에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이중 유럽은 2만9221대로 전체 판매의 46.8%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독일에는 102개의 딜러를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많은 딜러를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이를 기반으로 올해 독일시장에서는 지난해 2186대 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5000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KGM 관계자는 “판매 물량 확대와 신규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세계 각 국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 별 론칭 계획과 마케팅 전략 등을 긴밀하게 공유하며 상호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車관세 확정에 韓 타격 불가피…HMGMA 세운 현대차만 ‘안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 부과를 공식화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재차그룹은 미국 현지에 대한 대규모 투자로 관세 정책을 정면 돌파한다는 해결책을 내놨지만, 이느 앞서 25년 동안 투자를 지속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기업이라도 당장 트럼프 대통령을 만족시킬만큼 투자를 늘리기가 쉽지 않아 단기적인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동시에 규모가 크지 않아 미국에 생산설비를 갖추기 어려운 일부 국내 완성차 기업이나 자동차 부품 업체로서는 마땅한 대응 방안 자체를 찾기가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민관이 협력해 최대한 미국과의 협상에 집중해야한다는 제언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모든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수입차 관세 규모로 '25%'를 예고했는데 이러한 우려가 현실화된 것이다. 자동차는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이다. 지난해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347억4400만 달러로 전체 자동차 수출액인 707억8900만 달러의 49.1%를 차지했다. 그동안 미국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수입 가격은 다른 나라에서 미국으로 수입된 자동차 평균 가격보다 한국산 자동차 가격은 낮은 수준을 유지해왔다. 그동안 한미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관세 없이 수출한 덕분이었다. 그러나 25% 관세가 부과되면 가격 경쟁력이 악화돼 수출에 대규모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자동차가 대미 수출 1위 품목이기에 자동차 업계를 넘어 한국 경제 전체가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다만 국내 최대 자동차 기업인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미국 투자를 발표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무관세 발언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은 2028년까지 210억 달러(약 31조원)를 미국에 투자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해당 투자 방안을 살펴보면 미국 현지에서 자동차 부품·강판 모두를 생산하는 공급망 체계를 갖추고 연산 100만대 수준인 자동차 현지생산을 120만대까지 늘리겠다는 것이 골자다. 지난해 현대차·기아의 대미 수출 규모는 101만5005대다. 현대차가 63만7638대, 기아가 37만7367대를 수출했다. 연산 120만대 생산 체계가 갖춰진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규모의 수출을 유지하면서도 관세 부담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차가 미국에서 철강과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면,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며 화답했다. 그러나 현대차그룹도 지난 2000년 미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 설립을 결정한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투자를 늘려왔기에 이 같은 정면 돌파가 가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만큼 오랫동안 투자를 유지하지 못했던 대부분 국내 완성차·부품 업체들이 모두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GM은 생존 자체가 위태롭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GM의 미국 수출량은 41만대 가량으로 대미 수출 비중이 85%에 달한다. 이에 자동차업계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은 우리 정부가 신속한 대응을 통해 미국 현지 투자를 어필하면서 관세 면제 내지는 유예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26일(현지시간)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준공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발표를 예고한 상호관세 및 자동차 관세와 관련해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협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관세 발표 이후 협상은 정부 주도하에 개별 기업도 해야 하므로 그때부터가 시작이 될 것"이라며 “관세는 국가 대 국가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 기업이 어떻게 한다고 해서 관세 정책이 크게 바뀔 거라고 생각을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약에 (현지 투자가) 조금 좋은 영향이 있다면 저희로서는 굉장히 노력한 보람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관세 부과 예고일인) 4월2일이 굉장히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도 “미국 생산량을 순차적으로 늘리고 현지 일자리도 늘리면서 쿼터제식으로라도 일부 관세를 유예하는 등의 협상을 지속해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올해까지는 몇 대, 내년까지는 몇 대까지 관세를 면제해달라는 식으로 제안하는 방법도 시도해봐야한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영풍, 28일 고려아연 주총서 의결권 행사 못한다

영풍이 오는 28일 열리는 고려아연 정기 주주총회에서 보유한 지분 25.4%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하게 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제50민사부는 27일 영풍이 제기한 의결권행사허용가처분을 기각했다. 지난 1월 임시주주총회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최대 쟁점은 고려아연과 영풍 사이에 '상호주 관계'가 형성됐는지 여부였다. 고려아연은 지난 1월 임시 주주총회 바로 전날 호주 손자회사인 유한회사 썬메탈코퍼레이션(SMC)이 영풍 주식 10.3%를 취득해 '고려아연→SMC→영풍→고려아연'의 순환출자 구조를 형성했다고 공시했다. 이를 근거로 임시 주총에서 영풍의 고려아연 의결권 행사를 제한했다. 상법에서 A사가 단독 또는 자회사·손자회사를 통해 다른 B사의 주식을 10% 이상 보유한 경우, B사가 가진 A사의 지분은 의결권이 제한된다는 상호주 제한 규정을 활용한 것이다. 영풍은 이에 반발해 임시주총이 끝난 뒤 법원에 해당 주총 결의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을 신청했다. 법원은 지난 7일 상호주 규정이 주식회사에 적용된다고 판단해 영풍의 손을 들어줬다. 이후 고려아연은 지난 12일 SMC의 모회사이자 고려아연의 자회사인 주식회사 썬메탈홀딩스(SMH)가 SMC가 보유한 영풍 지분 10.3%를 현물 배당받아 '고려아연→SMH→영풍→고려아연' 방식으로 상호출자 고리를 변경했다. SMH는 호주에서 아연 제련업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관리하는 지주회사다. SMH는 고려아연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완전 자회사이며, SMC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동시에 새로운 상호주 관계가 형성돼 영풍의 의결권이 여전히 제한된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영풍은 1월 임시 주총 때와 달리 정기 주총 개최 이전에 법원에 의결권행사허용가처분을 신청했다. 그러나 가처분이 결국 기각되면서 상법상 상호주 관계에 따라 의결권을 제한받게 됐다. 이번 법원의 결정으로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계속해서 이사회 주도권을 유지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영풍이 고려아연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한다면 MBK파트너스가 확보한 고려아연 지분이 최 회장 및 그 우군보다 적기 때문이다. 실제 최 회장 측은 지난 1월 임시 주총에서도 영풍 의결권 제한을 통해 상정한 핵심 안건을 모두 통과시킨 바 있다. 이로써 28일 정기 주총에서는 회 회장 측이 핵심 안건을 원하는 방향으로 통과시킬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재 정기 주총에서는 이사 수 상한 설정 및 분리선출 가능한 감사위원 수 설정을 포함한 정관 변경과 이사 선임(최대 17인) 등 의안을 표결한다. 최 회장 입장에서는 이사 수 상한을 설정하고 자신이 추천한 이사를 최대한 선임해 놓으면 오랫동안 MBK·영풍 측에 맞서 이사회를 방어해낼 수 있다. 정기 주총 이후에는 MBK·영풍 측이 주총 결과에 불복해 본안 소송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경우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은 자연스레 장기전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법원의 최종적인 결정을 받기까지 2~3년이 경과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만 이 같이 분쟁이 장기화된다면 MBK·영풍 측에 악재가 적지 않다. 최근 MBK가 피인수한 홈플러스가 돌연 기업회생을 신청한 이후 MBK의 적대적 인수·합병(M&A) 시도에 대해 여론이 더욱 악화됐다.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김광일 MBK 회장을 긴급 현안 질의 증인으로 소환하려고 하는 등 정치권에서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영풍도 최근 2년 동안 적자를 기록하는 등 본업이 악화된 상황에서 경영권 분쟁 장기화로 최 회장 측과 지속적인 여론전을 벌이는 것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때문에 MBK·영풍 측이 이후에도 경영권 분쟁을 끝까지 지속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지난 1월 임시 주총 이후 최 회장이 한 차례 화해를 제안하기도 한 상황이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양자가 화해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당장은 양측의 갈등의 골이 깊어 본안 소송 등이 이어질 것"이라며 “하지만 향후 MBK·영풍 측이 분쟁을 장기적으로 지속하기에 어려운 국면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시승기] KGM 토레스 하이브리드, 정숙성에 연비까지 잡아… 일상 도심 주행 최적화

KG모빌리티(이하 KGM)가 최근 '전기차와 가장 가까운 하이브리드'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토레스 하이브리드(HEV)' 모델을 출시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KGM의 역사를 썼던 인기 차종 토레스의 강인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일상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주행 성능과 연비, 승차감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지난 25일 KGM 익스피리언스센터 강남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거쳐 경기도 용인의 한 카페까지 왕복 84㎞를 시승해봤다. 가장 먼저 체감된 부분은 전기 모드와 가솔린 모드의 전환이 부드럽다는 점이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종종 느껴지는 변속 시 거슬림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이는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새롭게 개발된 1.5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의 덕분이다. 이 엔진은 KGM이 비야디(BYD)와 손을 잡고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공동 개발했다. 아울러 연비도 주목할만 했다. 실제 시승한 이후 측정됐던 연비는 약 16㎞/ℓ였다. 공인 복합 연비는 15.7㎞/ℓ(18인치 기준)다. 이는 토레스 하이브리드가 탑재한 1.83킬로와트시(kWh) 대용량 배터리와 130킬로와트(kW) 대용량 모터 덕분이다. 동급 하이브리드 중 최대 수준으로 도심에서는 주행의 94%를 EV(전기차) 모드로 소화할 수 있다. 이는 동급 경쟁 모델이 70~80%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강점이다. 정숙성도 뛰어났다. 하이브리드 특유의 조용한 주행감각이 잘 살아 있는 데다 노면 소음이나 엔진음도 꽤 효과적으로 차단됐다. KGM은 이를 위해 차체 주요 부위에 흡차음재를 보강하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하는 등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하는 NVH 설계를 적용했다. 승차감도 서스펜션이 노면 충격을 부드럽게 흡수하면서도 안정적인 핸들링을 제공해 적지 않은 시간 동안 운전했으나 피로감이 적었다. 주행 성능도 가격 대비 만족스러웠다. 최고 출력 177마력, 최대 토크 300Nm의 성능을 갖춘 만큼 가속 시 폭발적인 힘을 발휘하진 못했지만,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부족함이 없었다. 고속에서는 차분하면서도 안정적인 주행감을 보여줬다. 저속 주행 시 노면의 작은 요철은 부드럽게 걸러졌고 방지턱을 넘을 때도 몸이 튀는 느낌 없이 안정감 있게 움직였다. 차량 내부는 SUV다운 공간 활용성이 돋보였다. 2열 공간은 충분히 여유로웠고, 2열 리클라이닝 기능 덕분에 장거리 이동 시에도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을 듯했다. 기본 적재 공간은 687ℓ로,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 4개를 싣고도 추가 짐을 적재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하다. 2열을 완전히 폴딩하면 1510ℓ까지 확장된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현대차 투싼이나 기아 스포티지와 동급이지만, 하이브리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고려하면 충분히 매력적인 모델이다. 소형 SUV 하이브리드 가격으로 중형급 SUV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T5와 T7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되며, 개별소비세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 적용 시 가격은 각각 3100만원대와 3600만원대 수준이다. KGM 관계자는 “가솔린 모델 대비 가격 인상폭은 각각 343만원, 453만원으로 동급 경쟁 모델 대비 인상 폭이 낮아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고 말했다. 윤동 기자 dong0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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