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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훈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김철훈 기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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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상생, 정치권보다 소비자가 주도해야”

“소비자는 자신의 효용 증대를 위해 행동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자신의 행동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생각해야 성숙한 소비자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배달서비스 소비자는 자신의 소비행동이 배달 플랫폼 기업, 입점업체 등 경제주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배달앱 안쓰기 운동'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국소비자학회장,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장, 대한가정학회장 등을 두루 역임한 국내 소비자학계 최고 권위자 중 한 사람인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명예교수는 최근 배달앱 플랫폼 수수료 논란과 관련해 소비자를 향해 쓴소리를 했다. 플랫폼 입점업체 보호를 위해 정치권과 지자체가 사회적 대화, 법적 규제, 공공배달앱 등 해법을 내놓고 있지만 문제해결의 열쇠는 소비자가 쥐고 있다는 의미였다. 국내 양대 배달 플랫폼인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는 지난해 합의한 상생안에 따라 각각 올해 2월과 4월 상생요금제를 도입했지만 여전히 높은 중개수수료로 입점업체들과의 갈등이 여전한 상황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하는 정치권은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쿠팡이츠를 운영하는 쿠팡에게 수수료율 인하 등 '양보'를 촉구하고 있고 각 지자체와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는 공공배달앱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에 이은희 교수는 근본적 해결책이 아니라며 소비자가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배달앱은 노약자 등에게 매우 유용한 서비스이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에게도 큰 효용을 주고 있습니다. 영세 입점업체들도 배달앱 플랫폼에 입점함으로써 주문증가, 매출확대 등 홍보효과를 얻을수 있지요." 그러나, 지난해 37조원까지 성장한 배달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엔데믹 이후 성장 둔화를 보이며 배달서비스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게 이 교수의 분석이다. “현재 구조상 배달 서비스에서 플랫폼 기업은 절대우위에 있습니다. 산업 전체 성장이 둔화되면 절대약자인 입점업체가 부담을 떠안게 될 가능성이 높은 구조이죠." 정치권의 우아한형제들·쿠팡에 규제 움직임이나 지자체·정부의 공공배달앱 활성화 노력은 시장경제원리에 맞지 않는 비효율적 행위라고 이 교수는 지적했다. “배달앱처럼 신속성·민첩성을 요하는 분야는 공공이 운영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배달 플랫폼에 대한 규제도 2020년 시작된 온라인플랫폼공정화법(온플법) 논란에서 보듯이 기업의 혁신 저해, 외국 플랫폼과의 규제 형평성 문제나 미국 등 외국 플랫폼 본국과의 통상마찰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은희 교수는 “배달팁(전체 배달비 중 소비자가 부담하는 금액) 몇천원을 부담하더라도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면 소비자의 선택을 존중해야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의 소비행동이 사회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만일 자신의 소비 때문에 약자(음식점 사장)가 고통받는 상황이 생긴다면 자신의 행동을 자제하거나 수정하려는 노력을 할 줄 알아야 성숙한 소비자라고 강조하면서, 역설적으로 '배달앱 안쓰기 운동'을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소비자가 배달앱 안쓰기 운동에 나서면 배달 플랫폼 기업은 입점업체를 더 쥐어짜기보다는 포화상태인 배달앱 사업을 대체할 새로운 사업모델을 찾아 나설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는 소비자의 행동이 기업의 혁신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배달앱 이용을 줄이는 것은 소비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젊은 소비자들이 집안에서 배달앱을 이용하기보다는 집밖으로 나와 직접 오프라인 점포를 방문하고 새로운 상품을 경험하는 것은 소비자 러닝(소비자 학습) 측면에서 유익할 뿐 아니라 가계지출의 합리적 관리에도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수는 “배달앱 플랫폼이 소비자 효용 증대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평가하면서도 “배달 플랫폼이 절대우위를 차지하는 구조 하에서는 소비자가 문제 해결에 나서는 '소비자시민'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연세대, 서대문구청과 손잡고 ‘에스큐브’ 3호점 개소

연세대학교는 서울 서대문구청과 공동으로 조성하고 있는 청년창업 공간 '연세대 에스큐브(S-Cube)'의 3호점을 개소했다. 31일 연세대에 따르면, 지난 26일 서울 신촌에서 '연세대 에스큐브 3호점 킥오프 미팅' 행사를 치렀다. 킥오프 미팅은 연세대 에스큐브 3호점 개소를 기념하고, 신규 입주 스타트업을 환영하면서 입주기업 간 교류 및 지역사회와 협력 기반을 도모하기 위한 자리다. 이날 행사에는 이원용 연구부총장, 이준상 창업지원단장 등 연세대 주요인사를 비롯해 이성헌 구청장, 임난숙 교육문화체육국장, 이대섭 청년정책과장 등 서대문구청 관계자와 입주 스타트업 대표 및 관계자, 동아제약 임원진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연세대와 서대문구청은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빌더형 BI'의 의미를 강조하며, 입주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공유했다. 행사 후반에는 자유로운 네트워킹 시간이 마련돼 1,2호점 입주기업 및 동아제약과 비즈니스 교류의 기회를 가졌다. 연세대 에스큐브 3호점 입주 스타트업은 △엠디스테이지 △FLAT △디에이 △플랫 △더멘드바이오시뮬레이터 △에이피아이티 △해일교육 △템푸스에테르 △이숲컴퍼니 △그레타 △픽시 △몰더 △룸821 등이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제약 오너-전문CEO ‘시너지 경영’ 힘받는다

올해 정기주주총회 시즌이 막바지에 접어든 가운데 국내 제약업계에서 오너 CEO와 전문경영인 CEO의 시너지를 도모하는 기업이 늘고 있어 향후 성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31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제일약품은 지난달 25일 열린 이사회에서 창업주 3세 한상철 제일약품 사장을 공동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기존 전문경영인 성석제 단독대표 체제에서 성석제-한상철 공동대표 체제로 전환한 것이다. 성석제 대표는 한국화이자제약 출신의 전문경영인으로, 2005년부터 7회 연속 제일약품 대표이사 사장을 연임한 현직 국내 제약업계 최장수 전문경영인 CEO다. 한상철 대표는 한승수 제일약품 회장의 장남으로, 신약개발 전문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 설립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지난해 제일약품 첫 신약인 역류성식도염 치료제 '자큐보'를 국내에서 승인받았다. 이같은 제일약품의 공동대표체제 구축으로 성석제 대표의 '경영 노하우'와 한상철 대표의 '신약개발 도전정신'이 시너지 창출로 연결될 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동화약품은 지난달 26일 이사회에서 오너 4세 윤인호 부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시켰다. 이로써 동화약품은 기존 전문경영인 유준하 단독대표 체제에서 유준하-윤인호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됐다. 유준하 대표는 1989년 동화약품에 입사한 '동화맨'으로 지난 2021년 단독대표이사에 선임됐다. 특히 유준하 대표는 지난 2012년 이후 중도 퇴임하지 않고 임기를 채운 유일한 동화약품 대표이사라는 점에서 신임을 받고 있는 만큼 향후 윤인호 대표와의 호흡이 주목된다. 윤인호 대표는 윤도준 동화약품 회장의 장남으로 지난 2020년 동화약품 첫 M&A인 국내 척추 임플란트 기업 '메디쎄이' 인수를 주도했다. 메디쎄이는 지난해 매출 255억원, 영업이익 32억원을 올리며 꾸준히 성장해 윤인호 대표의 신사업 발굴 역량을 입증했다. 휴온스그룹도 지난 2022년 지주사 대표직을 사임하며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던 창업 2세 윤성태 회장이 대표직에 복귀하며 전문경영인과 각자대표체제를 구축했다. 휴온스그룹 지주사 휴온스글로벌은 지난 28일 열린 이사회에서 윤성태 휴온스그룹 회장을 휴온스글로벌 대표이사로 선임, 기존 전문경영인 송수영 대표와 함께 윤성태-송수영 각자대표 체제를 구축했다. 휴온스그룹은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만큼 재도약을 위해 윤성태 회장이 경영일선에 복귀해 그룹 차원의 미래사업을 진두지휘 한다는 방침이다. 반면에 전문경영 또는 오너경영 단독체제를 강화하는 상반된 행보를 보인 제약사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지난 26일 한미약품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는 이사회를 열어 전문경영인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를 선임했다. 김 신임 대표는 메리츠증권 부사장 출신으로 전문경영인이 지주사 대표를 맡는 것은 한미약품그룹 창사 이래 처음이다. 주력사 한미약품은 기존 전문경영인 박재현 대표가 대표직을 유지하는 동시에 최인영 한미약품 R&D센터장이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돼 전문경영인 체제를 더욱 공고하게 다졌다.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대표는 한미사이언스 대표직에서 물러나 한미약품그룹 회장직만 맡기로 했고 장녀 임주현 한미약품그룹 부회장은 한미사이언스 사내이사를 맡기로 했다. 한미약품과는 반대로 지난해 처음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한 보령은 지난 2월 기존 김정균-장두현 각자대표 체제에서 오너 3세 김정균 단독대표 체제로 전환했다. 업계는 보령이 지난해 매출 1조171억원으로 창립이래 처음 1조원을 돌파하는 등 2020년 취임한 김정균 대표가 경영능력을 입증한 만큼 단독대표의 오너 책임경영을 강화하려는 조치로 풀이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힘들지만 기회 오고 있다”…롯데 유통군 ‘자신감’ 경쟁력 장착

롯데그룹 유통군을 총괄하는 김상현 부회장이 지난주 몇년간 침체기에 빠진 한국 유통업의 경쟁력 회복과 롯데그룹 유통군의 저력을 강조해 주목받고 있다. 유통시장의 국내외 환경이 녹록치 않지만 오프라인 유통점포만이 줄 수 있는 체험과 K콘텐츠의 인기가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줄 것'이라는 긍정적 전망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30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김상현 롯데그룹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열린 '밀컨 인스티튜트 코리아 디너' 행사에 연사로 참석해 국내외 기관투자가들에게 한국 유통산업과 롯데그룹 유통군의 잠재력을 설파했다. 밀컨 인스티튜트는 매년 4월 미국에서 세계 최대 투자포럼인 '밀컨 글로벌 콘퍼런스'를 개최하는 투자연구기관으로, 이번 '밀컨 인스티튜트 코리아 디너'는 밀컨 인스티튜트가 한국에서 개최한 첫 기관투자가 행사다. 먼저 김상현 부회장은 온라인을 통해 얻기 어려운 오프라인 점포만의 '고객 체험'이 한국 유통업과 롯데 유통군의 저력임을 강조했다. 즉, 먹을거리, 볼거리, 즐길거리를 모두 충족시키는 체험을 선사해 고객이 일부러 찾아오고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하는 국내 유통산업의 경쟁력을 기회의 장점으로 설명한 것이다. 김 부회장은 “롯데의 경우 베트남 '롯데몰 웨스트 레이크 하노이' 등을 통해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고객의 첫번째 쇼핑 목적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롯데에 따르면, 롯데몰 웨스트 레이크 하노이는 롯데호텔의 'L7 웨스트 레이크 하노이 바이 롯데' 호텔과 직접 연결돼 있는 베트남 최대 쇼핑몰로 식당, 마트, 영화관, 아쿠아리움, 서점, 문화센터 등이 결합돼 있어 쇼핑부터 외식까지 한 곳에서 문화소비를 향유할 수 있다. 김 부회장이 강조한 또 하나의 경쟁력은 K콘텐츠의 글로벌 인기다. 디너행사에서 김 부회장은 “국내 유통기업들이 K푸드와 K뷰티 등 K콘텐츠 글로벌 열풍과의 시너지를 통해 베트남·인도네시아·몽골·미국 등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한국의 콘텐츠는 고객에게 단순히 상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국내 유통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지만 백화점이나 쇼핑몰이 성장하고 있는 몇 안되는 국가 중 하나"임을 꼽으며, “서울 잠실 롯데타운이 K-POP 그룹 초청이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 등으로 연간 5500만명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또한, 디지털기술 발전 덕분에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진 점도 오프라인 유통기업이 온라인 유통기업에 대응할 수 있는 호재라고 지목했다. 김 부회장은 “고객 멤버십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는 그동안의 오프라인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이는 다른 나라와 차별화되는 한국 유통업이 지속 경쟁력을 유지하는 비결"이라고 설명했다. 롯데그룹 유통군 주력사 롯데쇼핑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대비 3.9% 감소한 13조9866억원, 영업이익은 6.9% 감소한 4731억원을 기록했지만, 롯데백화점은 해외사업이 선방했고, 롯데마트 역시 국내 매출은 4.7% 감소한 반면 해외 매출은 3% 증가해 해외사업 확대 잠재력을 보여줬다. 김상현 부회장은 “글로벌 변동성과 국내 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큰 위험 요인이긴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기회가 있다"며 “K푸드, K뷰티 등의 글로벌 수출이 70억달러, 100억달러를 넘기는 등 커다란 기회가 한국으로 오고 있다. 지금은 한국 유통업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회의 시기"라며 한국 유통산업의 지속성장 가능성을 힘주어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재무투자통 수혈 차바이오텍, 효율경영·글로벌 ‘박차’

지난해 창사이래 처음 매출 1조원을 돌파한 차바이오텍이 CEO 교체를 통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30일 차바이오텍에 따르면 최근 최석윤 전 메리츠증권 고문을 부회장으로 영입해 31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차바이오텍 대표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이로써 차바이오텍은 기존 오상훈 대표체제에서 최석윤 대표체제로 전환된다. 최석윤 신임 부회장은 40여년간 투자은행 업계에 몸담아 온 금융 전문가로, JP모건에서 시작해 대우증권 도쿄 및 런던 현지법인, 크레디 스위스, 바클레이즈 등에서 근무했다. RBS한국 대표와 골드만삭스 한국 공동대표 등을 지냈고 모교인 서울대 경영대학에서 3년간 강의한 뒤 메리츠화재 기업부문 사장, 메리츠증권 고문을 역임했다. 이와 동시에 차바이오텍은 조직관리 효율화와 글로벌사업 확대를 위한 경영진도 대폭 강화했다. 차바이오텍은 일본 병원사업 등 아시아 헬스케어시장 확대를 위해 한기원 사장을 영입했다. 한기원 신임 사장은 일본 다이와증권에서 25년간 일하며 도쿄와 런던에서 다이와 투자은행부문 글로벌 대표를 역임했다. 또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의 국가 투자유치 전담기관인 '인베스트코리아(IK)'에서 대표로 4년간 활동하기도 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LA 할리우드 차병원의 경영 효율화를 위해서는 뉴욕과 LA에서 35년간 공인회계사로 활동한 김창욱 전 KPMG 파트너를 현지 병원 관리법인 대표로 영입했다. 이밖에 내부 조직과 계열사 관리를 효율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삼성그룹 금융사와 구조본 및 런던 현지법인 등에서 30여년간 근무하고 삼성선물 대표를 지낸 박번 사장을 기용하기도 했다. 차바이오텍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조450억원을 기록, 전년대비 9.5% 증가하며 창립이래 처음 매출 1조원을 달성했다. 그러나 영업손실 596억원, 별도기준 영업손실도 3억원을 기록해 경영 효율화를 통한 수익구조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차바이오텍 영업손실은 2023년 95억원에서 지난해 596억원으로 1년새 6배나 늘었다. 지난해 영업적자는 미국 현지 자회사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신사업 투자 및 호주 신규 클리닉 오픈을 위한 투자, 세포·유전자치료제(CGT) 신약개발 투자, LA 할리우드 차병원 신축병동 공사지연에 따른 비용증가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업계에 따르면 마티카바이오는 국내기업 최초로 미국 현지에 CGT 위탁개발생산(CDMO) 시설을 구축한 기업으로, 지난해 100억원 규모의 CGT CDMO 수주계약을 체결했으며 미국 트럼프 정부의 자국내 생산확대 정책의 수혜기업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그러나 차바이오텍이 주력하는 세포·유전자치료제가 아직 시장형성 초기단계에 있는 차세대 의약품인 만큼 마티카바이오의 본격적인 수익창출과 흑자전환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업계는 전망한다. 현재 국내 세포·유전자치료제 시장규모는 약 1200억원으로 국내 전체 바이오의약품 시장(약 5조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3%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글로벌 CGT 시장규모는 2021년 약 17조원에서 2030년 96조원 규모로 9년새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차바이오텍은 지난해 6월 세포·유전자치료제 신약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남수연 R&D 총괄사장을 영입하고 R&D 임원 8명을 충원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업계는 차바이오텍이 R&D 강화를 통해 CGT 신약개발에 속도를 내고 주요 캐시카우인 해외 병원운영사업을 확대하는 동시에, 금융전문가 CEO를 앞세워 경영효율화와 투자자 신뢰회복에도 본격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롯데홈쇼핑 해외패션 ‘TV밖 고객접점’ 늘린다

롯데홈쇼핑이 해외패션 브랜드를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사업 보폭을 넓히고 있다. 지난해부터 해외 패션 브랜드 판권을 인수해 국내에 유통하는 수입 사업을 전개해 온 롯데홈쇼핑은 기존 홈쇼핑 판매 목적이 아닌 국내 출시 이력이 없는 신규 글로벌 브랜드를 발굴해 국내 판매 확대를 통한 신규 수익 창출을 적극 꾀한다는 전략이다. 지난 2023년 전담조직을 신설해 해외 브랜드 유통사업에 뛰어든 롯데홈쇼핑은 28일 현재까지 7개의 해외패션 브랜드 판권을 확보해 유통하고 있다. 지난해 첫 번째 수입 브랜드로 이태리 비건 패션 브랜드 '우프웨어'를 국내 단독으로 선보였다. 우프웨어는 미국 팝 아티스트 에드워드 루샤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이탈리아 컨템포러리 브랜드다. 화사한 색감과 독특한 실루엣이 특징이며, 남녀공용으로 착용 가능한 유니섹스 스타일을 추구해 국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우프웨어의 △데님 소재 '하프 코튼 재킷' △간절기 아우터로 활용성이 높은 '백 셔링 윈드 브레이커' △팝아트 색감을 활용한 '스트라이프 니트 티셔츠' 등 신상품을 선보였다. 특히, 이달 6일 롯데홈쇼핑 대표 프로그램 '최유라쇼' 판매방송에서 주문액 10억 원을 달성하기도 했다. 우프웨어에 이어 국내 판권을 확보한 프랑스 패션 시계 브랜드 '랩스(LAPS)'와도 손잡았다. 랩스는 프랑스 장인이 수작업으로 제작한 다이얼, 감각적인 색상의 스트랩, 유명 화가의 작품부터 파리 지하철 노선도 등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해외 직구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고 회사는 소개했다. 롯데홈쇼핑은 약 8개월에 걸쳐 공들여 랩스 국내 판권을 확보하고, 지난해 TV홈쇼핑 생방송에서 판매한 결과, 30분만에 1700세트를 판매하고 방송 2회만에 주문액 5억 원 이상을 기록하며 화제가 됐다. 여세를 몰아 △레인웨어 브랜드 '플로트' △비건 패션 브랜드 '아파리' △핸드메이드 슈즈 브랜드 '보사보' △패브릭 브랜드 '무아몽' 등 해외패션 브랜드의 국내 판권을 잇달아 확보했다. 롯데홈쇼핑이 판권을 인수한 브랜드 중 국내 인지도 확대를 위해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브랜드는 172년 전통의 프랑스 패션 브랜드 '에이글'이다. 에이글은 라코스테·간트 등 글로벌 브랜드를 소유한 MF브랜즈그룹의 기능성 캐주얼 브랜드다. 역시 프랑스 장인이 수작업으로 제작한 천연 고무부츠와 스타일리시한 의류로 글로벌시장에서 젊은층의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해 9월 에이글과 최대 5년간 국내 독점 판권 계약을 체결한 롯데홈쇼핑은 이후 6개월 간 잠실 롯데 에비뉴엘 월드타워점에 팝업스토어를 열고, 유명 아티스트 등과 협업해 한정 생산한 러버부츠 8종을 비롯해 80여종의 의류, 잡화를 선보였다. 그 결과 방문자 수는 월평균 50% 이상 신장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회사는 전했다. 팝업 스토어로 에이글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한 롯데홈쇼핑은 해를 바꿔 이달 7일 롯데백화점 잠실점에 에이글 첫 정규매장을 출점했다. 잠실점은 에이글의 대표 아이템 '러버부츠', 다양한 기후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한 '기능성 아우터'를 포함해 약 100여 종의 의류 및 잡화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출점 기념행사로 3월 31일까지 최대 10% 할인과 70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에이글 토트백을 증정하는 등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이상용 롯데홈쇼핑 브랜드개발랩(Lab)장은 “해외 패션 브랜드의 기존 팝업스토어, 편집숍 등 단발성 이벤트를 넘어 에이글 첫 정규매장까지 출점하게 됐다"면서 “연내 주요 점포에 매장을 추가 개설하는 등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접근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화제의 신상품] 어, 목넘김 좋은데…선양오크소주 돌풍

편의점 GS25가 지난달 선보인 '선양오크소주'가 '카스 맥주', '참이슬 소주'와 함께 GS25 매출 3대 주류 상품으로 꼽히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27일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출시한 '선양오크소주'가 출시 약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80만병을 넘어섰다. '선양오크소주'는 오크통 숙성 쌀 증류식 소주 원액 11%가 함유된 국내 유일의 오크 원액 블렌딩 희석식 소주다. 우리나라 대표 주종인 희석식 소주를 새롭게 재해석한 상품으로, 오크 원액의 깊은 풍미에 더해 알코올 도수를 14.9도로 낮춰 저도주 트렌드에 맞춘 것이 특징이다. 기자가 직접 구매해 맛을 본 선양오크소주는 오크 고유의 향과 풍미가 가장 큰 특징이다. 목넘김도 매우 부드러워 프리미엄 소주의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다. 기존 소주의 톡 쏘는 향이나 칼칼한 목넘김이 부담스러운 젊은층이나 여성층에게 적합한 주류로 보인다. 특히 선양오크소주는 알코올 도수가 14.9도로 저도주 트렌드에 맞췄다. 처음처럼 16.5도, 참이슬후레쉬 16도, 진로 16도, 새로 16도, 진로골드 15.5도 등과 비교하면 소주 중에서 도수가 낮은 편에 속한다. 선양오크소주는 출시 직후부터 입소문이 퍼지면서 출시 3일 만에 '우리동네GS' 앱에서 인기검색어 1위를 기록했다. 또한 3월 현재 전체 GS25 편의점 주류 중에서 1위 카스(500㎖), 2위 참이슬(640PET)에 이어 매출 3위를 달리고 있다. 이는 지난 2022년 신드롬을 일으킨 원소주가 카스와 참이슬을 제치고 GS편의점 주류 매출 1위를 달성한 이후 처음 3위권 진입 사례다. GS25와 선양소주는 높은 소비자 호응에 따라 이번 주부터 공급량을 2배 가량 확대했다. GS25는 현재 공급 확대 및 판매 추이를 고려할 때 조만간 부동의 1위인 참이슬PET 매출을 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선양오크소주의 인기에 힘입어 3월 1~21일 GS25 소주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8.4% 증가하기도 했다. 이밖에 GS25는 선양오크소주의 흥행을 이어가기 위해 아시아 최초로 마치 펍에서 마시는 듯한 생맥주 경험을 제공하는 '기네스 나이트로서지'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하림 GS리테일 주류팀MD는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패턴과 저도주 트렌드에 맞춰 선보인 선양오크 소주가 메가히트 상품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다양한 주류를 제공해 새로운 주류 문화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동화약품 오너 4세 윤인호 대표 ‘헬스케어’ 가속화

동화약품 창업패밀리 윤인호 부사장이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하면서 '4세 경영'의 기반을 구축했다. 동화약품은 지난 26일 이사회에서 윤 부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해 종전 유준하 단독대표 체제를 유준하·윤인호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시켰다. 윤 대표는 1897년 민강 선생이 설립한 '동화약방'을 1937년 인수해 제2의 창업자로 불리는 보당 윤창식 선생의 증손자이다. 1984년생으로 2013년 동화약품 재경부에 입사한 이후 전략기획실 부장, 생활건강사업부 이사, 일반의약품(OTC) 총괄사업부 전무, 최고운영책임자(COO) 등을 거치며 경영수업을 쌓았다. 이어 2022년 부사장으로 승진해 직전 2021년 대표로 선임된 유준하 대표와 호흡을 맞춰왔다. 이번에 각자대표이사 자리에 오르면서 오너경영인-전문경영인 각자대표 구도를 완성했다. 오너 4세의 대표 합류로 동화약품은 윤 대표가 최고운영책임자(COO) 시절부터 추진해 온 인수합병(M&A)과 해외사업 등 신성장동력 발굴에 더욱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인다. 윤 대표도 동화약품 미래 비전으로 의료기기 등 신사업 진출을 통한 종합헬스케어기업을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COO 시절이던 2020년 국내 척추 임플란트 기업 메디쎄이 인수 작업을 주도했다. 2003년 설립된 메디쎄이는 국내 척추 임플란트 매출 1위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 255억원, 해외수출 145억원, 영업이익 32억원을 올리며 꾸준히 성장해 윤 대표의 첫 인수합병(M&A) 성공사례이자 동화약품의 신성장동력으로 꼽힌다. 또한 동화약품은 지난 2023년 베트남 약국체인 운영기업 '중선파마'를 인수, 해외 제약·뷰티 시장 진출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중선파마는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의 베트남법인과 협력, 지난 10일 베트남 티엔장성 고콩시티에 '약국-편의점 콜라보 매장 1호점을 오픈하기도 했다. 이 콜라보 매장은 편의점 내에 숍인숍 형태로 약국을 입점, 일반의약품은 물론 전문의약품, 건강기능식품, 화장품까지 판매하는 베트남 최초의 약국-편의점 결합매장이다. 동화약품과 GS25는 올해 중에 10개 이상의 결합매장을 오픈해 베트남 젊은 소비자의 헬스케어 수요를 흡수한다는 복안이다. 업계에 따르면 동화약품은 지난해 매출 4649억원을 기록, 전년대비 28.7% 성장하며 창립이래 처음 매출 4000억원을 돌파했지만 127년 역사의 국내 최고(最古) 제약사임을 감안하면 성장속도가 빠르다고 보긴 어렵다는 평가다. 이는 활명수, 판콜, 후시딘, 잇치 등 4개 일반의약품이 전체 매출의 50% 가량을 차지하고 있고 신약 등 고부가가치 제품군 비중이 낮은 것이 주된 원인 중 하나로 분석된다. 동화약품은 지난해 추진한 미용·의료기기 전문기업 '하이로닉' 인수가 최근 실사과정에서 계약이 무산되기도 했지만, 윤인호 대표는 의료기기업체 등 M&A와 해외사업을 지속 추진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윤인호 대표는 “국내 최장수 제약회사로서 쌓아온 역량과 신뢰, 업계 최고 수준의 공정거래 및 윤리경영 원칙을 바탕으로 사업 다각화에 힘써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나아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성균관대, 내달 5일부터 ‘내년도 입시설명회’ 개최

성균관대학교(총장 유지범)는 오는 4월 5일부터 서울을 비롯해 부산·대구·광주 등 전국 12개 도시에서 '2026학년도 전형계획 입시설명회'를 연다. 내년도 성균관대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 및 학부모, 진학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전형계획 입시설명회는 △2026학년도 전형계획 안내 △전년도 입시결과 공개 △전형별 지원전략 분석 등을 소개한다. 아울러 전형안내책자 제공과 함께 설명회 종료 뒤 입학사정관과 개별 문답(Q&A)시간도 진행할 예정이다. 홍문표 성균관대 입학처장은 “2026학년도 대입전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효과적으로 대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자 설명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홍 입학처장은 “특히, 올해는 배터리학과가 신설되고, 면접을 포함하는 성균인재전형 신설 등 우리 대학 입시에서 주요한 변화들이 많은만큼 수험생들이 이번 설명회에서 실질적이고 정확한 입학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설명회 참가 희망자는 대학 입학처 홈페이지로 사전 신청하면 된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백화점 일제히 ‘봄 세일’…내수 살리기 한마음

백화점 업계가 완연해진 봄기운에 힘입어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되살리기 위해 일제히 대규모 봄맞이 세일에 들어간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오는 28일부터 4월 13일까지 롯데백화점 전점에서 봄맞이 첫 정기세일 '스프링 세일'을 개최한다. 이번 스프링 세일에서는 2025년 S/S신상품을 비롯해 총 480여개 브랜드 상품을 최대 50% 할인해 판매한다. 남성·여성패션부터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아웃도어까지 다양한 상품군을 선보이며 봄철 야외활동 수요를 반영한 러닝 상품 기획전 '러너스 위크'와 연중 최대 규모의 '롯데 와인 위크'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이상기후로 봄 기온이 오름에 따라 러닝 및 나들이 수요도 3월 말 또는 4월 초부터 일찍 증가할 것으로 롯데백화점은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주말인 21~23일에는 스포츠, 에슬레져 브랜드들이 전년대비 약 10%의 매출 증가세를 보였고, 교외형 아울렛 방문 고객도 1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박상우 롯데백화점 영업전략부문장은 “올 봄 정기세일은 증가하는 러닝 및 야외활동 수요를 겨냥한 맞춤형 할인 혜택과 프로모션으로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계절 및 소비 트렌드 변화에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오는 28일부터 4월 13일까지 전 점포에서 2025년 첫 정기세일 '신백멤버스페스타'를 개최한다. 이번 페스타에는 남성·여성·영패션, 아동, 스포츠, 생활 등 400여개 브랜드가 참여하며 전년대비 행사물량을 20% 가량 늘리고 다양한 기획상품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일부 브랜드 제품은 최대 70%까지 할인해 판매한다. 또한 봄 시즌에 수요가 집중되는 침구류 기획전도 개최해 알레르망, 코지네스트, 세사 등 기능성·프리미엄 침구 브랜드 제품을 30만원대부터 구성해 실속 소비자를 겨냥했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봄철 소비 패턴에 맞춰 실속 있는 봄 상품과 풍성한 혜택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도 오는 28일부터 4월 13일 같은 기간에 서울 압구정본점 등 전국 점포에서 봄맞이 할인행사 '더 세일'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패션·잡화·스포츠 등 총 20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다양한 봄 시즌 신상품과 시즌오프 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50% 할인해 판매한다. 서울 목동점의 '골프 대전', 서울 천호점의 '와인 페어' 등 점포별 테마 행사도 개최한다.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서는 지하 1층과 6층 식당가에서 '피크닉 투고(TO-GO)' 이벤트를 개최, 봄나들이 고객을 위해 식당가에서 판매하는 메뉴를 포장용으로 판매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즌별 할인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고객에게 보다 더 풍성한 혜택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철훈 기자 kch005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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