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부진한 흐름이 이어졌던 현대차와 기아가 다시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2기 행정부와 관련된 관세 관련 부담과 실적 우려가 상쇄되고 있는 영향이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15일부터 전날까지 각각 9.47%, 8.04% 상승했다.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도 늘어났다. 외국인은 15일부터 전날까지 현대차와 기아를 각각 118억원, 244억원 순매수했다. 같은 기간 기관도 현대차와 기아의 주식을 각각 633억원, 370억원 사들였다. 현대차 주가는 올해 1월 18만원대에서 움직이다가 6월 27일 29만8000원까지 치솟았다. 코리아 밸류업 프로그램 수혜 종목으로 꼽히면서다. 현대차 주가는 13일 19만원대까지 추락했다가 현재 21만원대를 복구한 상태다. 기아의 흐름도 마찬가지다. 기아는 8만원대에 머물다가 6월19일 13만6300원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하반기 들어 약세를 이어가면서 9만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트럼프 당선 악재'가 크게 작용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9월 멕시코에서 미국에 수입되는 모든 자동차에 대해 10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영향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는 자동차 수출 직격탄을 맞아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추정됐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의 실적 성장세가 올해 3분기와 4분기 부진할 것이란 우려도 커졌다. 지난해부터 나오던 '피크아웃(정점 후 하락)'이 현실화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실제 현대차와 기아 모두 최근 3년 연속 역대급 실적을 경신했지만 판매량은 줄어들었다. 현대차의 올해 1월~10월 글로벌 판매량은 344만7171대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 이 기간 기아는 1.1% 줄어든 258만4244를 기록했다. 다만 최근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현대차가 미국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다. 미국 시장에서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 5' 판매량은 3만4816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6% 증가한 수치다. '아이오닉 6'는 같은 기간 19.4% 늘어난 9934대가 판매됐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올해 10월 기준 19.7%까지 올랐다. 2022년 12.4%, 2023년 16.8%을 기록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관련 우려도 축소되고 있다. 현대차가 내년 출시할 전기차 대형 SUV 모델인 '아이오닉 9'이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새로운 메타플랜트 공장(HMGMA)에서 생산될 예정인 만큼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정책 등에서 자유롭단 평가가 나왔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자동차 관세폭탄이 현실화되긴 어렵단 분석도 나왔다. 한국산 자동차에 부과할 수 있는 최대 관세는 10% 정도라는 추산도 있다. 다만 한국에 대한 관세 적용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위반사항으로 과거 트럼프 1기 때와 마찬가지로 차후 대응을 통한 정상화가 가능할 것이라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실제 트럼프 1기 행정부 때에도 지난 2018년 무역확장법 232조를 통해 수입차에 대한 25%의 관세 부과를 시도했으나, 이뤄지지 않았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멕시코에 관세를 부과하면 중국 전기차에 집중될 전망이고, IRA가 무력화되면 미국 전기차업체와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할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며 "원화 약세 추세와 중국 증시에 대한 우려 재개까지 감안할 때, 한국 자동차 업종은 트럼프 수혜주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연방 틀(framework)을 교통부의 우선순위 중 하나로 삼을 계획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현대차와 기아의 중장기 밸류에이션(기업가치)가 상승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윤혁진 SK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은 2025년부터 로봇의 보스톤다이나믹스, UAM의 슈퍼널, 로봇택시의 모셔널, 자율주행의 웨이모 협력 등과 같은 미래 성장동력에 대한 비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장기 성장 로드맵을 통한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윤하늘 기자 yhn7704@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