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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이현주 기자 입니다.
  • 건설부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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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이그나이트 코리아] 국민경제 ‘시한폭탄’…부동산 PF 뇌관을 없애라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문제가 여전히 우리사회의 골칫거리로 남아 있다. 최근 몇 년간 부실화 사례가 급증하며 PF대출이 가진 구조적 문제점이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는 모습이다. 업계에선 낮은 자기자본과 높은 보증 의존도 등 부동산 PF제도가 가진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해야 한국 부동산 시장이 정상화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동산PF는 지난 수십년간 반복적으로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2011년 저축은행 위기의 주요 원인이 PF 부실이었으며, 2013년에도 PF 익스포저가 비은행권을 중심으로 급격히 늘어나면서 골칫거리가 됐다. 또 2019년에는 증권사가 PF 사업에 제공한 대규모 채무보증이 문제가 됐다. 2022년에는 레고랜드 사태가 발생하면서 채권시장이 경색되기도 했다. 부동산 PF대출은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금융기법을 말한다. 주로 주거용 단지 개발이나 상업용 빌딩, 쇼핑몰, 리조트, 호텔 건설 등 대규모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 활용된다. 일반적인 대출과 달리, 사업의 성공 가능성과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미래 현금흐름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문제는 국내 PF대출 시장에서 프로젝트의 수익성이나 안정성보다는 시공사의 신용 보증을 통해 대출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아파트가 날개 돋힌 듯 팔려 나가는 호황기때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불황이 시작되면 대출 부실화로 직결돼 건설업계는 물론 국민 경제에 큰 부담이 된다. 건설사들의 수주고 욕심, 적은 자본으로 '대박'을 터트려 보려는 시행사들의 '도박'이 '미분양'이라는 촉매를 만나 폭발할 때마다 금융 부실화 및 재정 투입 등 국가 경제가 몸삻을 앓았다는 것이다. 2024년 12월 말 현재도 비슷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금융당국의 발표에 따르면 2024년 6월 말 기준 국내 PF대출 잔액은 약 132조원에 달하며, 연체율은 3.56%로 상승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39%포인트(p) 높은 수치다. 금리 상승과 부동산 시장의 거래 위축이 맞물린 결과라 볼 수 있다. '낮은 자기자본'과 '높은 보증 의존도'는 부동산 PF 부실을 부르는 중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낮은 자기자본에 높은 보증 의존도 구조로 '한탕주의' 행태가 나타나고 영세한 시행사가 난립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KDI가 최근 발간한 '갈라파고스적 부동산 PF, 근본적 구조 개선 필요' 보고서에 따르면 시행사들은 통상 총사업비의 3%에 불과한 자본만 투입하고, 97%는 빚을 내 PF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KDI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100조원 규모의 PF 사업장 300개의 재무구조를 분석한 결과 개별사업장에 필요한 총사업비는 3749억원이었지만 시행사는 자기자본을 118억원만 투입하고 3631억원은 빌려서 충당했다. 우리나라와 달리 주요 선진국에서는 부동산PF 사업에서 시행사 자기자본비율이 30~40% 수준에 이른다. 미국은 33%, 일본 30%, 네덜란드 35%, 호주 40% 등으로 30~40%대 수준이었다. 황순주 KBI 연구위원은 “(PF 시스템은) 부실이 발생하면 소규모 시행사는 망해 없어지고 보증을 제공한 건설사가 대출을 갚아야 하는 구조"라며 “대형 건설사는 살아남겠지만 그렇지 못하면 태영건설처럼 무너지고 만다. 자기자본비율을 주요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고 건설사 등 제3자 보증은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해 지난해 11월 기존 3% 안팎인 부동산 PF 사업의 자기자본 비율을 2028년까지 선진국 수준인 20%로 상향시킨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토지주의 현물 출자 참여를 유도하고 세제 혜택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대출에 의존해 토지를 매입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사업 참여자의 실질적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2년 전 갑작스러운 미국 기준금리 급등 이후로 부동산PF가 세간의 이슈까지 된 것에 비춰보면 관련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것은 분명 설득력 있는 정책 방향"이라면서도 “규제강화가 어떤 수준으로 현실화하는 것이 적정한지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분양탐방]“서울 동부 최고 입지”…더샵 퍼스트월드 서울 ‘후끈’

“중랑구에서 입지가 가장 좋은 곳 중 한 곳에 브랜드 아파트가 분양을 한다고 해서 와봤다." 지난 20일 서울 중랑구 상봉동 '더샵 퍼스트월드 서울' 견본주택에서 만난 50대 여성의 말이다. 옛 상봉터미널 부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공급절벽 지역으로 꼽히는 중랑구에서 2년만에 공급되는 대단지 아파트로 예비 청약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견본주택엔 평일 오전인데도 많은 관람객으로 북적였다. 인근 중랑구 지역 주민들 뿐만 아니라 강동· 노원·도봉구 등 서울 동북부 지역 주민들이 많이 방문했다고 견본주택 관계자들은 귀뜸했다. 더샵 퍼스트월드는 상봉9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으로 공급되는 주상복합 아파트다. 지하 8층~지상 49층, 5개 동 전용면적 39~118㎡, 공동주택 총 99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800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오는 2029년 8월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관람객들은 더샵 퍼스트월드의 가장 큰 강점으로 뛰어난 교통환경을 꼽았다. 이 단지는 망우역과 상봉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자리를 잡았다. 경춘선과 경의·중앙선, 7호선, KTX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추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예정)까지 추가되면 6개의 광역 철도망이 겹치는 펜타역세권으로 거듭나게 된다. 생활 인프라와 학군에 대한 호평도 이어졌다. 코스트코, 홈플러스, 엔터식스, CGV, 서울북부병원, 서울의료원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고, 지하 1층에서 지상2층까지의 단지 저층부에는 2만9000여㎡ 규모의 판매·문화시설이 계획돼 있다. 또 면목초, 중화초, 상봉중, 장안중, 중화고, 혜원여고 등의 학교가 인접해 있다. 단지 인근 중랑천, 봉화산, 망우산, 봉화산근린공원, 중랑가족캠핑장 등도 가깝다. 중랑구 주민이라는 60대 남성 A씨는 “교통은 물론 대형 상업시설이 많아 중랑구에서는 가장 살기 좋은 곳 중 한 곳"이라며 “지역 주민들은 분양 전부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50대 여성 B씨도 “새 아파트 공급이 부족한 중랑구에서 오랜만에 분양하는 고급 아파트"라며 “옛 상봉터미널 자리에 들어서는 만큼 입지는 더 말할 나위가 없다"고 말했다. 여기에 단지 근처도 여러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도 호재다. 단지를 둘러싼 상봉 7구역, 상봉 9-I구역, 상봉 13구역 등 더샵 퍼스트월드를 시작으로 하는 상봉재정비촉진지구가 계획돼 있어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시공을 맡은 포스코이앤씨도 모처럼 서울 강북에 공급하는 대규모 물량인 만큼 주상복합 아파트의 향이나 통풍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설계를 적용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북향 배치나 통풍 등을 기존 주상복합과 달리 개선하기 위해 남향 위주로 배치했다. 중대형 주택형들은 4베이(Bay) 구조가 적용됐다. 3.3㎡(평)당 분양가는 평균 3500만원 수준이다. 전용 59㎡는 최고 9억8000만원, 84㎡는 최고 13억4900만원에 가격이 책정됐다. 전용 98㎡와 118㎡는 각각 최고 15억6900만원, 18억2900만원이다. 2022년 11월 중랑구에서 분양한 중화동 '리버센SK뷰롯데캐슬'(중화1구역 재개발 아파트·1055 가구)의 분양가는 전용 84㎡형이 8억8300만~9억7540만원이었다. 2년 간 분양가 4억원가량 오른 셈이다. 지난 9월 이 단지 전용 84㎡형은 11억3730만원에 팔렸다. 인근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아무래도 더샵 퍼스트월드 서울이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인다 보니 분양가가 높게 책정된 것이 사실"이라면서 “지역 주민들이 모처럼의 브랜드 아파트 분양에 반색하고 있지만 높아진 분양가에 다소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더샵 퍼스트월드 서울은 오는 24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6일에는 1순위 청약을 받는다. 청약 당첨자 발표는 내년 1월 3일, 당첨자 계약은 1월 14일부터 16일까지 총 3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尹 대통령 탄핵, 집값 영향 無…내년 하반기 다시 오른다”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정국이 내년 집값에 별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반적으로는 집값이 0.5% 하락하겠지만 서울 등 수도권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지방은 하락세가 가파라지는 등 양극화가 심해진다. 시기적으로는 상반기 약세를 보이다 하반기 강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은 19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25 주택시장 전망과 정책 방향'을 주제로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예상을 내놨다. 지역 별로는 내년 서울(1.7%)과 수도권(0.8%)의 매매 가격은 오르지만 그 외 지방에서 1.4% 하락해 결국 전국 집값이 0.5% 내릴 것이라는 분석이다. 주산연은 집값 하락 요인으로 대통령 탄핵, 경기침체, 강력한 대출 규제 등을 꼽았다. 주산연 관계자는 “현 정부의 균형재정 고수에 따른 긴축기조와 수출경쟁력 약화, 건설경기 침체 등으로 상반기 중 경기침체는 가속화할 전망이고 비정상적인 주택담보대출 고금리와 대출 규제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다만 금리 하향 조정 가능성, 주택시장 진입인구 증가, 공급부족 등으로 수도권과 일부 광역시는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다. 실제 지난 2017~2021년 연평균 67만명이었던 30세 도달 인구가 내년에는 73만 5000명으로 늘어난다. 주산연 관계자는 “30대를 중심으로 주택시장에 진입하는 인구가 급증하고 주택담보 대출과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금리 정상화 등으로 중반기 이후부터는 주택시장이 다시 해빙 무드로 돌아설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탄핵 절차 진행이 집값에 부정적일 것이라는 예상에 대해선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때도 집값 영향이 거의 없었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에도 가결 이후 2~3개월 동안 집값 상승폭이 축소하다가 곧 회복됐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내년 집값은 3~4월까지 약세를 보이다가 중반기 이후 강세로 돌아설 것으로 주산연은 전망했다. 주택 공급 부족은 심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내년 말까지 총 50만 가구 정도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됐다. 구체적으로 인허가는 올해 35만 가구에서 내년 33만가구로 2만 가구(5.7%) 감소하고, 준공은 올해 4만 가구에서 내년 33만 가구로 11만 가구(25.0%)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지난 정부의 연평균 인허가(54만 가구), 준공(52만 가구)과 비교해 각각 38.9%, 36.5% 적은 양이다. 분양은 올해(23만 가구) 대비 2만 가구(8.7%) 증가한 25만 가구, 착공은 올해(26만 가구)보다 4만 가구(15.4%) 늘어난 30만 가구로 예측됐다. 주산연은 내년 분양과 착공 증가를 감안하더라도 연평균 수요인 45만 가구를 충족하기에는 공급이 크게 부족한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임대 시장의 경우 내년에는 아파트와 비아파트 모두 입주 물량이 많이 감소해 전월세 가격을 끌어올리고, 전셋값 상승에 따라 매매가격도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전셋값은 전국 1.2%, 서울 1.7%, 수도권 1.9%, 지방 0.1% 등 전반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됐다. 월세 역시 지난해 10월 이후 상승 추세로 돌아서 앞으로도 오름세를 유지할 것으로 분석됐다. 주산연 관계자는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작년부터 인허가 등 각종규제를 완화하고 도시정비사업 애로해소대책을 강구하면서 공공택지 지정을 확대해 왔으나 공급감소의 핵심요인인 주택금융 애로 심화와 택지개발절차 지연 등으로 공급이 따라주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내년에는 투기를 막는다며 실수요자 부담만 늘리고 공급을 위축시키는 비정상적인 주택금융 관련 규제를 최우선적으로 정상화해야 한다"며 “민간 공급을 크게 위축시키는 건축비 문제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기를 해소하고 과도한 기부채납도 신속히 개선해야 하며 공공택지 개발 절차를 단축해 3기 신도시 주택 공급이 하루빨리 이뤄지게 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올해 재건축 수주전 막바지…현대건설 6년 연속 1위 달성

국내 주요 건설사들이 연말 막바지 도시정비사업 수주 곳간 채우기에 열중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이미 6조원 이상의 수주고를 올려 6년 연속 정비사업 왕좌에 오를 전망이다. 포스코이앤씨도 4조원 이상을 수주해 수주 곳간을 넉넉히 채웠다. 3위 자리를 놓고는 GS건설과 삼성물산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모습이다. 1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고금리와 부동산 시장 침체 여파로 정비사업 수주에 소극적었던 건설사들이 연말 마감을 앞두고 막바지 도시정비사업 수주 곳간 채우기에 열중하고 있다. 올해 10대 건설사 모두 '1조 클럽' 가입에 성공했다. 1위는 현대건설로 올 한해 수주액 6조612억원을 달성했다. 2019년부터 이어온 도시정비사업 '왕좌' 자리를 올해도 수성할 전망이다. 올해 수주한 주요사업장을 보면 △성남 중2구역 도시환경정비(3월·수주액 6782억원) △여의도 한양아파트 재건축(3월·7740억원) △인천 부개5구역 재개발(5월·5140억원) △대전 도마·변동 16구역 재개발(5월·7957억원) △송파 가락삼익맨숀 재건축(6월·6341억원) △부산 괴정5구역 재개발(9월·7197억원) △방화3구역 재건축(11월·3460억원) △마장세림 재건축(11월·4064억원) △신반포2차 재건축(12월·1조2830억원) 등이 있다. 2위는 포스코이앤씨로 올해 총 수주액 4조7191억원을 수주했다. 지난해 수주액인 4조4988억원 대비해서는 2.6% 증가해 5년 연속 도시정비사업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주요 수주 사업장을 보면 △부산 촉진2-1구역 재개발(1월·1조3274억원) △고양 별빛마을8단지 리모델링(2월·4988억원) △노량진1 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4월·1조927억원) △8월 분당 매화마을2단지 리모델링(5544억원) 등이 있다. GS건설은 현재 총 수주액 3조1097억원으로 3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수주액인 1조5878억원과 비교해 96%가 상승했다. 이어 대우건설은 총 2조9823억원어치, 삼성물산은 총 2조8067억원을 수주해 각각 4, 5위를 기록 중이다. 했다. 이달 말까지 삼성물산은 7000억원대 경기 안양시 종합운동장 동쪽 재개발 사업 시공권을, GS건설은 6200억원 규모 서울 관악구 봉천14구역 재개발 사업 등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두 사업장 모두 수의계약 가능성이 크다. 롯데건설은 올해 △안양종합운동장 북측 재개발(4352억원) △전농 제8구역 재개발(7058억원) 등 현재까지 1조6436억원의 수주액을 달성했다. 연말 3135억원 규모 용산 산호아파트 재건축 수주를 노리고 있다. 이밖에 △HDC현대산업개발(1조3332억원) △DL이앤씨(1조1809억원) △현대엔지니어링(1조1383억원) △SK에코플랜트(1조1185억원) 등도 도시정비사업에서 1조원 이상의 수주고를 올렸다. 내년에도 알짜 정비사업장에서 시공사 선정이 줄줄이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 강북의 노른자위라는 꼽히는 한남뉴타운 4·5구역이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다. 현재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이 사업비만 1조6000억원에 달해 하반기 서울 강북권 재개발 최대어로 꼽히는 한남4구역 시공권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내년 1월18일 총회를 열고 시공사를 선정한다. 개포주공6·7단지, 여의도 대교아파트 등도 시공사 선정에 나설 것으로 점쳐지면서 건설사들의 물밑경쟁도 한창이다. 실제로 개포주공6·7단지에는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DL이앤씨, 대교아파트에는 삼성물산과 롯데건설 등이 현수막을 내걸며 조합원들에 눈도장을 찍고 나선 상황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내년에도 알짜 정비사업장에서 줄줄이 시공사 선정을 예고하고 있는 만큼 올해 만큼 정비사업 열기가 뜨거울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내년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공사비↑·신기술 개발 ‘골머리’

내년부터 시행되는 건축물 제로에너지 인증 의무화에 따라 건설업계가 대응에 분주하게 나서고 있다. 1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2025년부터 연면적 1000㎡ 이상 민간건축물 및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도 제로에너지 건축물(ZEB) 인증이 의무화된다. ZEB 인증은 건물의 설계도를 바탕으로 1차 에너지 생산량과 소비량을 평가해 에너지 자립률에 따라 1등급에서 5등급까지 인증을 부여한다. 이미 2020년부터 공공부문 건물은 의무화됐었고, 내년부터 민간 부문으로 확장된다. 건설사들은 가뜩이나 건설경기가 불황인데다 원자잿값·인건비이 올라 공사비가 급등한 상황에서 ZEB 인증 의무화에 따른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우선 신기술 개발에 열중하고 있다. 롯데건설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건축물 제로에너지 인증 의무화에 대응하고 건물에서 생산되는 전력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롯데케미칼, ㈜엡스코어, 스탠다드에너지 등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롯데건설은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BIPV)'과 여기서 생산된 에너지를 저장하는 '바나듐 이온 배터리 에너지 저장 장치VIB ESS:)'를 서울 잠원동에 위치한 롯데건설 본사 사옥에 시범 구축하고 성능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BIPV는 건물의 외벽에 설치돼 전력생산과 건축 외장재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별도의 설치 면적이 필요 없어 시공 면적이 부족한 도심 건물에서 활용도가 높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7월 제로에너지건축물을 목표로 아이파크에 최적화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 기술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한솔테크닉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아이파크에 설치되는 태양광 발전설비의 발전효율을 높여 입주민의 전기요금 부담을 줄이고 건축물과 태양광이 조화를 이뤄 디자인적 가치를 높이는 등 다양한 기술개발을 위해 상호협력키로 했다. 현대건설은 지난 2014년 경기 용인에 '그린스마트 이노베이션 센터(GSIC)'를 세웠다. 신재생 에너지로 소요 에너지의 최대 70%까지 생산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곳이다. 센터 건립 초기부터 GSIC에 적용된 'Smart BEMS'는 인공지능 기반으로 복합 제어를 하는 시스템으로 국내 최초로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BEMS 설치확인 1등급'을 받았다. 이 기술이 적용된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1차'가 국내 최초로 공동주택 에너지 효율등급 '1++'인증을 받은 바 있다. 건설업계는 가뜩이나 공사비가 폭등하는 상황에서 민간부문으로 제로에너지건축이 의무화되면 공사비 부담이 더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제로에너지건축물 조성 시, 비주거 건축물의 경우 공사비용이 30∼40% 이상 추가 투입되며 공동주택은 표준건축비 상한가격 대비 4∼8%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제로에너지건축이 활성화하기 위해선 추가 공사비로 인한 건설사의 이익 감소를 상쇄하기 위한 별도의 인센티브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공사비 폭등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한 상황"이라며 “민간부문의 제로에너지건축물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건축기준 완화와 세제 감면, 금융지원 등의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건설업계 위기 대응 리더십⑦] 위기 넘긴 롯데건설, 재무구조 안정화 ‘총력’

부동산 경기 침체와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부진 등으로 촉발된 유동성 위기를 해소한 롯데건설이 재무구조 개선과 사업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그룹의 고강도 인적 쇄신에서도 연임에 성공한 박현철 대표이사가 탁월한 재무감각을 바탕으로 롯데건설의 '소방수' 역할을 하고 있다. 1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박현철 롯데건설 대표 부회장은 연임이 최근 확정됐다. 앞서 롯데그룹 차원에서 지난달 전체 임원 22%가 퇴임, 계열사 대표 중 21명이 교체되는 등 대대적 쇄신이 있었지만 재무구조 개선 성과를 인정받아 유임된 것으로 보인다. 박 대표는 롯데지주 경영개선실장을 역임한 재무통이다. 2022년 롯데건설 대표로 취임 당시 뛰어난 리스크 관리 및 사업구조 개편 역량을 인정받아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롯데건설은 당시 이른바 레고랜드 사태로 알려진 '강원중도개발공사 회생신청 사건'으로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유동성 위기 겪었다. 박 대표가 가장 먼저 진행한 작업은 외부 자금 수혈이었다. 롯데건설이 롯데케미칼과 롯데정밀화학, 롯데홈쇼핑 등 그룹계열사로부터 1조원가량을 긴급 차입했고, 추가적으로 외부에서의 자금을 끌어왔다. 박 대표는 취임 직후 전환사채 2000억원과 공모사채 2500억원 등 회사채 4500억원을 완판했다. 이듬해 초에는 유동성 확보를 위해 메리츠증권 주관으로 부동산 PF 관련 채권을 매각해 1조5000억원을 자금을 확보해 만기가 도래한 1조2000억원 규모 PF 상환에 성공했다. 올해 2월에는 신한은행 등 5개 시중은행과 키움증권 등 3개 증권사, 롯데 그룹사 등과 2조3000억원의 부동산 PF 매입 펀드를 조성했다. 이를 통해 롯데건설의 5조4000억원 규모의 PF 우발채무 중 2조3000억원을 3년 장기로 연장했다. 이같은 노력 덕에 2022년 11월 말 기준 롯데건설의 PF 우발채무는 6조9000억원에 달했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4조8945억원으로 줄었다. 부채비율도 2022년 265%에서 올해 상반기 205%까지 낮아졌다. 외형 성장 역시 눈에 띈다. 롯데건설은 올해 들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6조284억원을 기록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업계에선 올해 연말까지 매출 7조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3분기 주택부문 누적 매출은 3조375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7.5% 늘었다. 플랜트부문 매출은 같은 기간 4703억원에서 9032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원가 부담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모두 감소했다.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스타트업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롯데건설은 최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2024 롯데건설 오픈이노베이션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데모데이 행사에서 스타트업은 PoC(Proof of Concept, 기술검증) 성과와 기술을 발표했다. 이후 별도 네트워킹 공간에서 협력기관, 건설 동업사, 롯데그룹 계열사, 벤처투자사가 시장성, 사업성 등 다양한 시각에서 스타트업 투자유치에 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롯데건설이 풀어야 할 과제는 적지 않다. 포트폴리오가 주택부문의 치우쳐 있다. 주택부문이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주택경기 불황이 심각하고 원자재 가격의 고공행진이 계속되면서 수익률이 줄고 있는 만큼 포트폴리오 다각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해외건설부문 신규수주 실적이 주춤한 것도 숙제다. 올해 해외계약액은 마이너스(-) 4614만달러로 순위권밖에 머물러 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집터뷰]“층간소음, 소비자-시공자 소통으로 풀어야”

“층간소음은 이제 사회적 문제다. 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해결에는 역부족이다. 국민 눈높이 수준에 맞는 층간소음 대책이 필요하다." 국내 대표 층간소음 전문가 중 한명으로 꼽히는 차상곤 주거문화개선연구소장은 12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주거문화개선연구소에서 진행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차 소장은 층간소음 문제가 더이상 이웃간의 다툼이 아니라 심각한 사회적 갈등이 됐다고 진단했다. 극에 달한 층간소음 갈등이 법적 공방은 물론, 폭행과 살인으로까지 이어지는 파국으로 치닫는 경우도 빈번하다는 것이다. 실제 층간소음 갈등은 매년 증가추세다.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층간소음 상담 건수는 2019년 2만6257건, 2020년 4만2250건, 2021년 4만 6596건, 2022년 4만393건, 2023년 3만6435건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한 살인과 폭력 등 5대 강력범죄도 2016년 11건에서 2021년 110건으로 10배 증가했다. 차 소장은 “층간소음은 개인 간 다툼을 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다"며 “많은 사람들이 층간소음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만큼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층간소음은 '경량충격음'과 '중량충격음'으로 나뉜다. 경량충격음은 물건을 떨어뜨리거나 의자를 끄는 소리 등 가볍고 딱딱한 충격음, 중량충격음은 아이들이 뛰는 소리, 러닝머신 소리 등 무겁고 부드러운 충격음을 일컫는다. 공동주택 입주자를 괴롭히는 소음은 대부분 중량충격음이다. 그는 “좋은 흡음재를 쓰면 경량충격음은 줄어도 중량충격음은 잘 줄지 않는다"며 “중량충격음 저감은 기술적으로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층간소음으로 인한 갈등이 커지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층간소음 법적 처벌 수준이 솜방망이 수준이라고 차 소장은 지적했다. 현행법상 층간소음 처벌 근거는 경범죄처벌법상 인근소란죄로 10만 원 이하 벌금에 그친다. 또한 고의성이 명확하지 않으면 층간소음 문제를 처벌하기조차 어렵다. 차 소장은 “해외에서도 층간소음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데 우리나라보다 처벌수준이 강하다"며 “독일의 경우 연방질서위반법에 의하여 공공이나 이웃을 괴롭히거나 타인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불필요한 소음 배출은 위법으로 정하고, 최대 과태료 5000유로(약753만원)를 부과한다"고 설명했다. 차 소장은 정부가 최근 층간소음 대책을 잇따라 발표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국민들의 눈높이 수준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7월부터 시행된 주택법 개정안과 주택도시기금법 개정안은 건설사가 신축 아파트의 '바닥충격음 성능검사' 결과를 입주 예정자에게 의무적으로 통지하도록 했다. 또 8월부터는 층간소음 기준이 더욱 강화돼, 성능검사 결과가 기준치인 49㏈(데시벨)에 미달하면 보완 시공을 권고받게 됐다. 성능검사 결과를 누락하거나 허위 통보할 경우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도 부과하고 있다. 차 소장은 “정부가 층간소음 문제를 인식하고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라면서도 “정부의층간소음 대책은 국민들이 해결의 대안으로 생각하는 방법과는 거리가 멀다"고 꼬집었다. 그는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소비자들과 시공사들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들이 입주 전 직접 듣고 판단해서 문제가 있다면 시공사에게 건의해 보완을 요청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층간소음 해결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라는 것이다. 차 소장은 층간소음관리위원회를 활성화시키는 것도 대안 중 하나라고 짚었다. 지난 10월부터 7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의 층간소음관리위원회 구성이 의무화됐지만 참여하려는 사람이 적어 유명무실한 경우가 많다. 차 소장은 “층간소음이웃사이센터 등 정부가 운영하는 층간소음 분쟁조정기구가 있지만 방문 조사가 이뤄지기까지 수개월씩 걸리는 경우 많다"며 “층간소음관리위원회를 통해 소음 문제를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층간소음관리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해도 아무런 혜택이 없는 만큼 참여하려는 사람이 적다"며 “다양한 인세티브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건설업계 위기 대응 리더십⑤] “위기가 곧 기회”…GS건설, 신뢰 회복·혁신 방점

GS건설은 부동산 경기 침체를 견뎌내고 실추된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오너 경영체제로 전환, 신뢰 회복 및 혁신 경영 전력을 펴고 있다. 1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은 지난해 인천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 이후 무너진 브랜드 이미지를 회복하고 기업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작년 10월 허창수 GS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허 대표를 최고경영자(CEO)로 선임했다. 지난 10여년 간 이어오던 전문경영인 체제에서 오너경영 체제로 돌아섰다. 허 대표는 취임 첫해 위기를 정리한 뒤 2년 차부터는 적자를 털어내며 안정적인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신규 수주 확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구축 중이다. GS건설의 새로운 방향성을 고민하며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실제 올해 실적은 순항 중이다. GS건설은 올해 3분기(잠정) 매출 3조1092억원, 영업이익 818억원을 거뒀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은 0.1%,영업이익은 35.9% 상승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주택 개발사업 투자이익의 호조로 116% 오른 1208억원을 달성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9조4774억원의 매출과 245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3%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 적자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GS건설은 지난 1, 2분기에도 각각 705억원, 934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흑자 기조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허 대표가 새 비전을 직접 발표하기도 했다. 새 비전은 '투명한 신뢰와 끊임없는 혁신으로 더 안전하고 행복한 삶의 미래를 완성해 나가는 것'이다. GS건설은 새 비전과 함께 목표가치로 고객지향과 신뢰를, 기반가치로 자율과 책임, 정도경영, 미래지향, 전문성을 각각 선정하기도 했다. 앞으로 GS건설은 새로운 비전과 함께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리스크 관리체계를 더욱 강화해, 외형 성장보다는 내실을 다져 회사를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일하는 방식도 지속적인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수평적 조직 문화를 통해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호칭 단일화를 추진한다. 또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디지털 기반의 업무 인프라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허 대표는 “투명한 신뢰와 끊임없는 혁신으로 더 안전하고 행복한 삶의 미래를 완성한다는 새로운 비전을 통해 회사의 궁극적인 존재 이유를 명확히 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더욱 신뢰받고 사랑받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GS건설의 주택 브랜드 자이를 리뉴얼하는 과정도 이 같은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GS건설은 지난달 자이 브랜드를 론칭 22년 만에 리뉴얼했다. 2002년 론칭한 자이(Xi)는 'eXtra Intelligent (특별한 지성)'으로 공급자적 관점에서 '자이'가 중심이 되는 가치를 지향했다면, 새로운 자이는 'eXperience Inspiration(일상이 특별해지는 경험)'으로 고객의 삶에 대한 섬세한 통찰력으로 일상이 특별해지는 경험을 제공한다. 허 대표는 “자이 리브랜딩은 단순한 이미지 변화가 아닌 근본을 튼튼히 하는 밑거름"이라며 “더욱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더 행복할 수 있는 주거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동성 확보 문제는 GS건설이 해결해야 할 숙제로 평가받는다. GS건설은 현재 스페인 수처리 회사 GS이니마 지분 매각을 추진 중이다. GS건설이 2012년 인수한 GS이니마는 지난해 당기순이익 522억 원을 올린 알짜 자회사다. 올해 9월에는 GS엘리베이터 지분 55%를 66억원에 매각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남다른 고객경험” 건설사 주택전시관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

단순히 분양 예정인 아파트를 홍보하기 위해 운영되던 건설사들의 주택전시관이 기존의 딱딱한 이미지를 벗고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전시는 물론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공간 철학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객들에게 알린다는 전략이다. 1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DL이앤씨는 최근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한 아크로(ACRO) 브랜드 주택전시관을 새단장했다. 아크로가 제안하는 새 주택전시관은 고객 취향을 반영해 차별화한 콘텐츠를 소개한다. 방문객에게 주택전시관이 아닌 미술관에 온 듯한 느낌을 받도록 했다. 1층에선 시선을 끄는 색채의 조경 전시를 선보인다. 이어 2층의 모형존은 조형 작품을 감상하는 듯한 전시 환경을 연출한다. 3층에서는 아티스트와의 협업 콘텐츠를 선보인다. 아크로의 조경 브랜드인 아크로 가든 컬렉션에서의 일상 순간들을 미디어 아트와 조경 전시로 감상할 수 있다. 전시에는 실제 아크로 단지 조경에 사용하는 억새류와 이끼류 등이 쓰였다.주택전시관 곳곳에는 아크로 조경을 상징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이 월페이퍼로 장식돼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하이엔드 소비자의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분석과 빅데이터 리서치를 바탕으로 완성해낸 새로운 주택전시관을 통해 아크로 브랜드의 가치와 진정성을 경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위치한 래미안갤러리에서 겨울 시즌 전시와 가족 모두 참여 가능한 브랜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겨울 시즌 전시인 '래미안 판타집'은 크리스마스를 모티브로 일상에서도 판타지처럼 마법 같은 순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현됐으며 2025년 1월 5일까지 운영된다. 이번 전시는 건물 입구의 '판타지 트리'와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포인세티아로 연말 분위기를 냈다. 또한 메인 전시공간에는 대형 미디어아트와 구성된 '판타지 빌리지' 등 크리스마스를 느낄 수 있는 포토스팟도 운영한다. 연간 학기제로 운영중인 '래미안 건축스쿨의 세 번째 학기'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래미안 건축스쿨은 건축과 건설 관련 진로를 희망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건축 교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참여자에게는 기념품과 수료증을 수여하고 있다. 유헤인 래미안갤러리 소장은 “언제나 최초를 선도하는 래미안의 브랜드 체험관으로서 방문객의 경험을 기반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서울 강남구 자곡동 더샵갤러리에서 최근 세계적인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을 초청해 클래식 라이브 공연을 선보였다. 포스코이앤씨가 더샵갤러리에서 개최한 두 번재 초청 공연이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해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피아니스트 중 한 명인 유키 구라모토를 초청해 공연을 펼친 바 있다. 더샵갤러리 힐링포레스트의 자연적인 이미지와 유키 구라모토의 대표곡 'Meditation'과 'Lake Louise'의 아름다운 선율이 어우러지면서 호평을 받았다. 전시회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과 7월 각각 환경 키네틱 전시회, 창립 30주년 기념 현대미술 전시회 등을 개최했다. 지난달에는 더샵갤러리에 조성한 조경과 조명 등이 각종 시상식에서 잇따라 수상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들로부터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더샵'과 관련한 브랜드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강북 ‘최대어’ 한남4구역, 삼성 vs 현대 불꽃 경쟁

서울 강북 재개발 최대어로 꼽히는 용산구 한남4구역 재개발 사업 시공권을 놓고 국내 시공능력평가 1·2위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현대건설의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공사비를 올려 갈등을 빚거나 시공을 아예 포기하는 다른 구역과 달리 양측이 연일 파격적인 조건을 조합측에 제시하면서 구애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업계에선 한남4구역이 압구정3구역 등 내년에 발주될 대형 정비사업 수주를 위한 전초전 성격을 띄고 있어 두 회사가 불꽃 경쟁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1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한남4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조합은 내년 1월 18일 시공사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18일 마감한 시공사 선정 본입찰에는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이 참가한 상태다. 이 사업은 서울 용산구 보광동 360번지 일원에 지하 4층~지상 22층, 51개 동, 2331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약 1조4000억원 규모의 '강북권 재개발 최대어'로 꼽힌다. 현대건설은 고급 주거 브랜드 이미지와 파격적 공사비 할인을 내세우고 있다. 단지명으로 '디에이치 한강(THE H HANGANG)'을 제안했다. 하이엔드 브랜드 '디에이치'에 서울의 상징인 '한강'을 더해 한남뉴타운을 넘어 한강의 중심이 되는 랜드마크를 완성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공사비의 경우 조합측이 예상한 1조5723억원보다 868억원 낮은 1조4855억원를 제안했다. 조합원 1인당 약 7200만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사업비 전액을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에 가산금리 0.1%를 더한 수준으로 책임 조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총 공사 기간 49개월(본 공사 기간 43개월), 아파트·상가 미분양 시 100% 대물변제 등의 파격적인 조건도 내걸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신속한 사업 추진과 성공적인 사업완수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 입찰 시 도급계약서에 인감을 날인해 제출하며 시공사 선정 즉시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준비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삼성물산은 파격적인 금융 조건을 주요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 최고 신용등급(AA+)을 통해 안정적인 자금 조달을 보장하는 한편 분담금 상환을 최대 4년간 유예해주기로 약속했다. 이주비를 LTV(주택담보인정비율) 150%까지 최소 12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사비를 먼저 받지 않고 분양이 끝난 후 대금이 들어오면 공사비를 받겠다는 '분양 수입금 내 기성불' 조건도 제시했다. 삼성물산이 제시한 공사비는 1조5695억원으로 현대건설보다 다소 높다. 다만 삼성물산은 공사비 인상에 따른 조합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착공 전까지 물가 변동에 따라 예상되는 공사비 인상분에 대해 최대 314억원까지 자체 부담하고 공사비에 포함하지 않기로 했다. 전체 세대수를 조합 설계 원안의 2331세대보다 29세대 많은 2360세대를 제안해 조합의 분양 수익을 대폭 증가시킬 수 있는 조건을 제시했다. 서울시청 잔디광장(6283㎡) 5배 규모의 대형 녹지 공간을 5개 블록에 나눠 조성하는 등 한강 조망권과 쾌적한 주거 환경을 보장할 수 있는 특화된 공사 계획도 내놨다. 두 건설사는 설계에서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정비사업 최초로 나선형 구조를 도입해 혁신적인 이미지를 강조했고 현대건설은 세계적인 건축가 자하 하디드와 협업한 고급스러운 설계를 공개했다. 정비사업 수주전에서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의 맞대결은 15년 만이다. 2009년 부천 도당 '1-1구역 재개발' 수주전에서 맞붙어 당시 현대건설이 사업을 따냈다. 이현주 기자 zoo100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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