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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병효 기자

안녕하세요 에너지경제 신문 윤병효 기자 입니다.
  • 기후에너지부
  • chyybh@ekn.kr
[이슈분석] 미국 LNG 구매, 득일까 실일까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압박으로 우리나라는 반강제적으로 미국산 액화천연가스(LNG)를 대량 구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미국산 LNG는 가격도 저렴하고 3자판매 제한 등 까다로운 규정도 없어 구매 인기가 높았다. 하지만 올해 들어 가격이 급등하면서 구매 매력이 떨어지고 있다. 아시아, 유럽이 앞다퉈 미국산 LNG를 구매하려고 해 가격은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미국산 LNG를 사야하는 기업에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가 제공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1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폭탄 압박을 해소하기 위해 미국산 LNG 구매를 제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한덕수 대통령권한대행과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 통화에서 우리나라가 미국 정부에 LNG 구매,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 참여를 논의한 것으로 나오는데, 우리 기업이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거의 실익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우리나라는 어차피 LNG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미국산 LNG를 대량구매하는 방안으로 협상을 진행하는 것이 나은 선택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세계 3위의 LNG 수입국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LNG 수입량은 약 4600만톤이다. 수입처를 보면 호주 1140만톤, 카타르 888만톤, 말레이시아 613만톤, 미국 564만톤, 오만 472만톤, 인도네시아 304만톤, 러시아 211만톤 등이다. 미국산 비중은 12.3%밖에 안돼 미국산 LNG를 대량 구매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미국산 LNG는 장단점이 있다. 우선 장점은 까다로운 수입조건이 없다는 점이다. 카타르 등 중동산 LNG에는 테이크 오아 페이(Take or Pay)와 도착지 제한 조건이 있다. TOP는 수입자가 수요 저조로 탱크가 꽉 차더라도 무조건 계약 물량을 수입하거나 아니면 돈으로 물어줘야 한다. 도착지 제한은 수입자가 절대 다른 지역에 재판매할 수 없도록 한 것이다. 또한 중동산 LNG는 국제유가와 연동돼 있어 유가 상승 시 가격이 높아지는데, 중동지역의 지정학 갈등으로 유가가 오르면 우리나라로서는 원유 수입비용과 LNG 수입비용이 동시에 오르는 영향이 있다. 이에 반해 미국산 LNG에는 별다른 제한 조건이 없다. 수입자는 수입물량을 자유롭게 3국에 판매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일본은 미국산 LNG 물량을 대거 사들여 이를 동남아 등 제3국에 재판매하는 가스허브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단점은 최근 들어 단가가 계속 오르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산 LNG 판매단가는 대부분 현지 천연가스 거래가격인 헨리허브 가격에 연동한다. 헨리허브 가격은 2022년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가격 폭등이 잠잠해진 2023~2024년 시기에는 MMBtu당 3달러 아래로 안정적이었다. 하지만 헨리허브 가격은 지난해 말부터 급등하기 시작해 올해 3월 초에는 4.5달러까지 올랐다. 현재는 트럼프 정부발 글로벌 무역갈등으로 3.5달러로 다소 내려간 상태다. 그러나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와 유럽 국가들이 미국의 관세 압박을 해소하기 위해 앞다퉈 미국산 LNG를 구매하려고 하면서 다시 가격이 오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가스업계는 헨리허브 가격이 3달러 후반 이상으로 상승하면 미국산 LNG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에 따르면 미국의 LNG 판매단가는 MMBtu당 지난해 9월 6.09달러, 10월 6.86달러, 11월 6.7달러, 12월 7.67달러, 올해 1월 8.51달러로 계속 상승했다. 일본 경제산업성 자료에 따르면 미국산 LNG의 일본 수입단가는 지난해 10월 10.9달러로 평균 수입단가 12.06달러보다 아래였지만, 올해 1월에는 미국산 12.94달러로 평균 수입단가 12.31달러보다 더 높았다. 일본 수입단가는 우리나라 수입단가와 거의 비슷해 국제적으로도 같은 시장으로 분류되고 있다. LNG업계 한 관계자는 “결국 미국산 LNG를 구매하는 것은 기업이기 때문에 미국산 LNG가 가격경쟁력이 없더라도 반강제로 이를 구매해야 한다면 이 기업에 그에 상응하는 정부 지원이 주어져야 할 것"이라며 “원유의 경우 지정학적으로 불안정한 중동 이외의 지역에서 물량을 구매하면 수입다변화 지원금이 주어진다"고 말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미국 LNG 구매 전략을 묻는 질문에 “다 밝힐 순 없지만, 우리나라가 중동산 LNG를 많이 수입하는데 중동지역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수입선 다변화가 필요하다. 그런 부분에서 미국과 윈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결국 LNG를 구매하는 것은 기업이기 때문에 기업이 미국산 LNG를 구매하는 것에 대한 반대급부가 주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기업의 수장은 배임이 된다. 그러지 않도록 인센티브를 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미국-중국, ‘코발트 생산 1위’ 민주콩고에서 광물권 쟁탈전

미국과 중국이 코발트 생산 1위국인 민주콩고에서 맞붙고 있다. 코발트는 배터리 핵심광물로, 현재 민주콩고의 생산 대부분을 중국 기업이 맡고 있다. 민주콩고 정부는 중국 영향력을 낮추기 위해 반군 대응에 미국이 도와주면 광물 협력을 확대할 수 있다고 제의하고 있다. 11일 한국광해광업공단 자원정보서비스 및 해외 광업매체에 따르면 미국 정부와 민주콩고 정부는 핵심광물 자원 및 군사 지원 거래에 관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민주콩고는 세계 최대의 코발트 생산국이며 동 ,리튬, 금 등 첨단 기술에 필수적인 광물 자원을 대량 보유하고 있다. 민주콩고는 2024년 기준 글로벌 코발트 생산량 29만톤 가운데 22만톤을 생산해 76% 점유율을 기록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민주콩고의 광물 자원은 M23 반군의 통제 하에 운영되면서 이로 인해 광물 밀반출이 발생하고 있다. 민주콩고는 미국과 협정을 통해 미군의 군사훈련과 장비를 지원받아 군사력을 강화해 반군을 제압하고 광물 운영권까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민주콩고는 미국에 반대급부로 광산 개발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민주콩고는 이를 통해 중국을 견제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민주콩고의 10대 코발트 광산 중 5곳에 중국 기업이 참여하고 있을 정도로 민주콩고에서 중국의 영향력은 크다. 지난 2월 민주콩고 정부는 코발트 가격 하락을 막기 위해 4개월간 코발트 수출을 금지시켰다. 하지만 민주콩고 내 2번째로 큰 코발트광산에 참여하고 있는 중국 CMOC사의 1분기 코발트 생산량은 전년 동기보다 20.7% 증가한 3만414톤을 기록했고, 동 생산량도 전년 동기보다 15.7% 증가한 17만1000톤을 기록했다. 중국 기업이 민주콩고 정부의 지침을 따르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중국 기업은 광물 가격 하락으로 경영악화를 겪고 있는 민주콩고 광업회사의 인수도 노리고 있다. 중국 노린코(Norinco)사는 동·코발트 광산을 운영하는 현지 체마프(Chemaf)사의 인수를 추진 중인 가운데 민주콩고 정부를 설득하기 위해 체마프사의 정부 지분율을 비용변동 없이 기존 5%에서 15%로 확대하는 방안을 민주콩고 정부 측에 제시했다. 노린코는 지난해 6월 체마프 인수에 14억달러를 제시했다. 하지만 현지 국영광물기업 게카마인스(Gecamines)와 미국 정부의 반대로 거래가 지연되고 있는 상태다. 핵심광물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중국은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폭탄 부과에 따른 보복으로 핵심광물 수출 통제에 나섰다. 중국 정부는 텅스텐, 텔루륨, 비스무스, 인듐, 몰리브덴 등 핵심광물 5종을 수출 통제에 나선데 이어 추가로 희토류 7종도 수출 통제에 포함했다. 핵심광물은 대체로 첨단산업, 우주항공산업, 군수산업에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수출 통제는 수출 금지는 아닌 수출 허가제를 뜻한다. 중국 정부는 해당 광물이 수입국에서 군사용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한 뒤에야 수출업체에 허가를 내주고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145% 관세를 부과했으며, 이와 관련해 중국 정부와 협상을 원하고 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한국의 대미 협상카드는 ‘LNG·조선’…알래스카 LNG는 “실익 없어”

미국 트럼프 정부가 전 세계 무역상대국을 대상으로 관세 협박을 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대미 협상카드는 액화천연가스(LNG)와 조선산업으로 분석된다. 현재 우리나라가 미국에서 유용하면서도 대규모로 수입할 수 있는 최상의 상품은 액화천연가스(LNG)가 꼽힌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나라에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 참여를 원하고 있지만, 현재로선 경제성이 없어 기업들이 참여를 꺼리고 있다. 10일 정치권 및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미국에 대규모 LNG 물량 구매를 제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8일 한덕수 대통령권한대행과의 전화 통화 내용을 SNS 트루스 계정에 공유하면서 “한국의 대통령권한대행과 통화했다. 우리는 거대하고 지속가능하지 않은 무역흑자와 관세, 조선, 대규모 LNG 구매, 알래스카 파이프라인 조인트벤처 참여, 방위비 분담에 대해 얘기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에 우리나라의 미국 협상카드가 모두 나와 있다. 미국산 LNG 구매,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 참여, 조선산업 지원, 방위비 분담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3위의 LNG 수입국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LNG 수입량은 약 4600만톤이다. 수입처를 보면 호주 1140만톤, 카타르 888만톤, 말레이시아 613만톤, 미국 564만톤, 오만 472만톤, 인도네시아 304만톤, 러시아 211만톤 등이다. 미국산 비중은 12.3%밖에 안돼 미국산 LNG를 대량 구매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미국 LNG 구매 전략을 묻는 질문에 “다 밝힐 순 없지만, 우리나라가 중동산 LNG를 많이 수입하는데 중동지역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수입선 다변화가 필요하다. 그런 부분에서 미국과 윈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결국 LNG를 구매하는 것은 기업이기 때문에 기업이 미국산 LNG를 구매하는 것에 대한 반대급부가 주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기업의 수장은 배임이 된다. 그러지 않도록 인센티브를 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한국의 조선산업 협력을 강력히 원하고 있어 조선산업은 대미 협상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카드로 꼽힌다. 미국이 해양 패권을 장악하고 유지하기 위해선 강력한 해군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재 미국은 조선산업이 붕괴돼 군함 보수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나날이 군사력이 쇠퇴하고 있다. 미 해군 함정 수는 이미 중국에 추월당했으며, 중국은 세계 1위의 조선 건조능력을 바탕으로 항공모함 보유 등 해군 군사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 2위의 조선산업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와의 협력을 통해 군함 보수와 함께 미국 내 조선산업의 부흥을 모색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9일 미국의 조선업을 재건하고 중국의 해양패권을 저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안덕근 장관은 전체회의에서 “미국 백악관에서 조선산업 TF를 구성했고 우리 측과 긴밀히 협력 중이다. 미국이 조선산업에 굉장히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협력 확대를 위해서는 한미 동맹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는 우리나라한테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돼 관련 기업들은 참여를 꺼리고 있다.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는 총사업비 440억달러(약 64조원)로 1300㎞의 파이프라인과 LNG 액화기지 및 수출터미널을 건설한다. 준공시기는 2030~2031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알래스카주가스라인개발공사(AGDC)는 프로젝트의 LNG 판매가격이 MMBtu당 6달러대로 저렴하고, 호르무즈해협이나 말라카해협과 같은 병목구간 통과 없이 6~7일이면 아시아로 공급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내세우며 한국, 일본, 대만의 LNG 구매 및 프로젝트 참여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조사기관 우드맥킨지의 분석은 다르다. 지난해 11월 발간한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에서 판매가격은 최소 8.97~12.8달러대가 될 것이며, 건설비 증가와 규제 등을 감안하면 10.21~13.72달러대가 될 것으로 봤다. 현재 한국, 일본 도착가격이 12.6달러대이고, 2030년즈음에는 LNG 공급과잉으로 가격이 더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알래스카 LNG의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런 이유로 우드맥킨지는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가 수출 효과보다는 일자리 창출, 지역 에너지 인프라 구축, 현지 가격 완화 등 지역 경제발전 효과가 더 클 것으로 분석했다. 결국 이 프로젝트는 수출보다는 지역경제 발전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다. 그 사업비를 아시아국가에 떠넘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임은정 공주대 국제학부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의 궁극적 목적은 북극항로 선점을 통한 북극패권 장악이고, 그 수단으로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를 통해 알래스카주를 발전시키려 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그린란드를 무력으로라도 뺏고 싶다고 말한 것도 같은 차원이라고 봤다. LNG업계 한 관계자는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의 핵심은 1300㎞ 가스관 건설이다. 이것이 알래스카주 경제발전의 핵심이다. 그 비용을 한국 등 아시아국가에 대라고 하는 것"이라며 “알래스카 프로젝트 참여보다는 미국산 LNG를 많이 구매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이끌어 내는 것이 우리한테는 더 나은 선택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미-중의 ‘희토류’ 자원전쟁…한국은 무사한가

중국이 미국의 관세 폭탄에 대응해 희토류 수출 규제에 나섰다. 희토류는 재생에너지, 전기차, 배터리, 항공우주, IT 등 첨단산업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핵심광물이다. 중국은 2012년 일본과 영토 분쟁 때 희토류 수출 규제를 꺼내 한방에 일본을 무릎 꿇리게 했다. 미국, 중국 무역과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 우리나라도 희토류 대전에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9일 정부 및 광산업계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지난 4일부로 희토류 17종 중 디스프로슘, 이트륨, 사마륨, 루테튬, 스칸듐, 테르븀, 가돌리늄 등 7종의 수출을 통제하기 시작했다. 이번 수출 통제는 수출 금지가 아닌 수출 허가제로, 수출업자가 중국 상무부의 허가를 받으면 우리나라로 수입이 가능하다. 중국의 희토류 수출 규제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산 수입품목에 대한 54% 관세 부과 발표에 대응한 조치이다. 이에 대응해 중국 정부는 희토류 수출 규제와 함께 미국산 수입품목 전체에 34% 추가 관세를 부과하고, 미 군수업체 16개사에 이중용도 물품 수출금지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관세 부과를 철회하지 않을 시 50%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희토류가 뭐길래 중국은 미국의 관세 폭탄 대응카드로 이것을 꺼냈을까? 한국광해광업공단의 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희토류(Rare Earth Elements, REE)는 주기율표 제3A족인 스칸듐(원자번호 21), 이트륨(39)과 원자번호 57(란타늄)에서 71(루테튬)까지의 란탄계열 원소 15개를 더한 17 원소를 총칭한다. 지각에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지각 내 희토류 함량은 약 200ppm(0.02%)에 이른다. 화성암보다는 화강암계열에 더 많이 분포되어 있다. 희토류는 첨단산업에 주로 쓰인다. 로스킬(Roskill)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희토류의 소비처는 자석 7만5377톤, 촉매 2만8966톤, 광택 1만8945톤, 합금 1만1316톤, 유리 1만704톤, 세라믹 5311톤, 배터리 4389톤, 형광 850톤, 안료 564톤, 기타 1만3752톤 등 총 17만174톤이다. 이번에 중국이 수출을 규제한 희토류의 산업별 사용처를 보면 △디스프로슘(Dy): 영구자석, 콘덴서, 자기 영동물질 소재 △이트륨(Y): 산업, 의료, 군수용레이저 관련 매질, 모니터 형광체 △사마륨(Sm): 영구자석, 중성차 흡수체, 레이저, 조명 △루테튬(Lu): 레이저, 크리스탈 제조 △스칸듐(Sc): 항공우주 부품 등 △테르븀(Tb): 모니터 등 형광체, 자기 영동물질 소재, 영구자석 △가돌리늄(Gb): 컴퓨터 메모리, 핵 반응제, 원자로 중성자 차폐제, 광학유리 등이다. 중국은 일찍이 희토류의 중요성을 깨닫고 국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생산을 장려했다. 중국의 최고지도자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덩샤오핑은 1992년 희토류 대표 매장지인 장시성을 시찰하며 “중동에 석유가 있다면, 중국에는 희토류가 있다"는 말을 남긴 것으로 유명하다. 미국지질조사국(USGS) 등에 따르면 2024년 기준 국별 희토류 매장량은 중국 4400만톤(48.9%), 브라질 2100만톤(23.3%), 인도 690만톤(7.7%), 호주 570만톤(6.3%), 러시아 380만톤(4.2%), 베트남 350만톤(3.9%), 미국 190만톤(2.1%), 그린란드 150만톤(1.7%), 탄자니아 89만톤(1%), 남아프리카공화국 86만톤(1%) 등이다. 중국은 희토류 생산에서 더욱 독보적이다. 2024년 기준 국별 생산량은 중국 27만톤(69.2%), 미국 4.5만톤(11.5%), 미얀마 3.1만톤(8%), 태국 1.3만톤(3.3%), 호주 1.3만톤(3.3%), 나이지리아 1.3만톤(3.3%), 인도 0.3만톤(0.7%) 등이다. 미얀마의 희토류 생산량 대부분도 중국으로 수출된다. 최근 미얀마의 강지진으로 대중국 희토류 수출이 끊겨 중국 거래가격이 단기 상승하기도 했다. 중국의 생산량 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희토류 생산과 가공 과정에서 막대한 환경피해 및 오염이 발생하는데, 중국은 이를 국가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기 때문에 환경피해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미국 트럼프 정부가 희토류 생산을 자기네 땅이 아닌 그린란드나 우크라이나에서 하려는 것도 이같은 이유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희토류의 최대 소비처도 단연 중국이며 미국, 일본 등 주로 선진국에서 소비된다. 로스킬(Roskill)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별 희토류 소비량은 중국 9만2000톤, 일본 및 기타아시아 1만9600톤, 미국 1만900톤, 유럽 5000톤, 기타 4000톤 등이다. 중국은 희토류의 높은 생산점유율을 내세워 자원무기로 활용하고 있다. 2010년 중국과 일본이 센카쿠섬(댜오위다오)을 놓고 영유권을 주장하며 영토 분쟁이 벌어졌다. 당시 중국의 한 어선이 센카쿠섬 근처에서 조업을 하던 중 일본 해경에 체포됐다. 그러자 중국 정부는 일본에 희토류 수출을 금지시켰고, 일본은 곧바로 어부를 석방했다. 당시 중국의 희토류 생산점유율은 90% 이상이었다. 우리나라에도 많은 양의 희토류가 매장돼 있지만, 현재 생산은 전혀 없다. 한국광해광업공단에 따르면 가채량 기준 홍천 자은광산 2018만톤, 양양 대한광물광산 4만8000톤, 충주 어래광산 1881만톤, 춘천 용화광산 10만6000톤이 있다. 하지만 광산은 모두 폐광됐고, 현재 생산량은 없다. 필요한 물량은 모두 수입해서 사용한다. 2024년 기준 우리나라의 희토류 총 수입양은 2919톤이다. 중국 1929톤, 프랑스 464톤, 일본 260톤, 대만 122톤, 인도 81톤, 남아프리카공화국 26톤, 미국 20톤, 독일 10톤 등이다. 우리나라는 비축으로 희토류 수출 규제에 겨우 대응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7일 산업공급망 점검회의를 열고 수출 규제 영향을 점검한 결과 전기차용 영구자석 첨가제로 주로 사용되는 디스프로슘과 형광체, 합금 첨가제 등에 사용되는 이트륨 등은 6개월분 이상의 공공 비축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학 촉매로 사용되는 루테튬은 국내 석유화학업계가 팔라듐 기반 촉매를 주로 사용해 영향이 제한적이고, 영구자석용 테르븀은 디스프로슘 첨가량을 늘려 대응이 가능하며, 형광체용 가돌리늄은 다른 물질로 일정 부분 대체할 수 있다. 사마륨(영구자석 첨가제), 스칸듐(합금 첨가제) 등은 중국 이외의 국가에서도 수입하고 있다. 하지만 광물 전쟁의 최일선에서 대응해야 할 한국광해광업공단은 지난해 10월부터 사장이 공석으로 있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세계 자원전쟁 상황에서 대응이 늦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사장 후보자가 1~2배수로 압축된 상황이지만, 대통령이 탄핵된 상태라서 최종 임명은 늦어질 수 있다. 자원 전문가 선임을 통해 긴밀히 대응해야 한다는게 업계의 평가다. 김진수 한양대 자원환경공학과 교수는 “우리나라는 2023년 수립한 핵심광물 확보전략을 통해 희토류를 비축하고 있어 어느 정도 수출 중단에 대비할 수 있으며, 올해 2월 7일부터 국가자원안보특별법이 시행되면서 앞으로 더욱 긴밀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중국의 수출 규제가 미국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은 우리나라에 큰 영향은 없겠지만, 2012년처럼 규제 대상이 전체로 확대될 수 있으므로 동향을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인기 없는 美 알래스카 LNG…트럼프, 관세로 강매 나서나

미국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 마케팅을 위해 아시아 순방에 나선 마이크 던리비 알래스카 주지사가 대만에서만 의향서를 체결하고 다른 나라에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아시아 국가들은 사실상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의 경제성,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알래스카 LNG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어 미국이 아시아 무역상대국을 상대로 관세 압박을 높일 경우 협상을 위해 마지못해 알래스카 프로젝트에 참여 의사를 보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대미 협상 기술이 필요한 시점이라서 한국, 일본, 대만이 뭉쳐야 한다고 전문가는 조언한다. 3일 로이터 및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마이크 던리비 알래스카 주지사는 대략 지난달 20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의 알래스카 LNG 마케팅을 위한 아시아 순방에서 사실상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귀국했다. 알래스카주는 첫 방문지인 대만에서 공기업 CPC사와 알래스카 LNG 구매 및 사업 참여에 관한 의향서(LOI)를 체결했지만 이후 방문지인 태국, 한국, 일본에서는 의향서조차 체결하지 못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일본에서 2번째로 LNG를 많이 수입하는 오사카가스의 마사타카 후지와라 사장은 “미국에서 갑자기 LNG를 더 많이 구매하라는 요청을 받더라도 즉시 구매할 여력이 없다"며 알래스카 LNG에 참여 계획이 없음을 설명했다. 마이크 던리비 주지사는 대만 CPC사와의 의향서 체결 이후 그의 소셜미디어 X계정에 관련 소식을 전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에는 태국 주미대사와 함께 찍은 사진만 올렸을 뿐 별다른 소식을 올리지 않았다. 이를 미뤄보면 한국, 일본, 태국에서는 의향서 체결 성과도 거두지 못한 것으로 추정된다. 던리비 주지사는 한국과 일본에서 최소 의향서 정도는 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과 일본은 세계에서 LNG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2,3위 국가다. 특히 한국과 일본은 미국 트럼프 정부로부터 강력한 관세 압박을 받고 있기도 하다. 던리비 주지사는 한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알래스카 LNG 구매 및 프로젝트 참여는 미국 관세 협상과도 연결돼 있다"며 노골적으로 참여를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LNG 물량을 구매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기업의 몫이다. 한국과 일본 기업들은 알래스카 LNG에 참여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첫 번째 이유는 불확실한 경제성이다. 알래스카 LNG의 사업비는 440억달러(약 64조원)이다. 최대 난관인 1300km의 가스관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북극의 추운 날씨로 인한 건설 어려움과 환경보호대책 등을 감안하면 사업비는 훨씬 더 늘어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두 번째는 LNG 수요 감소이다. 프로젝트가 가동되는 시기는 빨라야 2030년이고, 실 가동 시기는 더 늦어질 수 있다. 전 세계가 탄소감축에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도 탄소감축에 따라 뚜렷한 LNG 수요 감소세를 겪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수출입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LNG 수입량은 지난해까지 계속 늘었으나 올해 1~2월에는 전년보다 14.2% 감소한 777만톤을 기록했다. 일본 LNG 수입량은 2015년 8851만톤에서 2024년 6589만톤으로 확연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세 번째는 확실한 대안이 있다는 것이다. 알래스카 LNG의 가장 강점은 지정학 리스크가 큰 병목구간을 지나지 않고 아시아로 7~8일 안에 공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미국 본토산 LNG는 파나마운하를 거쳐야 해 20일가량이 소요된다. 중동산 LNG는 30일가량이 소요되고, 이란과 맞닿은 호르무즈해협도 거쳐야 한다. 던리비 알래스카주지사가 중동산과 비교할 때 가장 강조하는 점이다. 그런데 알래스카 LNG의 강점을 똑같이 가진 대안이 나타났다. 캐나다이다. 캐나다는 모든 천연가스를 미국으로만 수출했는데, 올해 중반에 서부 해안에 첫 LNG 수출기지인 LNG캐나다를 준공할 예정이다. LNG캐나다는 알래스카 LNG보다 조금 더 긴 약 10일이면 아시아 공급이 가능하고, 역시 병목구간이 없다. 캐나다 정부는 아시아 수출을 목표로 연 1400만톤의 제1 LNG캐나다를 준공하고, 이어 같은 물량의 제2 LNG캐나다도 착수할 계획이며, 추가 프로젝트도 준비하고 있다. LNG캐나다에는 한국가스공사(지분 5%)를 비롯해 중국 페트로차이나,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일본 미쓰비시, 영국 쉘이 참여하고 있다. 알래스카 LNG는 불확실성이 너무 크고, 이를 대체할 대안도 확실하다는 점에서 아시아 국가들은 특별히 참여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다만 변수가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일본, 대만 등 아시아 무역흑자국을 상대로 강력한 관세 압박을 가하고 있는 가운데, 던리비 주지사의 말대로 알래스카 LNG가 관세 협상과 연결돼 있다면 한국, 일본은 경제성, 필요성이 없더라도 협상을 위해 프로젝트에 참여해야 할 것으로 관측된다. 임은정 공주대학교 국제학부 교수는 “저의 개인 분석과 미국 인맥으로 알아보더라도 트럼프 대통령은 알래스카 LNG 개발에 의지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그는 1기 때도 개발 의지가 있었고, 2기 때는 취임하자마자 행정명령에 서명했다"며 “트럼프 정부는 단순히 LNG사업만 보는 게 아니라 알래스카 전체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북극항로 패권 확보와 맞닿아 있다. 그 첫 출발이자 핵심을 알래스카 LNG 개발사업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이어 “한국, 일본, 대만은 미국으로부터 강력한 관세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알래스카 LNG 개발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면 3국은 관세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알래스카 사업에 참여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여기에서 협상의 기술이 필요하다고 임 교수는 강조했다. 그는 “한국, 일본, 대만이 각기 미국과 상대하기는 힘들다. 3국이 뭉쳐서 미국과 협상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며 “사업의 불확실성을 없애기 위해서는 차기 정권에서도 사업이 이어진다는 연방정부의 개런티, 엑슨모빌 등 미국 에너지 기업의 참여, 강관 공급 등 참여국의 확실한 몫에 관한 약속이 필요하고,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참여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넷제로홀딩스그룹-적정기술학회, 국제 탄소감축 협력

적정기술의 연구 및 개도국 보급을 선도해온 (사)적정기술학회와 글로벌 탄소감축사업 개발 및 전략 기업넷제로홀딩스그룹㈜은 지난 3월 28일 국제공동 탄소감축사업 발굴 및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개발도상국의 지역 특성과 사회적 여건을 반영한 적정기술 기반 탄소감축 프로젝트의 공동 개발을 통해 해당 지역의 지속가능한 삶을 도모하고, 동시에 우리나라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양 기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국제감축사업과 연계한 적정기술 R&D 협력, 테스트베드 및 실증사업 공동 추진, 관련 데이터 수집 및 공유를 통한 적정 기술 연구 활성화 등의 협력을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이란 대상 국가나 지역에서지속가능 하게 운영할 수 있는 소규모, 분산형, 노동집약형, 저에너지, 친환경적인 중간 기술로서, 개발도상국에서의 삶의 문제를 저비용으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이석헌 적정기술학회 회장은 “이번 협약은 기술이 단순한 수단을 넘어 지속가능한 삶을 창출하는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례"라며, “적정기술이 개발도상국의 탄소감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국제 협력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희원 넷제로홀딩스그룹㈜ 대표는 “국내외에서 실질적인 탄소감축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적정기술의 탄소감축사업 접목은 매우 시의적절하다"며,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실현하는 글로벌 우량 탄소 감축 프로젝트를 적극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기관은 향후 협력을 통해 개발된 적정 기술을 개도국의 다양한 국제감축사업에 적용해 탄소 감축 효과를 극대화하고, 투명성을 높여 고품질의 ITMO배출권을 창출, 우리나라의 NDC 달성과 기업들의 국제 탄소 감축 요구에 대응할 수단을 제공함과 동시에 개도국의 환경을 개선해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에 기여하는 모델을 함께 만들어갈 계획이다. ITMO(internationally transferred mitigation outcome)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한 국가 간 온실가스 감축실적 거래를 뜻한다. 2004년 설립된 넷제로홀딩스그룹은 각종 감축 사업 발굴 및 개발과 탄소 금융및 전략 전문 서비스 기업으로, 보유한 글로벌 네트웍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 호주, 중동, 아프리카 등 ITMO 배출권 창출 잠재력이 큰 국가를 대상으로 유망 사업 발굴에 적극적인 행보를 나서고 있으며 최근 방글라데시 매립장 가스 개발, 몽골의 저탄소 게르솔루션 개발 등 감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원자력 세미나] “트럼프 정부도 韓美간 원전 협력 확인”…핵비확산 적극 동참 필요

넷제로 목표 연도인 2050년까지 글로벌 원전 용량이 현재보다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3배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한국의 원전 시공능력과 미국의 기술력 및 외교파워를 결합한 협력이 미국 트럼프 정부에서도 확인된 가운데, 한국의 핵 비확산 기조에 적극 동참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전문가 지적이 나왔다. 에너지경제신문과 김소희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8일 공동 주최한 '한미 원전 동맹과 K-원전의 글로벌 선도 전략' 원전세미나에서 박근오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수출진흥과 과장은 “트럼프 정부도 원전 정책 방향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지난 21일 산업부 장관과 미국에너지부 장관의 회담이 있었고 실무차원에서 상당한 협의가 있었다. 소형모듈원전(SMR)을 포함한 한미 간에 협력하자는 메시지가 서로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에너지부가 SMR에 9억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하면서 SMR 경쟁에 불을 지핀 것으로 보여진다"며 “미국이 전 세계 핵 비확산화를 주도하고 있어 미국하고 함께 하면 관련 정무적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1월 초 미국 에너지부가 한국을 민감국가로 지정한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양국 간 원전 협력에 차질이 빚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최근 안덕근 산업부장관의 방미로 우려가 해소됐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에 따르면 글로벌 원전 용량은 현재 372기가와트(GW)이며, 2050년에는 812GW(IEA 전망)에서 1160GW(OECD 전망)로 늘어날 전망이다. 정 교수는 “SMR은 사전 제작 후 필요한 만큼 공급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재생에너지가 담당하기 어려운 역할을 SMR이 대신할 가능성이 크다"며 “과거 원전 프로젝트의 지연과 불신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한미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조주현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전정책연구실 실장은 한국 원전산업의 최대 강점으로 정해진 예산과 기간 내에 건설을 완료한다는 의미의 '온타임 온버짓(On-time On-budget)'을 꼽으며, 이 강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의 규모와 역량 유지 △국내 신규원전, 해외사업, 기자재 중심 참여를 통한 일감 확보△SMR 시대 대비 △핵 비확산 적극 동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진택 제주대 공학대 교수는 원전시장의 엄청난 데이터를 다룰 역량 확보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싱크탱크를 강화하거나, 대학 간 연계 및 산업계 행사를 계속하면서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찬호 현대건설 뉴에너지 사업기획실장 인력의 고령화 문제를 지적하며 우수인력 수급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김종우 두산에너빌리티 상무는 SMR이 조속히 시장에 도입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술력을 확보하고 협업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승열 한국수력원자력 사업개발처장은 “미국은 기술력과 외교적 파워가 크고, 한국은 건설·운영·시운전까지 가능한 역량이 있다. 양국의 강점을 어떻게 조합하느냐가 관건"이라며 “대형 원전이 필요한 시장과 빠르게 설치가 가능한 SMR을 원하는 시장은 다르다. 데이터센터, 철강, 화학 등 다양한 수요처에서 SMR이 대안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종호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전문위원은 최근 우리나라가 미국의 민감국가로 지정된 것에 대한 파악이 늦어단 점을 지적하며 “데이터나 인적자원이 취약하다는 뜻이다. 우리는 원전 건설, 운영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지만 전략적 협상을 위한 정책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美 알래스카 주지사, 하루 더 체류…LNG수입·강관 업체들 만나

마이크 던리비 미국 알래스카 주지사가 방한 일정을 하루 더 늘렸다. 던리비 주지사는 25일까지 정부 측을 만난 뒤 26일과 27일에는 기업 측과 만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팅 일정을 일체 비밀리에 진행하고 있어 그의 동선이 전혀 공개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주로 LNG 수입업체, 강관업체들을 만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던리비 알래스카 주지사는 당초 24일부터 26일까지 체류할 예정이었지만, 일정을 하루 더 늘려 27일까지 한국에서 보낼 예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던리비 주지사는 27일까지 한국에 체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25일까지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정부 인사와 만나 정책적 협의를 했고, 26일과 27일에는 주로 기업인들과 만나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에 대한 협의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던리비 주지사는 자신의 동선 및 기업인과의 미팅 일정 등을 철저히 비밀리에 진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그가 어떤 기업과 미팅을 갖는지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당초 포스코, SK, 한화, GS, 세아 등이 주지사와 미팅을 가질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SK와 GS 측은 “경영진이 주지사와 미팅을 갖는지 안 갖는지 확인이 어렵다"고 밝혔으며, 포스코 측은 “자원분야 경영진이 주지사와 미팅을 갖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언제 어디서 갖는지는 확인이 어렵다"고 밝혔다. 던리비 주지사는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에 대한 마케팅차 아시아를 순방하고 있다. 가장 먼저 방문한 대만에서 대만석유공사인 CPC와 LNG 구매 및 프로젝트 참여에 관한 의향서(LOI)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라이칭더 대만 총통은 마이크 던리비 주지사를 환영하는 만찬 리셉션에서 “이번 계약이 대만의 에너지안보를 보장할 것"이라며 환대했다. 던리비 주지사의 한국 다음 방문지인 일본의 이시바 시게루 총리는 지난달 6일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이후 가장 먼저 가진 정상회담에서 일본이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 때문에 한국 정부와 기업들도 프로젝트 참여에 전향적인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지만, 정부는 한 총리와 안 장관이 던리비 주지사와의 미팅에서 알래스카 LNG 등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한다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에너지업계 한 관계자는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는 사업비도 사업비지만 미국과 관세 문제도 얽혀 있는 사안인 만큼 권한대행 체제에서 이 사업의 참여 여부를 결정 짓기는 무리가 있을 것"이라며 “탄핵 정국이 마무리 되고 결정하는 것이 원만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평가했다.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는 알래스카 북단 프루도베이의 40조cf(cubic feet) 매장량을 가진 가스전에서 개발한 천연가스를 1300㎞의 가스관을 거쳐 남단 앵커리지 인근의 부동항 니키스키 수출터미널까지 옮겨 이를 LNG로 전환해 아시아에 판매하는 사업이다. 총 예상사업비는 440억달러(약 65조원)이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알래스카 LNG 필요 없겠는데…‘한국까지 10일’ LNG캐나다 곧 준공

미국 알래스카 LNG는 파나마운하, 중동, 말라카해협 등 병목 구간을 거치지 않고 북태평양을 거쳐 곧장 우리나라로 올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이 점을 강조하며 우리나라에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장점을 가진 LNG 프로젝트가 캐나다에 곧 준공된다. 특히 여기에는 우리나라 가스공사도 참여하고 있다. 굳이 알래스카 LNG가 필요하지 않게 된 셈이다. 26일 로이터 및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BC)주 키티맷(Kitimat) 지역에 건설되고 있는 LNG 캐나다 프로젝트가 곧 준공될 예정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설비 준공 전의 마지막 단계인 탱크 쿨다운을 진행할 예정이다. 쿨다운은 영하 162도의 LNG를 본격 사용하기 전에 미리 설비를 단계적으로 냉각시키는 단계를 말한다. 쿨다운이 안정적으로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LNG를 생산해 수출하게 된다. 첫 선적은 올해 중반부터 예정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수출허가 기간은 40년이며, 연간 1400만톤의 LNG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캐나다한테는 이 프로젝트가 매우 특별하다. 그동안 캐나다는 모든 천연가스를 미국한테만 수출했다. 그런데 최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캐나다 수입제품에 관세를 부과한다고 엄포를 놓았고, 이를 피하려면 캐나다가 미국의 51번째 주(州)가 돼야 할 것이라고 트뤼도 캐나다 전 총리 면전에 조롱하면서 캐나다의 전국민이 미국에 분노하고 있는 상태다. 그런 상황에서 캐나다에서는 처음으로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로 천연가스를 수출할 수 있는 설비가 준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캐나다 정부는 이 프로젝트에 매우 큰 기대를 걸고 있다. LNG 캐나다의 주 수출 목표지는 아시아이다. 프로젝트의 참여사도 영국 쉘(지분율 40%),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25%), 중국 페트로차이나(15%), 일본 미쓰비시(15%), 그리고 우리나라의 한국가스공사(5%)이다. 가스공사의 지분율 5%를 감안하면 연간 최소 70만톤의 물량 확보가 가능하다. LNG 캐나다 프로젝트는 태평양과 맞닿은 캐나다 최서부지역에 위치해 있어 한국까지 10~11일 정도면 도착이 가능하다. 미국 본토산 LNG가 파나마운하를 거쳐 한국까지 도착하는 데 약 20일이 소요되는 것의 절반 수준이다. 중동산 LNG는 한국까지 한 달가량이 소요된다. 미국산과 중동산 물량은 파나마운하, 호르무즈해협, 말라카해협 등 병목지역을 통과해야 해 지정학위기에서 자유롭지도 않다. 반면 LNG 캐나다는 병목지역도 없다. 특히 LNG 캐나다는 최근 미국 정부가 한국 등 아시아에 참여를 압박하고 있는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의 운송기간인 8일 정도에 비해서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트럼프 대통령은 알래스카 LNG가 아시아 공급에 빠르고 안전하다며 강매 수준으로 계약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는 현재 총 소요비용이 440억달러로 추산되며, 북극의 추운 날씨에 따른 건설 난항과 환경 보호 대책을 감안하면 비용은 훨씬 더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여기에 환경단체들의 비난 리스크도 상당히 커 기업들은 참여 여부를 매우 신중히 검토 중이다. 마이크 던리비 알래스카주지사가 LNG 프로젝트 홍보차 한국 등 아시아를 순방 중인 가운데, 때마침 같은 장점을 가진 LNG캐나다가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어 과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美내무장관 “대만과 알래스카 LNG 계약 축하…한국·일본·태국과도 기대”

미국 알래스카 주지사가 아시아 첫 순방국인 대만에서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의 첫 협력 성과를 얻어 낸 가운데, 미국 내무부장관이 이를 축하하며 한국, 일본, 태국 등과도 같은 성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4일 더그 버검 미국 내무부장관은 자신의 X계정을 통해 “대만 CPC사와 알래스카 LNG 구매 및 파이프라인 전략에 참여하는 의향서(Letter of Intent)를 체결한 것에 대해 던리비 알래스카 주지사에게 축하한다"고 전했다. CPC사는 대만의 석유공사 격으로 LNG를 독점 수입하고 있다. 버검 장관은 이어 “한국, 일본, 태국 등 다른 파트너국과도 비슷한 성과를 기대한다"며 “미국이 동맹국들에게 에너지를 판매하고 협력하는 것은 세상을 더욱 안전하게 하고, 굉장한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버검 장관은 그러면서 마이크 던리비 알래스카 주지사의 X 게시물을 공유했다. 던리비 주지사는 게시물에서 알래스카 가스라인 개발공사(AGDC)와 대만 CPC사 간의 LOI 체결에 관한 로이터 기사를 공유하며 “알래스카 LNG는 아시아의 동맹국에 경쟁력 있는 가격과 풍부한 LNG를 짧고 안전한 운송 경로를 통해 제공하고 알래스카 주민에게 노스 슬로프 천연 가스의 수많은 이점을 제공한다"며 “의향서는 알래스카 LNG에 대한 시장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최신 반영이며, 알래스카 LNG에 대한 중요한 상업적 진전이다. AGDC와 CPC는 이제 구속력 있는 조달 및 투자 협정을 협상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던리비 알래스카 주지사는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를 홍보하기 위해 아시아를 순방하고 있다. 대만을 첫 방문했고 이어 24일과 25일에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던리비 주지사는 이번 방문에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포스코, SK, GS 등 관련 기업들을 만날 예정으로 알려졌다. 아직까지 공기업 한국가스공사와의 미팅 예정은 없다. 알래스카 LNG 프로젝트는 알래스카 북단 프루도베이의 40조cf(cubic feet) 매장량을 가진 가스전에서 개발한 천연가스를 1300㎞의 가스관을 거쳐 남단 앵커리지 인근의 부동항 니키스키 수출터미널까지 옮겨 이를 LNG로 전환해 아시아에 판매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440억달러(약 65조원)로 예상된다. 알래스카 LNG는 한국, 일본까지 일주일이면 운송이 가능해 20일이 걸리는 미국 본토산 LNG와 34일이 걸리는 중동산 LNG보다 유리하다. 또한 판매단가도 알래스카 LNG는 6달러로 가장 저렴한 편이다. 하지만 북극의 추운 날씨로 인한 건설 난항, 환경보호대책 등으로 건설비용이 예상보다 훨씬 더 증가할 수 있고, 환경단체들의 비난도 상당히 거셀 것으로 예상돼 기업들로서는 참여 여부를 매우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윤병효 기자 chyybh@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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