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간소비 회복 등에 힘입어 캐피탈사들의 수익이 커지고 있으나, 여러 경영지표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 자영업과 부동산 경기 침체가 발목을 잡는 모양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올 1~3분기 캐피탈사 29곳의 운용수익은 10조575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3억원 증가했다. 운용수익은 이자·리스·할부금융을 비롯한 수익을 더한 값에서 리스비용과 신기술금융비용 등을 뺀 것으로, 주요 수익원들이 선전한 영향을 받았다. 올해의 경우 리스수익(7조6842억원→8조3409억원)과 기타(2조7461억원→3조5325억원)가 수치 향상을 이끌었고, 할부금융수익(1조6491억원→1조6909억원)과 신기술금융수익(4127억원→4516억원)도 힘을 보탰다. '2선발' 역할을 수행 중인 이자수익은 6조7996억원에서 6조6773억원으로 줄었다. 운용수익 상승세가 약해지는 점은 문제다. 2020년대 들어 적게는 한 자릿수 후반, 많게는 20%를 웃돌던 성장률이 지난해 7.8%로 축소됐고, 올해는 사실상 성장하지 못한 모습이다. 운용수익에서 이자비용을 뺀 이자마진은 2022년부터 6조8000억원 수준에서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 4조원 규모였던 이자비용이 지난해와 올해 7조원을 넘는 탓이다. 기업별로 보면 JB우리캐피탈(6060억원→6531억원)을 제외하면 운용수익이 가시적으로 늘어난 곳을 찾기 어려웠고, 하나·IBK·신한·NH농협캐피탈 등은 줄었다. 무보증회사채 신용등급이 'A+'에서 'AA-'로 오른 iM캐피탈과 'A- 안정적'에서 'A- 긍정적'으로 향상된 키움캐피탈을 필두로 일부 기업이 호평을 받고 있으나, 업계 전반적으로는 총자산수익률(ROA)과 건전성 지표가 악화되는 상황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ROA는 2021년 1.9%에서 2022년 1.8%, 2023년 1.4%, 지난해 1.2%로 떨어졌고 올해는 1.4% 수준이다. 1개월 이상 연체율은 같은 기간 0.7%에서 1.9%,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1.3%에서 1.6%로 상승했다. 요주의이하여신비율도 3.5%에서 6.5%로 높아졌다. 연체율산정총채권이 193조원을 돌파하고 연체액이 3조7664억원까지 불어났기 때문이다. 현재 추세로는 올해 연체액이 5조원을 상회할 수 있다. 2조7605억원이었던 대손충당금적립액 역시 지난해 4조원을 기록했고, 올해도 3분기말 기준 3조8136억원으로 집계됐다. 내년의 경우 시장금리 하락에 따른 조달비용 부담 완화가 수익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겠으나, 자산건전성은 부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차주들의 상환능력 저하 및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익스포져가 여전히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의미다. 최근 여전채 금리가 반등하고, 신용카드사 등 타업권의 자동차금융 진출이 가속화되는 점도 언급된다. 조달비용 축소와 고객 저변 확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부동산 PF 취급 감소 등에 따른 실적 저하를 만회하기 위해 기업금융과 투자 비중을 높인 것도 실적 변동성을 늘리는 원인으로 꼽힌다. 안 좋은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할부리스사의 통신판매업 허용 및 렌탈 취급 한도 완화 검토 가능성을 거론했다. 업계는 판로 확대를 통한 수익성 향상이라는 숙원사업이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여전업감독규정상 통신판매업은 카드사만 가능했으나, 규제완화시 캐피탈업계에서도 차금융과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신용카드학회가 여신업계·금융당국 관계자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는 등 민관의 협업이 성과로 이어지는 셈이다. 박종일 나이스신용평가 금융SF평가본부 책임연구원은 “렌탈 취급 한도 규제 완화는 할부리스사의 사업 규모 확대 측면에서 긍정적"이라면서도 “규제완화 가능성과 시기가 아직 불확실하며, 가시적 영업 성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일정 부분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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