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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사 풍향계] BC카드, 대한항공 마일리지 특화 상품 출시 外

◇ BC카드, 대한항공 마일리지 특화 'AIR' 시리즈 신규 출시 BC카드가 항공 마일리지 적립으로 호응을 얻은 '에어플러스 카드 시즌2'를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BC 바로카드(자체발급카드) 라인업은 '에어 마스터'와 '에어 맥스' 2종이다. 9일 BC카드에 따르면 이들 상품은 이용금액 1500원당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1마일리지 기본적립, 100만원당 200마일리지 보너스 적립이 제공된다. 주유∙교통∙아파트관리비 같은 생활 밀착 영역도 마일리지로 적립된다. 에어 마스터는 △주유소 △액화석유가스(LPG)∙전기차 충전소 △대중교통(지하철∙택시∙버스) 업종에서 전월실적 50만원 이용시 기본 적립 외 1500원당 1마일리지 추가 적립이 가능하다. 에어 맥스는 온라인 쇼핑몰(쿠팡∙컬리), 생활용품(다이소), 뷰티(올리브영), 카페(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 해외가맹점 등에서 1500원당 1마일리지를 추가로 적립해준다. 아파트관리비도 적립 대상(월 최대 500마일리지)이다. 두 카드 모두 추가적립은 월 최대 2000마일리지까지 가능하고, 2~3개월 상시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연회비는 에어 마스터 2만9000원(국내 BC·해외 마스터카드), 에어 맥스 4만3000원(국내 BC·해외 AMEX)이다. ◇ KB국민카드, 겨울맞이 '집꾸하자구요' 이벤트 진행 KB국민카드가 실내 집 꾸미기 수요가 많아지는 겨울을 맞아 실내 인테리어 업종 결제 고객 대상 경품 행사를 실시한다. '이불 밖은 위험하니까 겨울엔 집.꾸.하자구요' 이벤트는 오는 21일까지 진행된다. 응모 후 KB국민카드(기업, BC, 선불카드 제외)로 가구·주방제품·실내인테리어 업종에서 일시불 및 할부 금액을 합산해 100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KB Pay 머니를 제공한다. 경품은 KB Pay 머니 100만원 1명, KB Pay 머니 10만원 10명, KB Pay 머니 5만원 50명, KB Pay 머니 1만원 494명 등 총 555명을 추첨해 제공한다. 행사 기간 중 KB Pay로 10만원 이상 결제한 고객에게는 추첨 기회 3회가 추가로 주어진다. ◇ 현대커머셜, 캠코 '대출형 기업지원 펀드 6호' 출자 현대커머셜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자동차 부품 협력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하는 '대출형 기업지원 펀드(PDF) 6호'에 참여한다. 이번 대출형 기업지원 펀드는 관세 부과에 따른 대외 경영 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기업 구조 조정을 추진하고 있는 완성차 업체의 부품 협력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한다. 규모는 약 4000억원으로, 캠코가 이 중 1000억원을 출자하고 현대커머셜은 지정 출자자로 참여한다. 현대커머셜은 2020년부터 5차례에 걸쳐 캠코가 결성한 대출형 기업지원 펀드에 출자해 중소·중견 기업들에 약 1조4000억원 규모의 대출을 지원해왔다. 현대커머셜 관계자는 “이번 펀드를 통해 유동성이 필요한 부품 협력사들을 지원하고, 특히 구조개선기업의 운영자금 및 시설투자자금 조달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흥국생명 “이지스운용 매각 절차 불공정해…법적 대응도 불사”

흥국생명이 이지스자산운용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중국계 사모펀드 힐하우스인베스트먼트가 선정된 경위에 대해 '공정하지 않은 절차'라며 강한 반발에 나섰다. 흥국생명은 최후의 수단으로 법적 대응에도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9일 IB업계와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이지스자산운용 매각 주간사인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가 중국계 사모펀드인 힐하우스인베스트먼트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흥국생명은 이에 대해 이번 이지스자산운용 매각 절차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흥국생명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매각주간사의 결정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당초 주주대표와 매각주간사는 본입찰을 앞두고 소위 '프로그레시브 딜'을 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흥국생명은 이를 믿고 지난달 11일 본입찰에서 최고액을 제시하며 이지스자산운용 인수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프로그레시브 딜(Progressive Deal)은 입찰 기한을 따로 두지 않고, 단독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않은 채 후보자들과 개별 협상을 벌여 가격 경쟁을 부추기는 방식의 인수·합병(M&A) 유형이다. 경매입찰과 같은 방식으로, 인수 후보끼리의 경쟁으로 매각 금액을 높여가며 호가가 오를 때마다 다른 인수후보에게 더 높은 가격으로 인수할 것인지 제안한다. 흥국생명은 매각 주간사 측이 경매입찰식 진행을 하지 않겠다는 공언과 달리 입찰가를 올릴 기회를 힐하우스 측에 제공했다는 설명이다. 흥국생명은 “매각 주간사가 본입찰 이후 우선협상대상자 발표를 차일피일 미루더니 힐하우스에 '프로그레시브 딜'을 제안하며 인수 희망 가격을 본입찰 최고가 이상으로 올려줄 것을 요청했다"며 “본입찰 실시 27일 만에 힐하우스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프로그래시브 딜'을 하지 않겠다던 매각주간사의 당초 약속은 본입찰에서 최고가를 높이기 위한 술책에 불과했다"며 “특히 매각주간사가 힐하우스에 '프로그래시브 딜'을 제안하면서 흥국생명의 입찰 금액을 유출했을 가능성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흥국생명은 입찰에서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법적 대응을 포함해 모든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흥국생명은 “매도인에게 부여된 재량의 한계를 넘어 우리 자본시장의 신뢰와 질서를 무너뜨린 사건"이라며 “이번 입찰 과정에서 주주대표와 매각주간사가 보여준 기만과 불법을 묵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은행-빅테크 ‘연합전’ 가열…하나금융지주, 두나무 선택한 속내는

하나금융지주가 두나무와 연합해 디지털 금융 전환과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서비스 개발에 선제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이번 협업이 네이버와의 동맹으로도 이어질 경우 핀테크·가상자산·은행 간 시너지를 통해 원화 스테이블코인 시장에서 막강한 입지를 구축할 전망이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4일 하나금융은 두나무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나무는 국내 1위 가상화폐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다. 하나금융과 두나무는 △블록체인 기반 해외 송금 프로세스 구축 △외국환 업무 전반의 신기술 도입 △하나머니 관련 서비스 고도화 등에서 상호 협력에 나서기로 했다. 사실상 추후 스테이블코인 사업 협력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하나금융은 향후 목표에 대해 “두나무가 보유한 블록체인 기술을 하나금융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연결해 미래 금융으로의 대전환과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두나무가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과의 합병을 앞두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하나금융의 두나무와의 동맹이 결국 네이버와의 사업적 연합으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원화 스테이블코인을 이용한 글로벌 결제와 송금이라는 새로운 인프라가 구축되는 상황에서 해외송금·외환-디지털 페이-가상자산을 통합한 사업을 하나금융이 함께 영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미 두나무와 네이버페이의 합병은 시장의 판도를 움직일 만한 '빅딜'로 평가된다. 국내 1위 가상화폐거래소 운영 기술과 수십조원의 결제 인프라를 지닌 두 회사의 융합은 제도권과 가상자산의 연결 허브로서 규모만 20조원에 달하는 공룡 빅테크가 탄생하기 때문이다. 이에 스테이블코인 주도권 축이 핀테크와 비금융으로 기울 것이란 평가가 나오는 상황에서 하나금융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기술 개발과 서비스 협력에 나선다는 것만으로 적지 않은 프리미엄을 가져갈 것으로 분석된다. 두나무와의 협력 과제를 보면 가상자산 기반 이용자를 은행권으로 끌어오거나 디지털 송금 기술 및 인프라 구축 등이 예상된다. 아직 은행 파트너를 두고 있지 않은 네이버와 두나무 입장에서도 하나금융의 역할이 결코 적지 않다.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을 위한 컨소시엄엔 플랫폼·결제 기능을 하는 핀테크·가상화폐 업계 뿐만 아니라 '수탁' 기능을 하는 은행의 역할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연합의 경우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를 두고 있다. 한국은행 등 일부에서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이 은행 중심이어야 한다는 주장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어 규제면에서 대형 금융사인 하나금융과의 동맹이 활용될 여지도 높다. 메가 핀테크의 신사업이 사실상 스테이블코인으로 향하는 가운데 하나금융이 공식적인 협업자 자리를 꿰차면서 타 시중은행도 조급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은행권은 원화 스테이블코인의 상표권 등록을 마친 단계에 머물러 있다. 타행과 공동 발행을 검토하거나 컨소시엄 모색 등 물밑 작업도 벌이고 있지만 법제화가 완료되기 이전인 만큼 시장 진입 준비 과정이 한정적일 수 밖에 없다. 다만 아직까지 하나금융만이 독보적인 자리를 쥐고 있는 건 아니다. 네이버와 두나무가 저변 확대를 위해 또 다른 시중은행이나 타 업권과도 손잡을 수 있어서다. 이 부분은 디지털자산법안에 따라 결과를 달리할 전망이다. 오경석 두나무 대표는 “스테이블코인은 앞으로 정책 방향에 따라 준비하려 한다"며 “규제 기조와 방향에 맞춰 기술적인 부분부터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하나금융은 디지털 금융 전환 시기에 우선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하면서 수익성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수수료나 결제, 외환 등 모든 신사업을 수익으로 연결할 수 있어서다. 금융권 관계자는 “네이버-두나무의 핵심 파트너가 되면 기술적, 사업적 측면에서 이점이 많을 것"이라면서도 “협업에 있어 직접적인 규제나 스테이블코인 관련 법제화 방향성이 뚜렷하지 않아 실제 사업화 속도나 규모는 속단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이변 없었다” 李정부 첫 금융지주 회장 인선, 남은 건 ‘우리금융지주’

진옥동 현 신한지주 회장에 이어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도 연임에 성공하면서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진행된 금융지주 회장 인선도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 우리금융지주는 이달 말께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 1인을 선정할 계획이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큰 변수가 없는 한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추가 임기를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BNK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전일 심층 면접을 실시한 후 임추위원 표결을 거쳐 차기 회장으로 빈대인 현 회장을 추천했다. 이에 따라 2023년 3월 BNK금융지주 회장으로 취임한 빈 회장은 연임에 성공했다. 빈 회장은 내년 3월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2029년 3월까지 BNK금융지주 회장직을 수행한다. BNK금융지주 임추위는 리스크관리 기조에 기반한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지역 경기 침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여파, 그룹 경영의 연속성과 조직 안정 등을 두루 고려한 결과 빈 현 회장이 그룹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킬 최적의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앞서 신한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도 지난주 이선훈 신한투자증권 사장, 정상혁 신한은행장, 진옥동 현 회장, 외부 후보 1명 등 총 4인을 대상으로 성과,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한 결과 진옥동 현 회장을 임기 3년의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로 추천했다. 회추위는 진 회장이 향후 3년간 신한금융그룹만의 특장점인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청사진을 제시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치러진 금융지주 회장 인선에서 진옥동 회장, 빈대인 회장이 모두 연임에 성공했다. 이는 2023년 윤석열 전 정부 초기 신한금융, NH농협금융지주 등 주요 금융지주 회장이 교체된 것과 대조적이다. 이번 정부에서 기존 회장들에 추가 임기를 부여한 것은 금융지주 이사회가 독립성, 투명성을 바탕으로 그간의 경영 능력과 미래 경쟁력으로 직결되는 핵심 비즈니스에 대한 추진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제 시선은 우리금융지주로 향하고 있다. 우리금융지주 임추위는 차기 회장 최종 압축 후보군(숏리스트)으로 임종룡 현 우리금융 회장, 정진완 우리은행장 등 내부 후보 2명과 외부 후보 2명 등 총 4명을 선정했다. 외부 후보는 개인 정보 보호 차원에서 비공개했다. 임추위는 4명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복수의 외부 전문가 면접, 후보자별 경영계획 발표(프레젠테이션), 심층 면접 등 면밀한 검증 과정을 거쳐 이달 말께 차기 회장 최종 후보 1인을 선정한다. 업계 안팎에서는 임 회장이 재임 기간 우리투자증권 출범, 동양·ABL생명 인수 등으로 비은행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등 우리금융의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주력한 만큼 임 회장의 연임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임종룡 회장은 올해 9월 주요 금융지주사 중 처음으로 생산적·포용금융을 위한 '미래동반성장 프로젝트'를 발표하기도 했다. 임 회장은 2030년까지 5년간 총 80조원을 투입해 첨단전략산업을 육성하고, 기업의 성장 잠재력과 국가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구상이다. 우리금융은 내년부터 생산적 금융, 포용금융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이행하고, 비은행 계열사 간 협업을 통해 새로운 성장 모델을 구현해야 하는 과제가 있는 만큼 이를 이행할 적임자는 임 회장이라는 게 금융권의 대체적인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우리금융지주 차기 회장 선임 과정에) 특이 사항은 없는 것 같다"며 “이달 말 우리금융 임추위의 발표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김동원 한화생명 사장 “금융, 협력 의지 기회로 바꾸는 촉매”

김동원 한화생명 최고글로벌책임자(CGO) 사장이 대한민국과 아랍에미리트(UAE)의 '100년 동행'을 다음세대까지 이어가는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한화생명은 김 사장이 8일(현지시각) 아부다비 금융주간(ADFW)에서 열린 '글로벌 마켓 서밋'의 개회사를 맡았다고 9일 밝혔다. 글로벌 마켓 서밋은 자본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분석하고, 향후 자본 네트워크의 방향을 제시하는 장이다. 김 사장은 “한국과 UAE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신뢰 기반의 장기적인 관계를 지향하는 DNA를 공유하고 있다"며 1980년 수교 이후 협력의 지평도 넓혀왔다고 발언했다. 특히 “양국의 지속가능한 금융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금융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금융은 협력의 의지를 기회로 전환시키는 촉매이며, 산업과 혁신을 살아 움직이게 하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양국의 협력이 △실물자산 공동투자 △공급망 금융 △국경간 결제 인프라 고도화 △디지털 자산 플랫폼 구축을 비롯한 금융 분야를 중시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UAE는 중동을 대표하는 글로벌 금융 허브로서 왕세자 후원 아래 ADFW를 열고 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ADFW는 '자본 네트워크의 재구축'을 주제로 전통 금융와 디지털 금융이 결합하는 새로운 운영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집중 논의한다. 온체인 금융과 실물 기반 디지털 자산 구조화 등 차세대 금융 인프라 전환도 핵심 의제로 다뤄지며, 한화생명·한화손해보험·한화자산운용·한화투자증권이 프리미어 파트너로 참여했다. 김 사장은 “아부다비와 한국이 함께 만들어 갈 여정이 미래 금융의 글로벌 기준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아부다비와의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실손 적자 10조 시대…5세대의 성패는 비급여에 달렸다

5세대 실손의료보험 출시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버블'이라고 언급했던 비급여 문제가 완화될지 여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8일 오후 서울 용산구 KDB생명타워에서 열린 '공·사 건강보험 상생을 위한 정책과제' 세미나에서 “실손보험은 가입자가 3500만명에 달하는 큰 시장이지만, 적잖은 어려움을 겪은게 사실"이라며 “지속가능하게 운영되려면 정교한 설계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국내 진료비 및 1~4세대 실손보험 현황 △5세대로 들어서면서 달라지는 점 △제도적 개선과제 등이 논의됐다. 김경선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금융당국이 실손보험이 필수의료를 강화하는 의료체계와 조화를 이루고 중증환자 중심의 적정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신규 상품에서 보상내용 등을 차등화하는 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급여(주계약)의 경우 입원은 기존 4세대와 동일하게 급여 본인부담금에 대해 자기부담률 20%를 유지하지만, 외래에서는 자기부담률을 건강보험 본인부담률과 연동하는 방식이다. 비급여(특약)의 경우 중증 비급여(특약1) 및 비중증 비급여(특약2)로 구분한다. 도수치료·체외충격파치료·미등재 신의료기술 등의 본인부담을 늘린다는 방안이다. 상대적으로 필요성이 낮지만 진료비 부담을 가중시키는 항목에 대해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겠다는 것이다. 보험산업 관점에서도 실손보험의 개혁 필요성이 있다. 올 3분기 기준 1~4세대 위험손해율은 119.3%으로 집계됐다. 전 세대에서 손해율이 100%를 넘었고, 4세대는 147.9%까지 치솟았다. 최근 5년(2020~2024)간 10조원 이상 적자가 누적되고, 실손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가 2010년 30곳에서 지난달 18곳으로 감소한 원인이다. 권병근 손해보험협회 이사는 올해도 실손보험에서 2조원 이상의 적자가 날 것으로 내다봤다. 전현욱 금융감독원 보험상품제도팀장도 1~2세대 상품은 대부분 보험사가 치료비를 내기 때문에 의료 이용횟수를 늘려도 부담이 적었다고 설명했다. 기존 세대에서 가격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았다고 꼬집은 셈이다. 이로 인한 부작용이 다른 가입자에게 전가되는 것도 언급했다. 전 팀장은 2013년 이후 2세대 기준 12년간 보험료가 3배 정도 올랐다고 지적했다. 비필수 비급여 자기부담률을 높이면 가격 기능이 회복되고 실손에 가입하지 않은 소비자도 혜택을 볼 수 있다고 강조한 까닭이다.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 감소도 목적이다. 지난해 손해보험사 지급보험금 12조9000억원 중 물리치료와 주사제 등 10대 비급여가 차지하는 비중은 30.1%(3조9000억원)에 달했다. 무릎줄기세포주사와 전립선결찰술을 비롯한 신의료기술 관련 비급여 치료도 대폭 불어났다. 참석자들은 제도 및 문화 개선 등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상품 개정 만으로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이유다. 그간 여러차례 새로운 상품이 나왔으나 비급여 관리에 실패한 것도 이같은 목소리에 힘을 싣는 요소다. 김진현 서울대 간호대학 교수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의 조사 결과 등을 소개했다. 도수·체외충격파 치료 뿐 아니라 경피적 경막외강 신경성형술 등 비급여 진료행위는 최대 60배 이상의 차이가 났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 유일하게 공공기관의 관리를 받지 않는 비급여 진료를 의료기관이 자의적으로 책정할 수 있게 허용한 폐혜라는 것이다. 김 교수는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 금융위원회 및 추천 인사가 포함되고, 의료기관이 급여 청구시 비급여 자료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새로 등장하는 비급여는 신고 및 사전승인을 받도록 하고, 가격은 치료재료와 의약품 등 공급가격을 기준으로 상한선을 정하는 방법이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암 환자의 면역증강용 비급여 주사 등 안전성과 효과가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진료행위를 퇴출시키고, 관리급여 비준 초과시 비급여 인정이 아닌 전액본인부담으로 규율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권정현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소비자의 수요만 통제하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고 의료서비스 공급자를 함께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심사체계 고도화 등을 통해 가입자를 경제적 위험에서 보호하는 제도적 도약이 필요하다는 점도 덧붙였다. '보험료 정상화(인상)'에 대해서는 참석자들의 견해가 엇갈렸다. 임학빈 DB손보 장기상품보험본부장은 “25%(보험료 조정 상한선)을 계속 맞춰온 것은 아니다"라고 역설했다. 물가안정 등을 고려한 것이 실손보험 손해율 100% 상회로 이어졌다는 의미다. 반면 남은경 경실련 국장은 가입자 및 국민과의 약속을 우선 지키고 보험료 인상은 최후의 카드로 남겨야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유재은 스페셜스페이스 대표는 “(예측 불가능한 변수 등에 따른) 의료비 증가가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청년세대의 접근성을 낮춘다"며 “의료비 정보의 불투명성이나 비급여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불평등을 만든다는 인식을 야기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카드사 풍향계] KB국민카드, 청년 고객 위한 체크카드 출시 外

◇ KB국민카드, 'KB Youth Club 체크카드' 출시 KB국민카드가 만 18~29세 청년 고객을 대상으로 높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KB Youth Club(유스 클럽)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8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KB유스클럽 체크카드는 청년층이 자주 사용하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앱스토어·패션·편의점·영화·데이트 등 6개 핵심 영역에서 50~20%의 할인율을 제공한다. 혜택 유형을 고를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선택형 A팩은 OTT 50%(월 최대 5000원), 앱 스토어30%(월 5000원), 여가 20%(월 2000원), 택시 20%(월 2000원), 편의점 20%(월 2000원), 영화 4000원 할인(월 1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선택형 B팩은 쇼핑 멤버십 50%(월 최대 5000원), 통신요금 5%(월 5000원), 패션라이프 20%(월 2000원), 배달 20%(월 2000원), 편의점 20%(월 2000원), 데이트(레스토랑·놀이공원 업종 월 1회) 4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과 함께 진행되는 프로모션을 활용하면 카드 기본 혜택 외에 월 최대 3만원의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타뱅킹 앱에서 밀리터리 클럽을 가입하고 유스클럽 체크카드 전월 실적 20만원 이상시 적용되며, 조건 충족 다음날부터 내년 2월28일까지 제공된다. 오는 31일까지 KB Pay앱과 홈페이지 등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응모하고 유스클럽 체크카드를 10만원 이상 이용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카드 커버 스티커 교환권'도 증정한다. ◇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선물 파티' 이벤트 진행 삼성금융네트웍스가 'New 모니모' 오픈을 기념해 '모니모 선물 파티' 이벤트를 선착순으로 진행한다. 21일까지 모니모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삼성생명 교통 상해보험 또는 취미생활 상해보험, 삼성화재 사이버사고 보상보험, 삼성카드 모니머니 3000원 중 하나를 선택하면 자동 응모된다. 31일까지 연말정산 유형을 확인하고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참여 가능하다. 모니모가 준비한 퀴즈를 풀면 최대 1만원의 모니머니를 받을 수 있다. 이벤트 참여 후 모니모에 자산 연결 또는 연장하는 고객은 모니머니를 최대 3000원까지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삼성금융은 '크리스마스 선물받기', 특별한 새해 인사를 할 수 있는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도 선보일 계획이다. ◇ NH농협카드, NH pay 캐치 연말 이벤트 진행 NH농협카드가 NH pay-캐치(CATCH)에서 '연말 특집 캐치 이벤트'를 실시한다. 캐치는 카드결제시 할인·적립·쿠폰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결제 전 사전혜택 등록이 필요하다. NH농협카드는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VIPS, 온더보더에서 건당 5만원 이상 결제시 3000원 청구할인 혜택(월 최대 2회)을 받을 수 있다. 가전 최대 2만원·백화점 최대 1만원·온라인쇼핑 최대 6000원·대형마트 최대 6000원·학원업종 최대 6000원 청구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해외 오프라인 매장에서 누적 50만원 이상 이용하면 신세계상품권 1만원권을 증정한다. 일부 혜택은 선착순으로 제공된다. ◇ BC카드, 한국능률협회에 자체 개발 AI 솔루션 제공 BC카드가 KMA 한국능률협회에 맞춤형 인공지능(AI) 솔루션 'MoAI'를 제공한다. 양사는 MoAI를 활용한 공동 PoC를 추진하며 정부 대상 사업 공동 발굴은 물론 일반 기업 대상의 신규 사업 기획 및 추진 등에서 협업할 수 있게 됐다. MoAI는 조직 구성원 모두의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지원한다는 '모두의 업무 AI' 의미가 담긴 AI 솔루션으로, △부서·직무별 업무 데이터 학습을 통한 실무 질의 및 답변 △다국어 자료 번역 △보고서 작성 지원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GPT-5, 제미나이 등 오픈AI API 호환 대규모언어모델(LLM)을 지원해 ChatGPT 수준의 질문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게 도와준다. 오성수 BC카드 상무는 “이번 협업은 AI 기반 업무혁신을 본격적으로 확장하는 중요한 계기"라며 “MoAI를 통해 다양한 실무 영역의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향후 B2B와 B2G 영역까지 AI 활용 체계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 연임 확정...“그룹 한단계 더 도약시킬 적임자”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이 연임에 성공했다. BNK금융지주는 빈대인 현 회장이 미래 비전과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그룹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킬 최적의 적임자로 판단했다. 빈 회장은 내년 3월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2029년 3월까지 BNK금융지주 회장직을 수행한다. 8일 BNK금융지주에 따르면 BNK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는 이날 심층 면접 실시 후 임추위원 표결을 통해 차기 회장으로 빈대인 현 회장을 추천했다. 곧이어 이사회를 열어 차기 회장 최종 후보로 확정했다. 이광주 BNK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은 이사회 종료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리스크관리 기조에 기반한 재무적 성과뿐 아니라, 지역경기 침체와 PF부실 여파가 여전히 진행중인 상황에서 그룹 경영의 연속성과 조직 안정에 방점을 뒀다"고 추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해양수산부 이전을 계기로 해양수도로 격상될 지역에 대한 이해도와 생산적 금융 등 정부 정책 대응 역량도 주요 인선 배경이었다“고 말했다. 이광주 의장은 “주주환원정책을 포함한 다양한 밸류업 프로그램을 통해 주가뿐 아니라 기업가치 제고에 기여한 점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경영승계 절차는 지역에서 BNK가 차지하는 위상과 역할을 제대로 이해하고 회장으로서 미래비전과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그룹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킬 최적의 적임자를 찾아내는 과정이었다"며 “향후 3년간 다양한 내·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격의 없는 소통을 통해 주어진 소명을 다해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BNK금융지주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최종후보자 추천 및 인선 배경, 주요 선임기준, 2개월여에 걸쳐 진행된 최고경영자 경영승계 절차에 대한 경과를 설명했다. BNK금융지주는 올해 10월 차기 대표이사 회장 선임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했다. 지난달 6일 CEO 1차 후보군 7명을 선정했으며, 외부 전문가 면접과 프레젠테이션 면접 등 3주 간에 걸친 심층 심의 과정을 거쳐 2차 후보군으로 빈대인 현 회장과 방성빈 부산은행장, 김성주 BNK캐피탈 대표, 안감찬 전 부산은행장 등 총 4명을 확정했다. 정영석 임추위 위원장은 “임추위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BNK를 위한 최적의 후보자를 찾기 위해 고민했다"며 “선임 과정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과 관심을 존중하며 앞으로 주주, 고객, 지역사회 등 여러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종 후보로 선정된 빈대인 현 회장은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차기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나유라 기자 ys106@ekn.kr

신용보증기금, 민자사업 활성화 위한 민관합동포럼 개최

신용보증기금이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에서 민간투자사업 활성화를 위한 민관합동포럼 'PPP Insight'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변화하는 민자시장 환경 속에서 공공과 민간이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지속 가능한 민간투자사업 모델을 새롭게 찾아보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중앙정부·지자체·금융권 및 건설·운용사 등 민자 생태계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포럼에서는 민자제도 변화상과 향후 정책 방향, 민자시장 현안 및 금융조달 개선 방안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참석한 전문가들은 기존 노후 인프라의 증가로 민자사업이 기존 건설 중심에서 운영·개량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동시에 기후변화 대응과 AI 전환 등 사회적 요구에 맞춰 새로운 민자사업 모델 마련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금융조달 효율성을 높여 수익률을 개선하고 AI 기반 사업관리 플랫폼 구축으로 투명성·상품성을 제고하는 등 제도개선 방향도 논의됐다. 참석자들은 제시된 과제가 실질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민관 간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이번 포럼은 지난 30년 간의 민자사업 성과를 돌아보고 미래 발전 전략을 함께 고민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신보는 인프라 보증, 컨설팅, 정책펀드 등 종합 지원을 통해 민간투자 활성화의 가교 역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pearl@ekn.kr

[보험사 풍향계] KB손해보험, ‘여행도깨비(KB) 이벤트’ 실시 外

◇ KB손해보험, 여행 소원빌기 '여행도깨비(KB) 이벤트' 실시 KB손해보험이 고객과의 소통 강화를 위한 대고객 이벤트 '여행도깨비(KB)'를 실시한다. 오는 1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KB손보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응모할 수 있고, 1111명에게 최대 50만포인트리와 커피 쿠폰 등을 증정한다. KB손보는 여행 소원카드에 간단한 정보(떠나고 싶은 장소와 시기, 동행하고 싶은 사람)만 입력하면 응모가 완료되며 추첨을 통한 당첨자 선정 후 15일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KB손보 관계자는 “바쁘게 한 해를 보낸 고객들의 여행 소원을 응원하며, 가족·지인과 함께 소중한 시간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 신한라이프, KCGS '지배구조 우수기업' 선정 신한라이프가 '2025년 한국ESG기준원(KCGS)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금융사 부문 '지배구조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KCGS는 매년 환경·사회·지배구조 전반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1090곳 대상 ESG평가와 함께 금융회사 120곳에 대한 지배구조 평가가 이뤄졌다. 신한라이프는 △이사회 중심 ESG 경영체계 구축 △내부통제 및 위험관리위원회 운영 △ESG리스크 관리 체계 우수 △감사위원회 독립성 및 전문성 유지 등을 통해 다년간 안정적인 수준의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운영해 온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사외이사 중심의 독립적 이사회가 주요 경영 현안과 리스크 관리, ESG 및 윤리·준법경영 활동을 수행하며 실질적인 ESG경영을 실천하고, 투명한 의사결정 구조와 지배구조 신뢰성을 갖췄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 한화손해보험, '뉴년기 트렌드 리포트 3편: 마인드셋' 공개 한화손보 LIFEPLUS펨테크연구소는 김난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가 이끄는 트렌드코리아팀과 함께 갱년기를 겪는 여성들의 정서적 어려움과 이에 대한 새로운 대응 방식을 분석한 '뉴년기(New+갱년기) 트렌드 리포트 3편: 마인드셋'을 공개했다. 감정 기복이나 마음을 다스리는 데 어려움을 느끼지만, 정신건강을 주체적으로 다루려고 하는 수요가 커진 점에 착안한 셈이다. 직장생활이 갱년기 극복에 도움된다면서도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적지 않다는 점도 고려했다. 남녀 갱년기 경험자 1000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이번 리포트에서는 '감정 돌봄', '마인드셋'이 갱년기 대처의 핵심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국제 폐경 학회지(2019년)에 따르면, 마음챙김을 자주 실천하는 여성일수록 갱년기 증상이 완화되고 스트레스성 증상 악화도 예방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정신건강의학과 이용 건수 증가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한화손보는 여성들이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활동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인생 2막의 무대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하는 사례도 눈에 띈다고 설명했다. 갱년기를 감추기보다 기록하고 공유하며 서로 공감받는 새로운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 DBCSI손해사정, 가족친화기업 인증 유효기간 연장 DB손해보험의 자회사인 DBCSI손해사정이 성평등가족부의 가족친화기업 인증 유효기간을 2027년 11월로 연장했다. 이는 자녀출산 및 양육지원, 유연근무제도,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 등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해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DBCSI손해사정은 보험금 청구 시 지급에 대한 심사와 현장 손해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손해사정 전문 회사로, 높은 수준의 육아휴직 이용률과 하계 휴양소 제공으로 직원들이 가족과 여가를 활용할 수 있게하는 등 다양한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박순만 DBCSI손해사정 대표는 “지난 9월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 HRD)' 인증 취득에 이어 가족친화기업 인증 연장까지 성공했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광호 기자 spero1225@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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